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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 성향에 따른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의류 제품 구매행동
Apparel Purchase Behaviors of Korean and Chinese Consumers according to Internet Shopping Orientation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5 no.3, 2013년, pp.51 - 67  

주예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이지연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박재옥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impacts of the Internet shopping orientation of Korean and Chinese consumers on their selection criteria of shopping malls and apparel products, frequencies and amounts of purchase, and information search in the Internet shopping mall. A survey was carried out with Korea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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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인터넷 쇼핑몰과 소비자의 특성 중 구매행동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쇼핑성향에 관심을 두고 인터넷 쇼핑시 개인의 쇼핑성향을 구분하고, 그에 따른 소비자들의 의류 제품 구매행동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급속한 성장세에 있는 중국 인터넷 시장에 중점을 두고 한국 소비자들과 중국 소비자들의 쇼핑성향과 구매행동의 차이를 밝혀 중국 인터넷 의류 시장 진입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들의 쇼핑성향을 분류하고, 그에 따른 인터넷 쇼핑몰 선택기준, 패션 제품 선택 기준, 구매횟수, 구매 금액, 정보원 활용 등에 대한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첫째, 한국과 중국의 인터넷 쇼핑몰 이용 소비자의 쇼핑성향을 살펴본 결과 쾌락추구 성향, 유행추구 성향, 가격 추구 성향, 편의추구 성향의 4가지 요인으로 분류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인터넷 쇼핑 이용자 들의 집단을 구분해본 결과 인터넷 쇼핑 무관심 집단, 인터넷 쇼핑 충성 집단, 쾌락·편의 추구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 연구문제 3. 인터넷 쇼핑성향에 따른 한국과 중국 소비자들의 의류 제품 구매 행동을 알아본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인터넷 쇼핑몰과 소비자의 특성 중 구매행동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쇼핑성향에 관심을 두고 인터넷 쇼핑시 개인의 쇼핑성향을 구분하고, 그에 따른 소비자들의 의류 제품 구매행동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급속한 성장세에 있는 중국 인터넷 시장에 중점을 두고 한국 소비자들과 중국 소비자들의 쇼핑성향과 구매행동의 차이를 밝혀 중국 인터넷 의류 시장 진입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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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쇼핑성향은 무엇인가? 소비자들의 다양한 특성 중 쇼핑성향은 구매 행동에 있어서 특정한 활동에 중점을 두는 쇼핑자의 스타일이며, 사회, 여가, 경제적 현상이 복합적으로 반영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Shim & Kotsiopulos, 1992). 소비자의 쇼핑성향은 특정 제품을 구매하겠다는 의도가 아니라 다양한 심리적 요구에 의해 유발되는 것이므로 쇼핑성향의 분석에는 일반적인 행동, 의견, 흥미 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느낌이나 욕망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Westbrook & Black, 1985).
연구대상이나 목적에따라 한국 소비자들의 쇼핑성향을 살펴본 연구로 무엇이 있는가? 한국 소비자들의 쇼핑성향을 살펴보면 연구 대상이나 목적에 따라 쇼핑성향에 있어 차이가 나타났다. 이호연(2005)은 한국 20대 여성의 쇼핑성향을 쾌락추구 쇼핑성향, 유행추구 쇼핑성향, 편의추구 쇼핑성향, 경제추구 쇼핑성향으로 분류하였으며, 김세희(2009)는 인터넷 매장에서의 의복 쇼핑성향을 합리성지향 요인, 쇼핑향유 요인, 목적지향적 요인, 동조성지향 요인, 상표 중시 요인, 편의적 충동구매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김성희와 박광희(2010)는 한국 20-30대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대행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쇼핑성향을 분류한 결과 쾌락적 쇼핑성향, 경제적 쇼핑성향, 편의적 쇼핑성향, 유행추구적 쇼핑 성향으로 분류하였다. 이들 쇼핑성향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쾌락추구 쇼핑성향은 주로 쇼핑 하는 것을 좋아하여 시간이 있거나 계획이 없어도 쇼핑하는 것을 좋아하고, 제품 구매 후에도 계속 방문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유행추구 성향은 유행 경향에 관심이 많고, 유행하고 있는 옷을 입는 특성을 나타내고 있으며, 편의추구 성향은 쇼핑시 패션 제품을 쉽게 찾을 수 있거나 본인이 원하는 시간에 쇼핑하는 것을 중요 하게 생각하는 성향이며, 가격 추구 성향은 가격 비교 후 가장 싸게 살 수 있는 곳을 선택하고자 하고 주로 세일기간이나 할인쿠폰을 이용하여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인터넷 쇼핑은 어떠한 장점이 있는가? 특히 인터넷 매장의 등장은 소비자들의 생활패턴과 쇼핑방식에 큰 변화를 가져왔으며, 그로 인해 의류 상품은 인터넷을 통해 가장 높은 판매를 기록하는 상품 군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인터넷 매장에 대한 소비자들의 경험 증가는 많은 의류업체나 유통업체에서 인터넷 매장을 개설 하게 하였으며, 소비자들의 인터넷 매장 선택 행동에 대해 주목하게 되었으며(김세희, 2009), 학계에서도 인터넷 쇼핑몰과 관련된 연구들이 진행되었다(김성희, 2009; 박하나, 2009; 박홍희, 2011; 안보영, 2012). 인터넷 쇼핑은 소비자들로하여금 본인이 편리한 시간에 다양한 의류 아이템들을 비교하면서 제품을 구입할 수 이점이 있으며, 직접적으로 점포를 방문하는 것이 아니므로 판매원의 시선이나 권유로 부터 자유로울 수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로 인해 한국의 인터넷 시장은 2011년 총 거래액이 29조 정도로 매년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한국통계청,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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