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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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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화가 빠르게 진전되면서 한국 기업들의 오프쇼어링 비중도 커지고 있다. 기존 연구들의 경우 오프쇼어링의 효과보다는 기업이 오프쇼어링을 선택하는 결정요인을 분석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오프쇼어링이 한국 기업의 생산성에 미친 영향에 대해 정량적으로 분석했다. 이를 위해 통계청의 기업활동조사를 기반으로 기업수준의 패널데이터를 이용해 합동 최소자승법과 고정효과 패널모형을 통해 분석했다. 기존 연구와는 달리 서비스업을 제조업과 구분하여 오프쇼어링의 영향을 추정하였으며, 두 산업 간의 결과를 비교하였다. 합동 최소자승법 결과에서는 전체 기업의 오프쇼어링 비중이 1% 증가할 때 노동생산성은 0.03%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고정효과 패널모형 결과의 경우, 오프쇼어링이 기업의 노동생산성에 주는 효과가 유의하게 추정되지 못했다. 모든 모형에서 오프쇼어링이 제조업 생산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서비스산업의 경우 고정효과 패널분석 결과에서 오프쇼어링이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이 부정적으로 추정되었으나 유의하지는 않았다. 자본과 R&D비용 등 기업의 생산성에 영향을 주는 다른 설명변수들은 서울에 본사가 있는가 여부에 대한 더미변수를 제외하고 대부분 생산성 향상에 기여한다는 결과를 얻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with fast growing globalization, Korean firms have increased their offshoring activities and more empirical research are needed to analyze the effect of offshoring on Korean firms' productivity. This study used "Survey of Business Activities", a firm-level panel data set surveyed by the Statist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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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연구는 주로 산업 수준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분석 결과를 제시하고 있어 개별 기업 간 이질성(inter-firm heterogeneity) 및 고유한 특성을 통제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통계청에서 제공하는 기업수준의 패널자료 이용해 이러한 약점을 보완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주로 제조업에만 국한된 선행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추정결과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오프쇼어링의 효과가 산업별로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오프쇼어링을 통한 생산과정의 다변화가 우리나라 기업의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 분석했다. 본 연구는 두 가지 측면에서 기존의 연구들과 차별된다.
  • 본 연구는 기업들이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시행하고 있는 오프쇼어링의 파급효과를 분석했다. 기존 연구는 주로 산업 수준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분석 결과를 제시하고 있어 개별 기업 간 이질성(inter-firm heterogeneity) 및 고유한 특성을 통제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제조업과 서비스업을 구별하여 추정함으로써 두 산업 별로 오프쇼어링이 기업의 생산성에 미치는 효과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서비스업에는 Table 1에서 제시한 것과 같이 도소매 및 음식숙박업, 운수업, 출판·영상 및 통신업, 사업서비스업, 기타 서비스업 이외에 금융 및 보험업이 포함된다.

가설 설정

  • 기업의 해외외주 활동이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을 위해 산출과 투입요소 간의 관계를 콥-더글러스 생산함수(Cobb-Douglas production function)로 가정하였다. 콥-더글러스 생산함수는 총산출이 자본(K)과 노동(L) 등 생산요소의 곱하기 형태로 표현되는 1차동차형 함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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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프쇼어링이란? 세계화와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 구축 및 오프쇼어링(offshoring)이 확대되고 있다. 오프쇼어링은 생산과정의 국제적 분할의 한 형태로서부품 등 중간재와 서비스를 해외시장을 통해 구입하는 국제경영의 한 형태이다. 오프쇼어링의 목적은 비용절감, 핵심역량의 집중을 통한 효율성 추구, 생산성 증대를 통해 경영을 효율화하고 경쟁력을 높이는데 있다.
오프쇼어링의 목적은? 오프쇼어링은 생산과정의 국제적 분할의 한 형태로서부품 등 중간재와 서비스를 해외시장을 통해 구입하는 국제경영의 한 형태이다. 오프쇼어링의 목적은 비용절감, 핵심역량의 집중을 통한 효율성 추구, 생산성 증대를 통해 경영을 효율화하고 경쟁력을 높이는데 있다. 기업 경영차원에서 오프쇼어링의 확대는 대규모 투자와 고용 확대에 대한 부담 없이 시장에서 요구하는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한다.
통계청 기업활동조사에 따르면 제조업과 서비스업에서 오프쇼어링을 하는 기업의 비율은 어떠한가? 제조업의 경우 2006년 조사대상 6,082개 업체 중 약 6.5%인 393개 업체가 오프쇼어링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점차 그 비율이 감소하여 2008년에는 5.4%의 기업만이 오프쇼어링을 선택했다. 서비스업의 경우 오프쇼어링을 선택한 기업의 수가 2006년 2.48%에서 2008년에는 2.12%로 소폭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출판 영상 및 통신업에서 오프쇼어링 비중이 가장 높았으나 2006년에 비해 2008년에는 그 비중이 줄어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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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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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Hijzen, A., Inui, T, and Yasuyuki, T., "Does Offshoring Pay? Firm-Level Evidence from Japan", Economic Inquiry 48(4), 880-895,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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