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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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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적 기밀구조에 사용되는 고체윤활재의 선택에 있어 중요 설계 변수들은 기밀성, 내마멸성, 윤활막의 형성 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 그라파이트의 고체유할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인자들이 분석되었고 다양한 시험 조건들에 대하여 발생하는 마모거동이 왕복동 마모시험으로부터 얻은 결과들과 비교되었다. 또한 윤활 막들의 생성에 대한 최적조건들이 그라파이트 소재의 특성들을 평가하기 위하여 조사되었다. 마멸입자의 생성, 윤활 막의 생성, 윤활 막의 소멸의 과정을 반복하는 과정이 마모 깊이의 변화와 통하여 마모 메커니즘을 평가하였다. 따라서 그라파이트 씰의 윤활막은 마모된 표면위에 마모 입자들의 응착에 의해 발생한 윤활막이 발생되었고 이는 마모특성에 매우 유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ortant design factors for designing solid lubricating of dynamic seal are tightness, wear resistance and lubricant films. In this study, the effect factors influenced solid lubricating properties of the graphite were analyzed and wear behaviour caused for various test conditions was compar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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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able 2의 ATJ와 HK-6의 밀도, 경도, 입자 크기 등을 나타낸 것이다. 밀도, 경도, 입자의 크기가 윤활막 형성에 어떤 차이를 주는지 평가한다.
  • 본 논문은 고체윤활재 graphite의 마모 특성에 관한 연구로 하중에 따른 마모과정 동안의 거동을 연구로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DACS구조 기밀 재료로 선정된 graphite의 윤활막 현상이 마찰특성에 미치는 영향과 마모 과정동안의 윤활막 형성과 파괴에 대한 고찰을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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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속 가변형 추력 제어용 노즐은 어떻게 구동되는가? KV의 궤도와 자세 수정을 위해서는 여러 개의 추력기로 구성된 DACS (Divert and Attitude Control System)이 필요하다. 이러한 DACS에는 고온 고압의 연소가스를 지속적으로 제어 가능하도록 구동기로 작동되는 연속 가변형 추력 제어용 노즐이 장착된다. 이러한 추력 제어용 노즐은 핀틀의 왕복동을 이용하여 노즐 목 면적 조절을 통해 추력을 조절하며, 핀틀 구조를 적용한 노즐은 초고온, 고압 환경에 노출되므로, 구동기가 고온 고압의 가스의 영향을 받지 않게 기밀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1,2].
Van der-Walls 결합의 특징은? graphite는 층상구조(layer structure)를 가지며, 각 층간 결합은 약한 Van der-Walls 결합을 이루고 있다. 이들 결합은 작은 전단응력에도 쉽게 분해되어 윤활제로서의 역할을 하며, 흑연은 상대적으로 습도가 높은 상온에서 향상된 윤활 효과를 나타낸다. 또한 마찰 계면의 습기, 탄화 수소등과 함께 더욱 더 향상된 윤활 효과를 나타낸다[7-9].
윤활막의 형성을 좌우하는 주된 인자는 무엇이 있는가? 윤활막의 형성을 좌우하는 주된 인자는 고체 윤활제(solid lubricant), 응착(adhesion) 등이 있다. graphite는 층상구조(layer structure)를 가지며, 각 층간 결합은 약한 Van der-Walls 결합을 이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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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Wilbeck, J.S., Herwig, S.B., Kilpatrick, J.M., Faux, D.R., Weir, R.J., Hertel, E.S. and Dutta, M.K., "Hypervelocity impact of spaced plates by a mock kill vehicle,"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 26, pp. 853-864, 2001. 

  2. Kim, S.S., Huh, H.I. and Lee, H.S., "Patent review on drive mechanism of multi-axis pintle thrust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2012 KSPE Spring Conference, pp. 262-267, 2012. 

  3. Kim, S.J., Cho, M.H., Cho, K.H. and Jang, H., "Complementary effects of solid lubricants in the automotive brake lining," Tribology International, Vol. 40, pp. 15-20, 2007. 

  4. Singer, I.L. and Pollock, H.M., Editors, "Solid lubrication processes in fundamentals of friction: macroscopic and microscopic processes," London: Kluwer Academic Publishers, pp. 237-261, 1992. 

  5. Michale, N.G., "The synergistic effects of graphite on the friction and wear of $MoS_{2}$ Films in Air," Tribology Transactions, Vol. 31, pp. 214-227, 1987. 

  6. Donald, H.B., "Surface effects in adhesion, friction wear, and lubrication," Elsevier science, pp. 569-583, 1981. 

  7. Bowden, F.P. and Tabor, D., "The Friction and lubrication of Solids," Oxford University Press, pp. 186-199, 1964. 

  8. Lansdown, A.R., "Molybdenum Disulphide Lubrication," Elsvier science, 1999. 

  9. Kim, S.J., Choi, N.C. and Jang, H., "Effect of humidity on friction characteristics of automotive friction materi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ol. 28, pp. 323-329, 1998. 

  10. Lancaster, J.K., "Transfer Lubrication for High Temperatures," Journal of Tribology, Vol. 107, pp. 437-443, 1985. 

  11. Ramachandra, S. and Ovaert, T.C., "The Effect of Controlled Surface Topographical Features on the unlubricated Transfer and Wear of PEEK," Wear, Vol. 206, pp. 94-99, 1997. 

  12. Allam, I.M. "Solid lubricants for applications at elevated temperatures," Journal of materials science, Vol. 26, pp. 3977-3984, 1991. 

  13. Juri, P., Mart, V. and Sergei, L., "Friction and dry sliding wear behaviour of cermets," Wear, Vol. 260, pp. 815-824,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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