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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에서의 일반형과 루버형 차양장치의 채광성능 비교 분석
Comparative Daylighting Performance of a Classroom with Traditional and Louver type Shading Devices 원문보기

生態環境建築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cological Architecture and Environment, v.13 no.4, 2013년, pp.21 - 26  

김윤정 (Dept.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Kyung Hee Univ.) ,  김정태 (Dept.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Kyung Hee Univ.)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hading devices have become an integral part of the daylighting strategy for sustainable classroom design. The louver type is newly designed shading devices which provide more view to the outside and protect from outside condition such as snow or rai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the da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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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Palmero의 연구를 적용하여 기존 차양방식과 비교를 통해 채광성능면에서 국내 학교 교실에 적합한 차양장치 형태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기존의 설계방법과 Palmero의 설계방법을 차양과 광선반에 적용하여 평가대상을 4가지 차양장치인 일반형 차양, 루버형 차양, 일반형 광선반, 루버형 광선반으로 구성하였 다.
  • 본 연구에서는 4가지 차양장치를 적용한 교실의 채광성능 분석을 통해 최적의 차양장치 형태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평균조도와 균제도, 직사일광 면적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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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광선반과 차양은 각각 어떤 역할을 하는가? 광선반은 실내로 유입되는 자연광을 천정면 반사를 통해 깊은 실내공간까지 유입시켜 과다한 창면부의 빛의 양을 감소시킴으로서 차양 역할을 한다. 또한 실내 후면부의 조도를 증가시킴으로써 실내에 균일한 자연광분포를 조성하여 실내 빛환경의 질을 높이고 조명 에너지를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 차양은 학교건물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설치 할 수 있는 장치로, 창 상부에 건물 외피에서 돌출시킨 부위이며 직사일광이 건물 내에 들어오는 양을 제어할 수 있는 장치이다[4].
학교교실의 창은 어떻게 배치되는가? 일반적으로 학교교실은 빛환경 측면에서 자연채광을 최대한 유입하기 위해 대부분 남향으로 배치되고, 상대적으로 넓은 창 면적을 확보하고 있다[2]. 국내 학교교실의 경우 측 창의 과도한 일사유입과 창면부의 눈부심을 방지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블라인드나 커튼을 사용하고 있다.
자연채광시스템에는 어떤방식이 있는가? 교실에서의 적절한 시환경 조성과 조명에너지 절약을 할 수 있는 자연채광 이용을 위해서는 직사일광의 과도한 유입을 차단하고, 빛을 적절히 확산시켜 실내로의 유입을 극대화 시켜야한다[3]. 이에 따른 자연채광시스템으로 외부 고정차양방식인 광선반과 차양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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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 Y. Lee, K. D. Song, Prediction of Indoor Visual Environment and Lighting Energy of an Anidolic Light-duct System in Classrooms, Journal of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2011, pp.377-380. 

  2. J. H. Lim, J. J. Jung, J. Y. Lee,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Daylighting Environment in Classroom of an School Building Due to the External Shading Device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15(2), 2008, pp.4-15. 

  3. D. S. Kim, J. H. Yoon, W. C. Shin, G. H. Lee, Prediction of Indoor Visual Environment and Lighting Energy of an Anidolic Light-duct System in Classrooms, Journal of the Korean Solar Energy Society, 31(4), 2011, pp.136-141. 

  4. Architectural Institute of Japan, Daylighting Design (Kimoondang), J. T. Kim, G. Kim, W. W. Kim, 2009, pp.84-85. 

  5. H. Y. Shin, J. T. Kim, Light Factor Performance of a Room with Light Guide and Blind Systems by Mockup Experiment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cological Architecture and Environment, 7(1), 2007, pp. 23-31. 

  6. Carlos E. O., Isaac G. C., Evaluating visual comfort and performance of three natural lighting, Building and Environment, 41(1), 2006, pp.1128-1135. 

  7. I. S. Cho, B. S. Kim, J. S. Lee, Analysis on the Indoor Daylight Performance and Optimum Size Selection of a Light Shelf Using Lightscap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0(6), 2004, pp.231-238. 

  8. Ana I. Palmero-Marrero, Armando C. Oliveira, Effect of louver shading devices on building energy requirements, Applied Energy 87, 2010, pp.2040-2049. 

  9. W. S. Shin, K. Y. Han, A Study on the Optimum Size of the Classroom in Elementary and Middle-High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10(6), 2003, pp.27-37. 

  10. Korea Institute of Educational Environment, Architectural Planning of School, 2009, pp.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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