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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계층적 군집화를 이용한 능동적 학습
Active Learning based on Hierarchical Clustering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software and data engineering.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v.2 no.10, 2013년, pp.705 - 712  

우호영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박정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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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동적 학습(active learning)은 소수의 라벨 데이터로 구성된 훈련 집합이 주어진 경우에 분류기 학습에 가장 도움이 될 만한 언라벨드 데이터를 선택하여 전문가에 의한 라벨링을 통해 훈련 집합에 포함시키는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분류기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에서는 워드 연결(ward's linkage)을 이용한 계층적 군집화(hierarchical clustering)를 바탕으로 한 능동적 학습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은 각 군집에서 적어도 하나의 샘플을 포함하도록 초기 훈련 집합을 능동적으로 구성하거나 또는 기존의 훈련 집합을 확장함으로써 전체 데이터 분포를 반영할 수 있게 한다. 기존의 능동적 학습 방법들 중 대부분은 초기 훈련 집합이 주어져 있을 경우를 가정하는 반면에 제안하는 방법은 초기 클래스 정보를 가진 훈련 데이터가 주어지지 않은 경우와 주어진 경우에 모두 적용 가능하다. 실험을 통하여 제안하는 방법이 비교 방법들에 비해 분류기 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데이터 선택을 수행함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tive learning aims to improve the performance of a classification model by repeating the process to select the most helpful unlabeled data and include it to the training set through labelling by expert. In this paper, we propose a method for active learning based on hierarchical agglomerative clus...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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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리가 군집화를 능동적 학습을 위해 활용하려는 이유는 잘 형성된 군집에서 각 군집을 대표하는 데이터를 선택함으로써 최소의 데이터 선택으로 전체 데이터 분포를 잘 반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좋은 군집을 형성하는 방법을 찾고, 그 방법을 활용한 능동적 학습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계층적 군집화를 이용하여, 초기 클래스 정보를 가진 훈련 데이터가 주어지지 않은 경우와 주어진 경우에 모두 적용 가능한 능동적 학습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방법은 군집화를 활용하여 잘 형성된 군집에서 각 군집을 대표하는 데이터를 선택함으로써 최소의 데이터 선택으로 전체 데이터 분포를 잘 반영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기존의 능동적 학습 방법들 중 대부분은 초기 훈련 집합이 주어져 있을 경우를 가정한다. 대표적인 방법으로서, 기존의 학습된 모델에 의해 가장 불확실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데이터에 대한 클래스 정보를 얻는 uncertainty sampling 방법[2,7], 다수의 분류기 모델을 구성하여 의견이 가장 불일치 하는 데이터를 선택하는 query by committee 방법[8,9], 현재 모델의 일반화 오류(generalization error)를 최대로 감소시킬 수 있는 데이터를 추정하여 선택하는 Expected Error Reduction 방법[10]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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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LR의 단점은 무엇인가? LLR[3]은 각 데이터 샘플과 주변 이웃들이 선형 결합 관계로 나타내진다는 가정 하에 전체 데이터에 대한 새로운 공간을 재구성 했을 때, 재구성 에러를 가장 최소화시키는 대표적 샘플들을 선택한다. 그러나 큰 규모의 데이터 집합에 대해 데이터와 이웃 데이터 간의 관계에 대한 반복적 행렬 연산으로 인해 시간적 소모가 매우 크다는 단점이 있다. Random Sampling and Backward Deletion[4]은 가장 단순하면서 대표적으로 데이터를 선택하는 방법인 임의추출법을 이용하여 전체 데이터 중 부분집합을 선택한 후 그 중에서 가장 불필요한 데이터 샘플을 선택하여 제거하는 것을 반복한다.
능동적 학습의 목적은 무엇인가? 클래스 정보가 없는 데이터(unlabeled data, 언라벨 데이 터)에 비해서 클래스 정보가 있는 데이터(labeled data, 라벨 데이터)를 얻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과 시간이 들게 된다. 능동적 학습(active learning)은 소수의 라벨 데이터로 구성된 훈련 집합이 주어진 경우에 분류기 학습에 가장 도움이 될만한 언라벨드 데이터를 선택하여 전문가에 의한 라벨링을 통해 훈련 집합에 포함시키는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분류기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1].
임의 추출 방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굉장히 단순하며 빠르고 성능적으로도 평균은 도달하기 때문에, 여러 연구나 응용에서 사용되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표현 그대로 임의적으로 추출하기 때문에 만족할만한 성능에 도달하기까지 비교적 많은 데이터를 필요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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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B. Settles, "Active learning literature survey: Computer sciences technical report 1648",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2009 

  2. S. Tong and D. Koller, "Support Vector Machine Active Learning with Applications to Text Classification", J. Machine Learning Research, Vol.2, pp.45-66, 2002. 

  3. L. Zhang, C. Chen, J. Bu, D. Cai, X. He, T. S. Huang, "Active Learning Based on Locally Linear Reconstruction", IEEE Trans. Pattern Anal. Machine Int., Vol.33, No.10, pp. 2026-2038, 2011. 

  4. Hoyoung Woo, Cheong Hee Park, "Efficient Active Learning Method Based on Random Sampling and Backward Deletion", LNCS Vol.7751, 2013. 

  5. P. Tan, M. "Steinbach, and V. Kumar, Introduction to Data Mining", Addison Wesley, Boston 2006. 

  6. Woo H, C. H. Park, "Active Learning using Hierarchical Clustering and stratified sampling", KISSE proceeding, Vol.39, No.2(B), pp.216-218, 2012. 

  7. A. J. Joshi, F. Porikli, and N. Papanikolopoulos, "Multi-class active learning for image classification", in Proc. IEEE Int. Conf. Comput. Vis. Pattern Recognition, pp.2372-2379, 2009. 

  8. Y. Freund, H.S. Seung, E. Shamir, and N. Tishby, "Selective sampling using the query by committee algorithm", Machine learning, Vol.28(2-3), 1997. 

  9. P. Melville and R. Mooney. "Diverse ensembles for active learning", In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chine Learning (ICML), pp.584-591. Morgan Kaufmann, 2004. 

  10. N. Roy and A. McCallum. "Toward optimal active learning through sampling estimation of error reduction", In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chine Learning (ICML), pp.441-448. Morgan Kaufmann, 2001. 

  11. Ward, J. H., Jr., "Hierarchical Grouping to Optimize an Objective Function", Journal of the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48, 236-244, 1963. 

  12. N. Semmar, B. Bruguerolle, N. Simon, "Cluster Analysis: An Alternative Method for Covariate Selection in Population Pharmacokinetic Modeling", Journal of Pharmacokinetics and Pharmacodynamics, Vol.32, 2005. 

  13. Davies, David L. Bouldin, Donald W. A "Cluster Separation Measure", IEEE Transactions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PAMI-1 (2): 224-227. 1979. 

  14. Ihara, Shunsuke., "Information theory for continuous systems", World Scientific. p. 2. ISBN 978-981-02-0985-8. 1993. 

  15. Christopher D. Manning, Prabhakar Raghavan & Hinrich Schutze. "Introduction to Information Retrieval". Cambridge University Press. ISBN 978-0-521-86571-5, 2008. 

  16. UCI Machine Learning Repository [Internet], http://archive.ics.uci.edu/ml 

  17. A Library for Support Vector Machines [Internet], http://csie.ntu.edu.tw/-cjlin/libsvm/ 

  18. Machine Learning Group at University of Waikato [Internet], http://www.cs.waikato.ac.nz/ml/wek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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