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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판식 구동모터에 장착된 밸브의 설계변수 민감도 해석 사례
Shape Design Sensitivity Analysis Case of the Valves installed in the Hydraulic Driving Motor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2 no.3, 2013년, pp.81 - 87  

노대경 (가천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장주섭 (가천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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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컴퓨터 해석프로그램인 SimulationX를 이용하여 굴삭기 주행모터의 내부에서 발생하는 서지압력의 저감 방법에 대하여 분석하는 연구이다. 설계민감도 해석을 통하여 설계상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책에 접근하는 방법을 다룬다. 진행순서는 다음과 같다. 우선 현재 설계 된 주행모터에 장착된 밸브들의 동적거동을 분석하여 설계의 문제점을 찾아낸다. 그 후 많은 설계변수들 중 동적성능향상에 민감하다고 판단되는 변수를 도출하고 설계치수를 조정하여 동적성능 안정화의 경향을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민감한 변수가 다수 일 경우 변수조합을 통해 효과적인 튜닝방법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about study how to decrese surge pressure that is occurred in excavator driving motor. We used computer simulation program SimulationX. It is also about the way finding design problem and approaching a solution through interpreting shape design sensitivity analysis. Programmes are bel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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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곧 압력의 균형의 문제를 의미하며 설계변경을 필요로 한다(Noh 등, 2012a). 본 논문에서는 설계변수 민감도 해석을 통해 설계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책에 접근하는 방법에 대하여 다룰 것이며 연구의 진행순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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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압장치에 사용되는 작동유는 어떤 압축 특성을 갖는가? 대부분의 유압장치에 사용되는 작동유는 높은 비압축성을 갖는다. 유압장치는 이러한 작동유를 이용하여 동력을 전달하기 때문에 다른 동력전달매체를 사용하는 장치에 비해 동력밀도가 현저히 높다.
유압장치가 다른 동력전달매체에 비해 동력밀도가 현저히 높은 이유는? 대부분의 유압장치에 사용되는 작동유는 높은 비압축성을 갖는다. 유압장치는 이러한 작동유를 이용하여 동력을 전달하기 때문에 다른 동력전달매체를 사용하는 장치에 비해 동력밀도가 현저히 높다. 또한 대부분의 유압부품들은 강한 내구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거친 환경에서 작업을 수행해야 하는 건설기계의 특성에 잘 맞는다고볼 수 있다(Jang, 2011a, 2011b).
굴삭기 주행 모토의 밸브들이 순수기계방식을 선호하는 이유는? 특히 굴삭기의 주행모터에는 운전자의 안전을 염두에 두어야 하기 때문에 더 높은 수준의 내구성이 요구된다. 이러한 이유로 오작동확률을 최소화하기 위해 굴삭기 주행모터에 장착된 밸브들은 솔레노이드를 이용한 방식이 아닌 순수기계방식을 선호하는 편이다(Lee 등,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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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 S. Jang. (2011a), "Development of Analysis Model for Characteristic Study of Fluid Power System in Injection Molding Machine", journal of KFPS vol. 8 No. 4 pp. 1-8. 

  2. J. S. Jang. (2011b), "Characteristics Analysis of the Fluid Power System for a Double-color Injection Molding Machine Development", journal of KFPS vol. 8 No. 4 pp. 24-31. 

  3. S. N. Yun. and I. Y. Lee. (1993), "A study on Dynamic Characteristics of Hydraulic Motor Brake System with Counter Balance Valve", Bull. Korea Fish. Tech. Soc. 29(3), pp. 214-219. 

  4. Y. H. Yoon., J. S. Jang. and Y. S. Lim. (2012), "Analysis Model Development for Hydraulic Component and System Design", journal of KFPS vol. 9 No. 1 pp. 56-69. 

  5. D. K. Noh. and J. S, Jang. (2012a), "Dynamic Analysis of the Valves installed in the swash plate type of Hydraulic Driving Motor", journal of KFPS vol. 9 No. 4 pp. 62-69. 

  6. D. K. Noh. and J. S, Jang. (2012b), "Shape Design Sensitivity Analysis of the Valves installed in the Hydraulic Driving Motor", Proceeding of the KSFC 2012 Autumn Conference, Kintex, S6-1, pp. 140-145. 

  7. Y. J. Cho. (2004), "Present Situation of Hydraulic Industry in Korea", journal of KFPS vol. 1 No. 1 pp. 15-22. 

  8. Y. G. Jung., I. Y. Lee. and Y. H. Yoon (1998), "Effective Smoothness of Surge Pressure Generated in the Return Line of Active Suspension Hydraulic System for Vehicle", journal of KSAE vol. 6 No. 5 pp. 111-118. 

  9. J. S. Lee., J. H. Yoo., P. Y. Kim., L. G. Choi. and M. H. Lee (2011), "A Study on Hydraulic Control Characteristics of Travel Motor for Mid-Class Excavator Using 1-D Hydraulic System Analysis", Proceeding of the KSME 2011 Spring Conference, pp. 3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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