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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지점검지기 신뢰도 비교를 통한 대표치 생성 개선방안 : 구간 교통량을 중심으로
Improvement of Representative Value through Comparison of the Reliability of point detector : focusing on traffic volume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2 no.5, 2013년, pp.22 - 35  

최윤혁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이윤석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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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영상검지기 증가에 따라 교통정보 신뢰도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바, 지점검지기 데이터 분석을 통해 신뢰도가 높은 대표 구간 교통량 생성방법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고속도로를 대상으로 영상과 루프 검지기에서 각각 수집된 교통량 차이를 비교분석하고 통계적으로 검증하였으며, 실측교통량과의 오차율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영상검지기와 루프검지기에서 각각 수집된 교통량은 동일 구간, 동일한 시간대에 수집된 자료라도 차이가 있었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또한 루프검지기에서 수집된 교통량이 실측교통량과의 가장 차이가 적어, 대표 구간 교통량 생성 시 루프 및 영상 교통량을 평균하는 현재의 방법보다 영상검지기보다 신뢰도가 높은 루프 검지기 자료를 대표치로 이용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는 다양한 신뢰도를 보이는 많은 데이터를 이용하여 대표치를 생성하는 것보다, 하나라도 보다 신뢰성이 높은 데이터를 대표치로 이용하는 것이 훨씬 양질의 데이터를 생성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다만, 루프검지기라고 할지라도 유지관리 및 기타 다양한 요소에 의해 신뢰도가 저하될 수 있으므로 검지기 상태에 대한 검증과 평가는 반드시 전제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increase in image detectors, concerns about the reliability of traffic information are increasing. In this paper, we propose a method to generate reliable traffic volume using analysis of the point detector data as a representative value. Therefore, targeting expressway, we analyzed the dif...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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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를 대상으로 대표적인 지점검지기인 영상과 루프검지기의 신뢰도를 비교하고 구간 교통량1) 대표치를 생성할 때 오차를 감소시킬 수 있는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를 대상으로 영상과 루프검지기의 수집된 교통량 차이를 비교분석하고 실측교통량과의 차이를 분석하여 신뢰도가 높은 대표 구간 교통량 생성방법을 제안하였다. 단, 본 연구에서는 대표치 생성의 개선방안에 대한 내용적 범위를 교통량으로 제한하였으며, 이는 지점검지기를 통해서 수집되어 산출되는 구간 통행시간 및 통행속도는 구간 검지기인 DSRC(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s) 등을 통해 산출되는 자료를 통해 보정되기 때문이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통계적으로 차이가 확인된 각 검지기별 구간 교통량을 실측교통량과의 차이 및 오차율을 비교하여 구간 대표 교통량 생성 시 신뢰도를 향상 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제안하였다.
  • 본 논문은 영상검지기의 증가에 따라 교통정보에 대한 신뢰도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바, 고속도로를 대상으로 영상과 루프검지기에서 수집된 교통량 차이를 비교분석하고 실측교통량과의 차이를 분석하여 신뢰도가 높은 대표 구간 교통량 생성방법을 제안하였다. 주요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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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점검지기 자료의 장점과 단점은? 지점검지기 자료는 전수화된 교통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구간 통행시간 등 교통정보 제공용으로 이용하기 위해서 변환하는 과정이 필수적이며, 이 과정에서 오차가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반해 구간검지기 자료는 전수화된 자료는 아니지만, 보다 정확하게 구간 통행속도 및 통행시간 산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지능형교통체계의 목표는? 기존의 도로시설 및 교통운영에 첨단교통정보기술 (ICT :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이하 ICT)이 융합된 지능형교통체계(ITS :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는 도로교통시설의 이용효율을 극대화함은 물론 이용편의와 안전을 제고하며, 에너지 절감 등 환경친화적인 교통체계를 구현하는 것이 주된 목표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물류비 부담이 가중되고 산업의 국제경쟁력을 저해하는 만성적인 교통혼잡을 완화할 새로운 교통정책이 필요함에 따라 199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ITS를 도입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지능형교통체계 도입 배경은? 기존의 도로시설 및 교통운영에 첨단교통정보기술 (ICT :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이하 ICT)이 융합된 지능형교통체계(ITS :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는 도로교통시설의 이용효율을 극대화함은 물론 이용편의와 안전을 제고하며, 에너지 절감 등 환경친화적인 교통체계를 구현하는 것이 주된 목표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물류비 부담이 가중되고 산업의 국제경쟁력을 저해하는 만성적인 교통혼잡을 완화할 새로운 교통정책이 필요함에 따라 199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ITS를 도입하게 되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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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Y. Choi, K. Choi. Methodologies of Qualitative Survey and Analysis for ITS Projects,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7, no. 1, pp.115-126, Feb. 2008. 

  2. S. Lee, Y. Choi, et al., Development of Expressway TRaffic Analysis Model(ExTRAM),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9, no. 6, pp.63-82, Dec. 2010. 

  3. J. Jang, C. Park, et al., Analysis on Video Image Detection System Performance by Vehicle Speed,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Transportation, vol. 23, no. 5, pp.105-112, August. 2005. 

  4. J. Kang, Y. Son, et al., Regional Traffic Information Acquisition by Non-intrusive Automatic Vehicle Identifica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 no. 1, pp.22-32, 2002 

  5. C. Lee, N. Beak, et al., Video Image Detector Calibration Period Decision,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Transportation, vol. 23, no. 5, pp.177-185, August. 2005. 

  6. D. Kim, S. Kim, A study on testing the ability of Vehicle Detection System in ATM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Transportation, vol. 20, no. 5, pp.231-244, 2002. 

  7. H. Lee, Y. Kim, et al., Development of an Performance Evaluation Method for Vehicle Detector Speed Measurement Applying Uncertainty in Measurement,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4, no. 2, pp.165-174, April. 2012. 

  8.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Study on the Application of Alternative Vehicle Detector,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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