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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7 no.5, 2013년, pp.95 - 100
양호영 (Department of Mechanical Design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김재훈 (Department of Mechanical Design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김연욱 (Department of Mechanical Design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하재석 (Department of Mechanical Design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박성한 (Advanced Propulsion Technology Center,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이환규 (Advanced Propulsion Technology Center,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The important design factors for designing solid lubricating of dynamic seal are tightness, wear resistance and lubricant films. In this study, the effect factors influenced solid lubricating properties of the graphite were analyzed and wear behaviour caused for various test conditions was compar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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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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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속 가변형 추력 제어용 노즐은 어떻게 구동되는가? | KV의 궤도와 자세 수정을 위해서는 여러 개의 추력기로 구성된 DACS (Divert and Attitude Control System)이 필요하다. 이러한 DACS에는 고온 고압의 연소가스를 지속적으로 제어 가능하도록 구동기로 작동되는 연속 가변형 추력 제어용 노즐이 장착된다. 이러한 추력 제어용 노즐은 핀틀의 왕복동을 이용하여 노즐 목 면적 조절을 통해 추력을 조절하며, 핀틀 구조를 적용한 노즐은 초고온, 고압 환경에 노출되므로, 구동기가 고온 고압의 가스의 영향을 받지 않게 기밀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1,2]. | |
Van der-Walls 결합의 특징은? | graphite는 층상구조(layer structure)를 가지며, 각 층간 결합은 약한 Van der-Walls 결합을 이루고 있다. 이들 결합은 작은 전단응력에도 쉽게 분해되어 윤활제로서의 역할을 하며, 흑연은 상대적으로 습도가 높은 상온에서 향상된 윤활 효과를 나타낸다. 또한 마찰 계면의 습기, 탄화 수소등과 함께 더욱 더 향상된 윤활 효과를 나타낸다[7-9]. | |
윤활막의 형성을 좌우하는 주된 인자는 무엇이 있는가? | 윤활막의 형성을 좌우하는 주된 인자는 고체 윤활제(solid lubricant), 응착(adhesion) 등이 있다. graphite는 층상구조(layer structure)를 가지며, 각 층간 결합은 약한 Van der-Walls 결합을 이루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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