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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電磁波學會論文誌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24 no.10, 2013년, pp.951 - 957
고주석 (홍익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변강일 (한양대학교 전자컴퓨터통신공학과) , 김기출 (국방과학연구소) , 주증민 (국방과학연구소) , 추호성 (홍익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In this paper, we propose a performance evaluation process of aircraft blade antennas. The process consists of various sub-processes that should be considered for a stable communication link with the base station. The process begins with the settlement of the ground shape and size to evaluate the 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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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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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레이드 안테나의 단점은? | 최근 공력 특성 및 내구성을 고려하여 많은 항공기에 블레이드 형상의 통신용 안테나가 도입되어 사용되고 있다[1]~[3]. 블레이드 안테나는 항공기에 장착될 경우 항공기 구조와의 회절/반사에 의해 이득 저감과 패턴 왜곡 등의 성능 열화를 보일 수 있으며, 이는 운항 시 특정 방향에서 통신 링크가 두절되는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다[4]. 이러한 항공기용 블레이드 안테나의 성능 예측 및 평가를 위하여 장착 위치에 따른 안테나 성능 분석 및 최적화와 관련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5]~[8]. | |
항공기의 실질적인 운항 시나리오에 근거한 블레이드 안테나의 체계적인 성능 평가 기법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시급한 실정인 이유는? | 일반적으로 안테나를 주변 안테나 및 돌출 구조물에 최대한 이격하여 배치할 때 성능 열화를 최소화 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많은 연구 논문에서 보고되고 있다[9]. 그러나 이러한 기존 연구들은 실제 항공기의 운항 시나리오를 고려하지 않고, 안테나의 정합 성능과 복사 이득만으로 항공기 안테나의 적용 적합도를 평가하므로, 실질적인 항공기 운용에 근거한 안테나의 성능 평가가 이행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항공기의 실질적인 운항 시나리오에 근거한 블레이드 안테나의 체계적인 성능 평가 기법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시급한 실정이다. | |
본 논문에서 제안된 평가 프로세스의 검증을 위해 무엇에 적용하였는가? | 제안된 프로세스의 항목들은 항공기용 블레이드 안테나의 성능을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한 안테나의 그라운드 설정, 정합 성능 평가, 주 통신 영역 결정, 주파수에 따른 최소 복사 이득의 항목들로 이루어져 있다. 제안된 평가 프로세스의 검증을 위해 상용 VHF-UHF 대역 항공기용 블레이드 안테나에 적용하였으며, 측정 결과와 시뮬레이션 결과를 이용하여 안테나의 정합 성능 및 이득 성능을 평가하였다. 또한, 항공기 주조물에 장착하여 항공 시나리오에 따른 주 통신 영역에서의 이득 성능을 평가하였으며, 그 결과, 대상 안테나가 항공기용 블레이드 안테나로 사용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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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feko.info, EM Software & Systems, "FEKO Suite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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