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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FDS를 이용한 지하철 객실 화재 시 승강장 제연조건의 적정성 평가
Evaluation of the Appropriateness of Smoke Control Conditions of Platform at the Subway Fire by using FDS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27 no.5, 2013년, pp.8 - 14  

김기성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안전공학과) ,  송동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안전공학과) ,  이수경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안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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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크고 작은 화재가 지속적으로 발생되고 있다. 대구지하철 화재에서 볼 수 있듯이 독성가스와 연기에 의한 가시거리 감소로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부산 지하철 만덕역에서 열차 화재가 발생할 경우 승강장에서의 제연상황(열차문의 개방, 터널의 제연설비의 가동, 방화문의 작동)에 따라 연기의 전파거동을 FDS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계산 결과 터널부의 제연설비를 가동하였을 경우보다는 가동하지 않았을 경우가 피난로 확보에 효과가 있었다. 또한, 열차문의 개방 형태는 승강장의 대피로 측의 문은 모두 개방하고 화재객차의 선로측 문만을 개방하였을 경우가 모두 개방한 경우보다 제연 효율이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승강장의 방화문이 정상적으로 가동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subway, various fires continue to take place across the world. In the Daegu subway accident in 2003, many people were damaged by shortened visibility range caused by toxic gas and smoke. This paper, assuming that a subway fire happens in the Mandeok Station of the subway system in Busan, an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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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지하철 승강장의 제연설비의 적정성을 파악하기 위해 우리나라에서 가장 깊은 지하철역인 부산 지하철 3호선 만덕역을 대상으로 지하철 승강장의 제연환경에 변화 즉, 방화벽의 작동, 지하철 문의 개방형태, 터널부의 제연설비의 작동에 따라 피난로에서의 제연효율이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지에 대해 조사하였다.
  • 국외 사례의 경우 PAN Li-wei(3) 등은 워터미스트를 활용하여 연소 가스를 제어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가 수행되었다. 워터미스트 설비를 통하여 연기의 흐름의 억제를 평가하고 이에 따른 안전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Ran Gaoa(4) 등은 지하철 역사에서 FDS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환기구의 위치와 환기구의 크기를 변경하여 그 효율을 확인하여 가장 효과적인 환기구의 위치 및 크기를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셋째, 부산지하철 3호선 만덕역의 경우 승강장 좌측과 우측에 에스컬레이터가 설치되어 있으며, Figure 2에서 볼 수 있듯이 에스컬레이터 앞에 방화문이 설치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방화문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였을 경우(Case 2, 5)와 사고로 인해 방화문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고 열려있을 경우(Case 3, 6)를 가정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 대피로 측인 승강장쪽의 열차문은 모두 개방되는 것으로 하였으며, 반대편은 모든 열차문을 개방한 경우(Case 1, 4)와 화재실만 개방한 경우(Case 2, 5)로 나누어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열차의 문 과 스크린도어가 열리는 시간은 화재가 발생한 이후 열차가 승강장에 도착 후 열린다고 가정하여 90초로 설정하였다. 둘째, 터널부 재연설비의 가동여부에 따라 터널부의 제연설비를 가동하였을 경우(Case 1, 2, 3)와 사고로 인해 제연설비가 작동하지 않은 경우(Case 4, 5, 6)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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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D. H. Rie, S. J. Kim, J. W. Ko and H. Y. Kim, "Fire Safety Assessment of the Lobby by the Installation of Platform Screen Door", Proceedings of the Korea Institute of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Conference, Vol. 2005, No. 5, pp. 182-188 (2005). 

  2. H. Y. Kim, D. H. Rie and J. Y. Kim, "Fire Risk Assessment for Subway Station According to Supply and Exhaust Conditions",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22, No. 5, pp. 29-34 (2008). 

  3. L. W. Pan, S. M. Lo, G. X. Liao and B. H. Cong, "Experimental Study of Smoke Control in Subway Station for Tunnel Area Fire by Water Mist System", Procedia Engineering, Vol. 11, pp. 335-342 (2011). 

  4. R. Gao, A. G. Li, X. P. Hao, W. J. Lei, Y. J. Zhao and B. S. Deng, "Fire-induced Smoke Control Via Hybrid Ventilation in a Huge Transit Terminal Subway Station", Energy and Buildings, Vol. 45, pp. 280-289 (2012). 

  5. K. H. Ko, "A Study on the Evacuation Safety of Underground Tunnel Fire of the Light Rail Transit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2011). 

  6. SFPE, "SFPE Handbook of Fire Protection Engineering 3Ed", pp. 3-112 (2002). 

  7. S. C. Kim, S. W. Lee and W. J. Park, "A Sensitivity Study of the Number of Parcels to the Numerical Simulation of Sprinkler Sprays",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23. No. 1, pp. 48-54 (2009). 

  8. S. K. Lee, Y. H. Park, D. M. Ha, J. H. Koo and Y. G. Kim, "Fire Protection Fluid Dynamics" Donghwa Pubilshing (2012). 

  9. S. K. Lee, S. C. Kim, C. H. Hwang, J. H. Kim, D. W. Song, W. S. Kim and B. C. Kim, "Case Study for Fire . Evacuation", Ajin Publishing (2011). 

  10. Nation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 "http://www.nema.go.kr". 

  11. S. C. Kim, S. W. Lee and W. J. Park, "On the Reliability of the Computational Fire Model Based on the Yield Rate Concept of Combustion Gases",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23, No. 4, pp. 130-136 (2009). 

  12. Y. J. Jang, H. B. Kim, W. S. Jung and W. H. Park "Effect of Platform Screen Door on Fire in the Subway Station",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1331-1339 (2007). 

  13. W. H. Park, D. H. Kim, H. C. Jang and T. K. Kim, "Experimental and Numerical Studies on Heat/Smoke Behavior due to a Fire on Underground Subway Platform (I)-Experimental Approach",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20, No. 3, pp. 9-14 (2006). 

  14. H. C. Jang, T. K. Kim, W. H. Park and D. H. Kim, "Experimental and Numerical Studies on Heat/Smoke Behavior due to a Fire on Underground Subway Platform (II)-Numerical Approach"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20, No. 3, pp. 15-20 (2006). 

  15. Kevin Mcgrattan, "FDS Ver.5.5 Techical Guide", NIST Special Publication (2010). 

  16. M. Bettelini, S. Rigert and N. Seifert, "Flexible Devices for Smoke Control in Road Tunnels", 6th International Conference Tunnel Safety and Ventilation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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