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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10, 2013년, pp.5206 - 5214
본 논문은 Herzog & de Meuron이 지속적으로 그들의 작업에서 시도하고 있는 외피구축의 다양한 사례들 중 "Prada Aoyama Tokyo"에서 나타난 외피구축 방식 및 특성을 구조와 외피의 관계로부터 이해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 "Prada Aoyama Tokyo"에서 외피는 구조와의 관계를 최대로 수용하여 내부공간의 공간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작용하였으며, 외피가 단순히 표현을 위한 매체가 아니라 공간의 문제가 되었음을 확인하였다. 특히 이들이 표현하고자 하는 형태원리는 외피나 구조 그 자체라기보다는 오히려 이 두 가지 요소들 사이의 관계맺음을 통해 얻어지는 효과라 할 수 있다.
Herzog & de Meuron have been tried to diverse skin construction process and effects on their lots of projec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an understanding of the characteristics on a skin construction of "Prada Aoyama Tokyo".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Skin is an element fo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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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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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인 개념에서 구조란 무엇인가? | 구조(構造, structure)란 전통적인 개념으로 볼 때, 하나의 물리적인 하중을 견디는 건축물의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으로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건물의 뼈대가 되는 축부구조(軸部構造)로부터 안팎의 마무리에 이르는 세부구조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각종 건축 재료를 사용하여 각 건축이 가지는 목적에 적합한 건축물을 형성하는 구조물을 말한다. 한편 ‘외피(外皮, skin)란 사전적으로 내부 볼륨을 감싸는 건물의 외부 부분으로 기하학에서 얇고 유연한 재료로 고체를 덮어씌우는 것으로 정의 될 수 있다[1]. | |
전톡적인 ‘구조’ 및 ‘외피’는 어떠한 기능을 수행하는가? | 즉 천이나 동물가죽으로 만든 외피가 스스로 형태를 유지할 만한 강성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나무 막대기로 엮은 뼈대로 지지되어 있는 것이다. 여기서 구조와 외피는 완전히 분리되어 있으며, 외피는 전적으로 비구조재이고, 나무막대기는 구조재로서의 기능만을 수행한다. | |
사전적 의미에서 구조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 구조(構造, structure)란 전통적인 개념으로 볼 때, 하나의 물리적인 하중을 견디는 건축물의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으로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건물의 뼈대가 되는 축부구조(軸部構造)로부터 안팎의 마무리에 이르는 세부구조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각종 건축 재료를 사용하여 각 건축이 가지는 목적에 적합한 건축물을 형성하는 구조물을 말한다. 한편 ‘외피(外皮, skin)란 사전적으로 내부 볼륨을 감싸는 건물의 외부 부분으로 기하학에서 얇고 유연한 재료로 고체를 덮어씌우는 것으로 정의 될 수 있다[1]. |
CURL, James Stevens, "A Dictionary of Architecture", Oxford University Press, p.230, 1999
Karl Botticher,"The Principles of Hellenic and Germanic Ways of building", P.115
Gausa, Manuel, "The Metapolis Dictionary of Advanced Architecture", ACTAR, 2003
Yu, Jin-sang, "Study on the exterior envelope composition of Herzog & de Meuron Architecture",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3
Schittich, Christian, "Building Skins", Birkhauser, p.10, 2001
"Herzog & de Meuron 1981-2000", El croquis no.109/110
Jacques Herzog; Pierre de Meuron, "Prada Aoyama Tokyo", Fondazione Prada,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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