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 연구비와 연구성과간의 관계에서 연구비관리시스템의 조절효과
A Study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the R&D Fund Management System between National R&D Fund and Research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8 no.5, 2013년, pp.107 - 117  

손충근 (한국연구재단 국책연구본부, 경기대학교 회계세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가연구개발사업의 보다 나은 연구성과 도출을 위해서는 양적인 지원규모의 확대와 우수한 연구인력의 확보뿐만 아니라 연구자가 연구에 몰입할 수 있는 연구환경의 조성도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된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연구비 집행과정에서 발생하는 행정업무 부담이 연구자의 연구몰입에 많은 어려움을 초래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에, 정부는 대학 교수들의 연구비 회계관리에 대한 부담을 덜어줌으로써 연구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연구비 중앙관리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본 연구는 정부지원 연구비와 대학의 연구성과간의 관계에서 연구비 중앙관리제도의 조절효과(Moderating Effects)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각 대학의 연구비 중앙관리 수준이 높을수록 연구비가 연구성과(KCI등재 건수, SCI등재 건수, 특허출원 건수)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는 기존 연구의 관점을 확대하였을 뿐만 아니라 정부정책의 실제적인 효과를 분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enhance the performance of National R&D program, it is required not only the R&D funds and human resources, but also the composition of the research environment in which the researchers could fully concentrate on study. Particularly in Korea, executive burdens that arise in the course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시 말해서 본 연구는 국가 R&D예산의 증가에 따라 연구생산성에 대한 정부의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시행하고 있는 다양한 정부 정책들 중의 하나인 연구비 중앙관리제도가 당초 정부의 의도대로 연구성과 증대의 효과가 있는지를 실증 분석하였다는데 의미가 있다.
  • 본 연구결과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연구비 중앙관리제도는 정부지원 연구비의 연구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국가연구개발사업의 우수한 연구성과를 담보하기 위해서, 지금까지 국가연구개발사업 연구과제 선정시 중요한 평가지표로 활용중인 연구자의 수월성(excellence)뿐만 아니라 연구자가 소속된 대학의 연구지원 시스템의 질적 수준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또한 국가 연구개발 과제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지원 도구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최근의 국가 연구개발 사업들에 대한 관리이념의 변화[16]에 부응하는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 국가연구개발사업의 연구성과에 대한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은 정부의 연구비 지원이 개인 연구자의 연구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김태일 외, 2003; 김철규, 2007, 등)와 연구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대한 분석(최태진, 2007; 한성환 외, 2009; 최호영 외, 2011 등)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3, 20, 10, 12, 2], 연구기관 차원의 특정 제도가 연구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의 선행연구에서 크게 관심을 가지지 못했던 기관차원의 연구지원 제도가 연구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제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즉, 연구비관리의 수준에 따라 연구비가 연구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지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국가연구개발사업의 우수한 연구성과를 담보하기 위해서, 지금까지 국가연구개발사업 연구과제 선정시 중요한 평가지표로 활용중인 연구자의 수월성(excellence)뿐만 아니라 연구자가 소속된 대학의 연구지원 시스템의 질적 수준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또한 국가 연구개발 과제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지원 도구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최근의 국가 연구개발 사업들에 대한 관리이념의 변화[16]에 부응하는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 본 연구는 대학에 지원되는 정부지원 연구비가 KCI 및 SCI로 대표되는 논문 성과와 특허출원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3년간 전국 384개 대학을 대상으로 연구비와 연구비관리 수준이 연구성과에 미치는 관계를 규명하였다.
  • 본 연구는 정부지원 연구비가 대학의 연구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각 대학이 갖추고 있는 연구비관리 수준에 따라 연구비가 연구성과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도출된 연구결과를 통해 정부의 연구지원에 대한 정책적 제언을 하고자 하였다. 가설검정결과를 중심으로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주요한 시사점을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즉, 연구비관리의 수준에 따라 연구비가 연구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지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정부가 시행하고 있는 연구비 중앙관리제도의 시행효과를 점검하고 또한 국가연구개발사업 수행과정에서 바람직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의 선행연구에서 크게 관심을 가지지 못했던 기관차원의 연구지원 제도가 연구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제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즉, 연구비관리의 수준에 따라 연구비가 연구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지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정부가 시행하고 있는 연구비 중앙관리제도의 시행효과를 점검하고 또한 국가연구개발사업 수행과정에서 바람직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대학의 연구비관리 수준은 정부지원 연구비가 대학의 KCI급 논문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할 것이다.
  • 가설 2: 대학의 연구비관리 수준은 정부지원 연구비가 대학의 SCI급 논문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할 것이다.
  • 가설 3: 대학의 연구비관리 수준은 정부지원 연구비가 대학의 특허출원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3년 우리나라의 국가연구개발사업 예산은 어떻게 되는가? 우리나라의 2013년도 국가연구개발사업 예산은 2012년에 비해 5.3% 증가한 16조 9천억원 규모이고 이는 정부 총 재정지출의 약5%에 해당한다. 이렇듯 국가 R&D 예산 규모가 증가할수록 R&D예산의 투자 효율성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은 증가하고 있는 반면 국가 R&D예산의 투자 규모에 비해 상대적으로 연구개발 성과의 질이 높지 않아 R&D 투자의 효율성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9].
연구비 중앙관리제도는 무엇인가? 연구비 중앙관리제도란 “비영리기관은 연구개발비의 관리에 있어서 연구개발과 관련된 각종 물품 계약 및 구매, 집행 등을 총괄하여 관리(이하 “연구비 중앙관리”라 한다)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는 『국가연구개발사업의 관리 등에 관한 규정(대통령령)』에 의거 시행되고 있는 국가연구개발사업 연구비 관리제도의 하나이다. 대학에 시행되고 있는 연구비 중앙관리제도는 국가연구개발사업의 연구수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연구에 필요한 비용을 연구책임자인 교수나 참여연구원인 학생연구원을 대신하여 산학협력단이나 대학의 행정담당부서에서 계약, 구매, 집행 등 행정업무를 지원하고 관련 증빙자료를 관리해주는 체제를 말한다.
대학교수의 연구성과를 양적으로 측정하게 되면 어떤 문제점이 생기는가? ,2002)[24]. 그러나 양적 지표는 논문의 질을 반영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어, 이를 보완하기 위해 논문의 질적 수준을 반영한 측정방법도 함께 고려되고 있다. 연구성과를 질적으로 측정하는 지표에는 연구에 할애하는 시간과 학술적 대화를 나누는 시간(Blackburn & Bentley, 1993; Bland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김병태, "공공연구기관의 연구비관리시스템 특성분석", 한국행정학회 2007 추계학술대회, 2007. 

  2. 김철규, 학술연구조성사업의 성과지표개발 및 투자효과분석: 인문사회분야, 한국연구재단, 2007. 

  3. 김태일.남궁근, "학술연구비지원정책의 효과에 관한 실증적 분석", 한국정책학회보, 제12권 제2호, 한국정책학회, pp.163-186. 2003. 

  4. 류희숙, "이공계 대학교수의 연구생산성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기술혁신 5(1), pp.44-66, 1995. 

  5. 박기범, 연구비 집행.관리 투명성 제고 방안, Issue & Policy 2011 제53호, 한국과학기술정책연구원, 2011. 

  6. 박상대 외, 연구비 중앙관리 평가항목 개발과 활용방안 연구, 한국학술진흥재단, p.59. 1998. 

  7. 박상대, 정일환, "연구비 중앙관리제도의 개선방향", 고등교육연구, 제10권, 제1호, pp.53-76, 1999. 

  8. 양채열 조담, "연구비 지원시스템 개선에 대한 연구 : 연구비 관련 비리를 중심으로", 한국행정학회 2002 동계학술대회. 2002 

  9. 엄익천. 2005-2006. 정부연구개발 예산현황 분석,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2006. 

  10. 이민형, 대학의 연구비 관리 시스템 개선방안, 과학기술정책11(1) pp. 49-65, 2001. 

  11. 최태진, "국가연구개발사업의 유형별 성과분석을 통한 전략적 연구관리 체계 구축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12. 최호영.최치호.김정수, "과학기술계 정부출연연구기관의 연구개발성과 결정요인-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사례연구, 기술혁신학회지 제14권 4호, pp.791-812, 2011. 

  13. 한국연구재단 미래전략단, 2008년도 전국대학 대학연구활동 실태조사 연구, 한국연구재단 조사연구-2009, 2009. 

  14. 한동성.장덕희.한승환.양정모, "정부의 연구비 지원이 대학 연구자의 논문성과에 미치는 영향분석", 한국행정학회보, 제42권 제4호, 한국행정학회, pp.265-290. 2008. 

  15. 한승환.권기석, "대학의 특성 및 연구비 구조와 산학 성과와의 관계: 우리나라 대학의 이공계 분야를 중심으로", 한국행정학보, 제43권 제3호, pp.307-325, 2009. 

  16. 홍진원.박승욱.서우종.박지만, "대규모 국가 연구개발 과제를 위한 기술준비 수준 모델 개발",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14권 3호, 한국산업정보학회, pp.58-75, 2009. 

  17. Baron, R. M. & Kenny, D. A.,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 pp. 1173-1182, 1986. 

  18. Blackburn, R. T., C. D. Behymer and D. E. Hall, "Research note: Correlates of Faculty Publications", Journal of Education, 51, pp.132-141, 1978. 

  19. Blackburn, R. T. & Bently, R. J, "Faculty Research Productivity: Some Moderators of Associated Stressors",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34(6), pp.725-745, 1993. 

  20. Bland, C. J., Center, B A., Finstad, D. A., Risbey K. R., & Staples, J., "The Impact of Appointment Type on The Productivity and Commitment of Full-time Faculty in Research and Doctoral Institutions", The Journal of Higher Education, 77(1), pp89-123, 2006. 

  21. Cole, S. and Cole, J., "Scientific Output and Recognition: A Study in The Operation of The Reward System in Science",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32, pp.377-390, 1967. 

  22. Jauch, L. R. & Gluek, W. F., "Evaluation of University Professor's Research Performance", Management Science, 22, pp.66-75, 1975. 

  23. Long, S & R. McGinnis, "Organizational Context and Scientific Productivity",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43, pp.889-908, 1981. 

  24. Steiner, J. F., Lasphear, B. P., Curtis, K. O., & Kieu, O., "Indicators of Early Research Productivity Among Primary Care Fellows", Journal of General Internal Medicine , 17, pp854-860, 200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