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DINA 구조해석을 이용한 PCT 거더교 좌굴 평가에 관한 연구
Evaluation of Buckling in Prestressed Composite Truss Girder using ADINA Structure Analysi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7 no.11, 2013년, pp.1415 - 1421  

김의수 (국립과학수사연구원) ,  김종혁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에는 이러한 법공학 분야에 유한요소법유한체적법을 이용한 다양한 시뮬레이션 기법을 활용하여 안전사고 및 재난사고에 대한 법적 책임문제를 해명하고 보다 정확한 원인분석을 통해 원인을 규명하고 있는 추세이다. 본 연구에서는 ADINA 구조해석을 이용하여 단경교 거더교 붕괴사고에 관한 좌굴 원인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다루는 사고는 단경교 거더교 신축 중 상현 슬래브 구성을 위한 콘크리트 타설 중 교량이 붕괴된 사고로 원설계 공법에서 가설 공법이 변경되었고 상현 콘크리트 블록 및 격벽 콘크리트 등을 미시공한 상태에서 그 다음 단계인 상현 슬래브 콘크리트 타설을 진행함으로써 구조적 불안정을 가져와 거더가 좌굴이 발생하여 붕괴된 사고이다. 사고 재현 실험이 불가한 경우 F.E.M 을 이용한 구조안정성 비교 평가는 정확한 공학적 사고의 원인을 규명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o resolve problems regarding legal liability for accidents and disasters, various simulation techniques such as F.E.M. and F.V.M. have been used in the field of forensic engineering. In this study, we performed mechanical structure analysis using ADINA to investigate the cause of bridge 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와 같은 교량 붕괴사고는 발생시 대형 참사를 내재하고 있기 때문에 법공학적인 측면에서 전문화되고 체계적인 사고조사와 원인 규명을 통해 사전에 예방대책을 마련함으로써 유사 및 동종재해의 발생을 최소화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ADINA 구조해석을 이용하여 공정 누락에 대한 구조 안정성 평가를 원설계치와 비교 분석함으로써 상현재 좌굴로 인한 교량 붕괴 사고의 정확한 원인을 규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단경교 거더교 신축 중 상현 슬래브 구성을 위한 콘크리트 타설 중 교량이 붕괴된 사고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법공학적 관점에서 ADINA 구조해석을 이용하여 좌굴 형태 분석과 구조안정성 영향 평가를 수행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 사회가 점점 고도한 기술사회로 접어들고 국내 공판중심주의 도입으로 인해 공학과 법이 함께 관련된 문제들을 다루는 법공학에 대한 필요성은 더욱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법공학에서 다루는 내용 중 교량 구조물이 붕괴되면서 추락으로 이어져 큰 인명피해를 가져올 수 있는 P.C.T 거더교(Prestressed Composite Truss Girder)의 상현재 좌굴 거동에 관한 평가를 진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다루는 사고는 단경교 거더교 신축 중 상현 슬래브 구성을 위한 콘크리트 타설중 교량이 붕괴된 사고로 원설계 공법에서 가설 공법이 변경되었고 상현 콘크리트 블록 및 격벽 콘크리트 등을 미시공한 상태에서 그 다음 단계인 상현 슬래브 콘크리트 타설을 진행함으로써 구조적 불안정을 가져와 거더가 좌굴이 발생하여 붕괴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법공학이란? 각종 사고에 관한 법적 문제에 대해, 이를 공학적으로 해명하는 학문 분야인 법공학(Forensic Engineering)은 공학과 관련된 분야에서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이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갖추고 있는 전문가가 법적인 관점에서 문제점을 규명하는 학문이다(1,2). 사고 원인 규명 과정에 있어서 일반적인 공학적 관점이 사고가 발생하는 메케니즘을 설명하고 파악하는데 주안점을 둔 반면 법공학은 안전사고 및 재난사고에 대한 법적 책임 문제를 해명하는 목적 외에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는 법공학 조사관들의 정확한 원인분석을 통해 원인을 규명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 각종 제도와 법적 규제에 대한 규격 및 정책을 제안하여 안전하고 안정된 사회를 실현하는데 공헌하는 것이라할 수 있다.
사고를 바라보는 공학적 관점과 법공학과의 관점 차이는? 각종 사고에 관한 법적 문제에 대해, 이를 공학적으로 해명하는 학문 분야인 법공학(Forensic Engineering)은 공학과 관련된 분야에서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이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갖추고 있는 전문가가 법적인 관점에서 문제점을 규명하는 학문이다(1,2). 사고 원인 규명 과정에 있어서 일반적인 공학적 관점이 사고가 발생하는 메케니즘을 설명하고 파악하는데 주안점을 둔 반면 법공학은 안전사고 및 재난사고에 대한 법적 책임 문제를 해명하는 목적 외에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는 법공학 조사관들의 정확한 원인분석을 통해 원인을 규명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 각종 제도와 법적 규제에 대한 규격 및 정책을 제안하여 안전하고 안정된 사회를 실현하는데 공헌하는 것이라할 수 있다. 사회가 점점 고도한 기술사회로 접어들고 국내 공판중심주의 도입으로 인해 공학과 법이 함께 관련된 문제들을 다루는 법공학에 대한 필요성은 더욱 대두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Sam, B., 2007, "Forensic Engineering : Reduction of Risk Improving Technology," Engineering Failure Analysis, Vol. 14, pp. 1019-1037. 

  2. Brian, H. and Mohamed, T. K., 2007, "Non- Destructive Testing Techniques for the Forensic Engineering Investigation of Reinforced Concrete Buildings," Forensic Science International, Vol. 167, pp. 167-172. 

  3. Kim, K. H., Choi, Y., Kim, S. H., Lee, J. S. and Kwon, D. I., 2005, "Application of Instrumented Indentation Technique for Nondestructive/ Mechanical Properties Measurement of In-Service, Components and Materials," Proceedings of the KSME Spring Annual Meeting, pp. 336-343. 

  4. Kim, S. H., Choi, Y. and Kwon, D. I., 2004, "Determination of Brinell Hardness Through Instrumented Indentation Test Without Observation of Residual Indent,"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28, No.5, pp. 578-585. 

  5. Jeon, E. C., Kwon, D. I. and Park, J. S., 2002, "The Optimization of Advanced Indentation Test for Tensile Properties Derivation," Proceedings of the KSME Spring Annual Meeting, pp. 355-360. 

  6. Lee, M.K., Moon, H.W., Lee, H., Lee, T.S., Shin, S.W. and Jang, H., 2004, "Study of Buckling Evaluation for the Connecting Rod of the Engine," Proceedings of the KSPE Autumn Annual Meeting, pp. 677-680. 

  7. Temple, M.C. and Elmahdy, G., 1993, "Buckling of Built-up Compression Members in the Plane of the Connectors," Canadian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 20, pp. 895-909. 

  8. Timoshenko, S.P. and Gere, J.M., 1961, "Theory of Elastic Stability," Mcgraw-hill, 2nd edition. 

  9. Jaspart, J.P., 1988, "Extending of the Merchantrankine Formula for the Assessment of the Ultimate Load of Frames with Semi-Rigid Joints," J. Construct. Steel Research, Vol. 11, pp. 283-312. 

  10. Jeong, B.W. and Lim, J.K., 2007, "Compressive and Torsional Buckling Behavior of Carbon Nanotube Bundles,"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1, No.8, pp. 862-869. 

  11. Jin, J.W., Kwak, S.J., Kim, T.S., Noh, K.H. and Kang, K.W., 2012, "Determination of Mechanical Properties of Galvanized Steel Sheets Using Instrumented Indentation Technique and Finite Element Analysis,"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6, No.5, pp. 529-53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