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민국시대(1912년-1949년)에 나타난 치파오 문양에 관한 연구 - 경파이 치파오와 해파이 치파오의 문양 비교를 중심으로 - The Research Regarding Cheong-Sam Pattern of Fabric Design in the Period of the Republic of China(1912-1949) - Comparison Between Jing Pai and Hai Pai -원문보기
Clothes show not just the different social status of people, but the ideology and value of former society through pattern, colour, materials, shapes, etc. The purpose of this article is to fill the academic blank of this part by researching the pattern of fabric design in Jing Pai(Beiing style) and ...
Clothes show not just the different social status of people, but the ideology and value of former society through pattern, colour, materials, shapes, etc. The purpose of this article is to fill the academic blank of this part by researching the pattern of fabric design in Jing Pai(Beiing style) and Hai Pai(Shanghai style) cheong-sam during the period of the Republic of China. The contrastive analysis of regional pattern between Jing Pai and Hai Pai cheong-sam expect to provide the theoretical basis for the former fashion designers and scholars. There are three approaches in the article: Data collection method, comparison method and Combining theory with practice method as film. Regarding components of pattern, both Jing Pai and Hai Pai cheong-sam have mostly single or composite pattern like plants. Further the most of Jing Pai cheong-sam pattern is traditional flower pattern. But Haipai cheong-sam patterns have some western flower pattern. Beside that, it have some geometry pattern. Regarding arrangement of the pattern, both cheong-sams have scattered dot style, the border style, and pictures style. But continuous type of Jing Pai cheong-sam is less while Hai Pai cheong-sam is the most. Comparing Jing Pai cheong-sam color of patterns in "Moment in Peking" is unadorned and types are simple as chinese traditional clothes; However, "In the Mood for Love" introduces us various material colors, new types of patterns and extraneous characteristic geometry patterns of Hai Pai cheong-sam. Generally speaking, the main characteristic of Jing Pai cheong-sam is traditional and conservatism. It keeps Chinese traditional pattern and culture to the most extent. However, Hai Pai cheong-sam are confluent and open with absorbed external culture and techniques which are endowed new artistic color.
Clothes show not just the different social status of people, but the ideology and value of former society through pattern, colour, materials, shapes, etc. The purpose of this article is to fill the academic blank of this part by researching the pattern of fabric design in Jing Pai(Beiing style) and Hai Pai(Shanghai style) cheong-sam during the period of the Republic of China. The contrastive analysis of regional pattern between Jing Pai and Hai Pai cheong-sam expect to provide the theoretical basis for the former fashion designers and scholars. There are three approaches in the article: Data collection method, comparison method and Combining theory with practice method as film. Regarding components of pattern, both Jing Pai and Hai Pai cheong-sam have mostly single or composite pattern like plants. Further the most of Jing Pai cheong-sam pattern is traditional flower pattern. But Haipai cheong-sam patterns have some western flower pattern. Beside that, it have some geometry pattern. Regarding arrangement of the pattern, both cheong-sams have scattered dot style, the border style, and pictures style. But continuous type of Jing Pai cheong-sam is less while Hai Pai cheong-sam is the most. Comparing Jing Pai cheong-sam color of patterns in "Moment in Peking" is unadorned and types are simple as chinese traditional clothes; However, "In the Mood for Love" introduces us various material colors, new types of patterns and extraneous characteristic geometry patterns of Hai Pai cheong-sam. Generally speaking, the main characteristic of Jing Pai cheong-sam is traditional and conservatism. It keeps Chinese traditional pattern and culture to the most extent. However, Hai Pai cheong-sam are confluent and open with absorbed external culture and techniques which are endowed new artistic col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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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은 중국의 치파오의 문양, 색채, 형태, 디자인을 조사하여 특히 북경과 상해의 지역적 문양을 비교ㆍ분석함으로써 각 지역에서 선호하는 문양의 미적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각 지역의 치파오 문양이 표현하고 있는 지역적 시대적 사상과 가치관을 이해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본 연구를 통하여 중국 전통 문양의 현대화에 대한 가능성을 제기하고 다양한 전통 문양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제공하여 현대 패션 문화에서 중국 패션의 응용 가치를 재구성 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주고자 한다.
본 논문은 중국의 치파오의 문양, 색채, 형태, 디자인을 조사하여 특히 북경과 상해의 지역적 문양을 비교ㆍ분석함으로써 각 지역에서 선호하는 문양의 미적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각 지역의 치파오 문양이 표현하고 있는 지역적 시대적 사상과 가치관을 이해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본 연구를 통하여 중국 전통 문양의 현대화에 대한 가능성을 제기하고 다양한 전통 문양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제공하여 현대 패션 문화에서 중국 패션의 응용 가치를 재구성 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주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의 민국 시대의 북경 지방에서 유행했던 경파이 치파오와 상해 지방에서 유행했던 해파이 치파오의 문양을 중점적으로 연구하였다.
제안 방법
<그림 1>은 경파이와 해파이 문양 구성요소의 비교를 그래프로 나타내었다. <표 2>는 구체적으로 경파이와 해파이의 문양 구성요소를 분석하여 크게 1)단독형 2)복합형 3)문양이 없는 무문양형의 3가지 종류로 분류하였고, 단독형은 (1)동물문양, (2)식물문양, (3)천지향상문양, (4)기하문양의 4가지 대표적 문양으로 분류하였다.
또한, 간단하고 다채로우며 신선하고 독특한 스타일을 함께 기하학 문양도 유행하였다. 예를 들면, 점, 선, 사각형, 복합형 등의 기하하적 문양이 있으며, 그 문양의 색채는 부드러움과 우아함을 추구한다.
마지막으로 드라마‘경화연운’과 영화‘화양연화’에서 나타난 경파이 치파오의 문양과 해 파이 치파오의 문양의 웅용 및 현대적 재해석을 고찰하였다.
많은 영상 매체 중에서 경파이 치파오가 많이 나오는 드라마‘경화연운’을 택하였고 매우 다양한 해파이 치파오가 나오는 영화‘화양연화’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경파이 치파오와 해파이 치파오를 비교하여 그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두 가지 스타일의 치파오는 같은 시대지만 서로 다른 치파오 스타일을 추구하며 여성들의 미에 대한 기준 또한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세 번째로 영상 매체에 나타난 두 지역의 치파오의 특성을 비교ㆍ분석하였다. 많은 영상 매체 중에서 경파이 치파오가 많이 나오는 드라마‘경화연운’을 택하였고 매우 다양한 해파이 치파오가 나오는 영화‘화양연화’택하였다.
대상 데이터
치파오에 대한 자료 수집을 위해 1)중국 북경에 있는 역사상 가장 오래된 도서관인 해단구 국가 도서관에 방문하여 민국시대 부터 보관해 온 치파오에 관련된 사진 21장을 수집하였다. 2)또한, 중국 최대의 골동품 사이트를 통해서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 사이트는 2008년 후에 만들어졌는데, 2008년 북경 올립픽 대회에서 중국 도우미 여성이 입은 중국 치파오가 세계로 부터 이목이 집중되면서 계기가 되었다.
이 사이트를 이용하는 골동품 동호인들이 전시하고 있던 중국 민국 시대의 치파오 사진 74장을 수집하였다. 3)중국에서 수많은 골동품 애호가들이 수집하는 중고품으로 옛날 사진을 판매하는 사이트에서 민국시대 경파이 치파오와 해파이 치파오를 입은 여성의 사진을 수집하였다. 4)마지막으로 민국시대 광고와 잡지에서 그 시기에 나오는 치파오 사진 57장을 수집하였다.
3)중국에서 수많은 골동품 애호가들이 수집하는 중고품으로 옛날 사진을 판매하는 사이트에서 민국시대 경파이 치파오와 해파이 치파오를 입은 여성의 사진을 수집하였다. 4)마지막으로 민국시대 광고와 잡지에서 그 시기에 나오는 치파오 사진 57장을 수집하였다. 이 중에서 경파이 치파오와 해파이 치파오의 출원이 확실한 것은 93벌이었으며 지역의 출원이 불분명한 치파오는 중국 문헌의『치파오』와 오부기의 논문(2011)에서 서술되어진 경파이 치파오와 해파이 치파오에 대한 정의를 바탕으로 구분하였다.
이 사이트는 2008년 후에 만들어졌는데, 2008년 북경 올립픽 대회에서 중국 도우미 여성이 입은 중국 치파오가 세계로 부터 이목이 집중되면서 계기가 되었다. 이 사이트를 이용하는 골동품 동호인들이 전시하고 있던 중국 민국 시대의 치파오 사진 74장을 수집하였다. 3)중국에서 수많은 골동품 애호가들이 수집하는 중고품으로 옛날 사진을 판매하는 사이트에서 민국시대 경파이 치파오와 해파이 치파오를 입은 여성의 사진을 수집하였다.
치파오의 문양을 살펴보기 위하여 민국시대의 치파오의 사진과 그림 총 171벌을 찾아 분석하였다. 치파오에 대한 자료 수집을 위해 1)중국 북경에 있는 역사상 가장 오래된 도서관인 해단구 국가 도서관에 방문하여 민국시대 부터 보관해 온 치파오에 관련된 사진 21장을 수집하였다. 2)또한, 중국 최대의 골동품 사이트를 통해서 자료를 수집하였다.
치파오의 문양을 살펴보기 위하여 민국시대의 치파오의 사진과 그림 총 171벌을 찾아 분석하였다. 치파오에 대한 자료 수집을 위해 1)중국 북경에 있는 역사상 가장 오래된 도서관인 해단구 국가 도서관에 방문하여 민국시대 부터 보관해 온 치파오에 관련된 사진 21장을 수집하였다.
성능/효과
9%로 다른 문양에 비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3)기하 문양은 이전 중국의 전통문양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문양으로 점, 선, 직사각형, 다각형 등으로 해파이 치파오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문양이다. 4)천지형상문이라는 것은 일상생활 볼 수 있는 자연형상 의미로, 전통적으로 화염(火焰), 수파(書法), 보문(波紋), 해 달 기암괴석의 문양을 찾아볼 수 있었으나 본 자료에서는 구름문양만을 찾아볼 수 있었다.
3)기하 문양은 이전 중국의 전통문양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문양으로 점, 선, 직사각형, 다각형 등으로 해파이 치파오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문양이다. 4)천지형상문이라는 것은 일상생활 볼 수 있는 자연형상 의미로, 전통적으로 화염(火焰), 수파(書法), 보문(波紋), 해 달 기암괴석의 문양을 찾아볼 수 있었으나 본 자료에서는 구름문양만을 찾아볼 수 있었다. 복합형은 동물문양(용)+동물문양(봉황), 동물문양(새.
본 연구를 통하여 경파이 치파오와 해파이 치파오를 비교하여 그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두 가지 스타일의 치파오는 같은 시대지만 서로 다른 치파오 스타일을 추구하며 여성들의 미에 대한 기준 또한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일부분의 민국시대의 치파오 자료를 바탕으로 하였으므로 그 문양의 종류가 제한적일 수 있으며, 또한 100년 전 자료의 사진과 그림이 선명하지 않은 경우, 예시 문양 자료로 보여주지 못한 한계가 있었다.
드라마‘경화연운’에 나오는 경파이 치파오는 색상이 어둡고 디자인도 단조롭다는 특징이 있는 반면에 영화‘화양연화’에 나오는 해파이 치파오는 매우 다양하고 화려한 색상을 보인다는 두드러진 차이점이 있다. 두 매체에 나타난 문양을 보면 경파이 치파오에는 중국 전통 꽃문양과 길상 한자들이 많이 나타나는 데 반해 해파이 치파오에는 외래의 영향을 받은 현대식 꽃문양과 기하 문양이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두 지역의 치파오의 문양을 비교ㆍ분석한 결과, 구성 요소 면에서 두 치파오의 문양에서 단독형의 식물문양이 공통적으로 나타났고, 그 식물문양 중에는 특히 꽃문양이 많이 나타났다. 그러나 경파이 치파오에는 전통적인 모란의 꽃 문양이 대세를 이루는 데 비해 해파이 치파오에는 전통적인 국화나 월계화 뿐만 아니라, 서양의 영향을 받은 장미꽃과 데이지 꽃문양을 찾아볼 수 있었다.
점들이 흩어져 있는 산점형, 같은 문양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연속형, 전체적인 공간에서 중심이 아닌 변두리쪽에 문양이 들어 있는 변두리형, 단순한 문양이 아닌한 폭의 그림이 들어 있는 듯한 회화형이 그것이다. 두 치파오의 배치구도를 비교하자면 경파이에는 다른 세 유형에 비해 연속형이 적게 나타나는 반면, 해파이에서는 그와는 반대로 연속 형이 압도적으로 많이 나타남을 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두 치파오의 미학적 특성을 비교 하면, 북경지역을 중심으로 발전한 경파이의 미학적 특성은 전수성(傳授性), 보수성, 순수성, 자연성을 포함하며 이는 중국의 전통 장식 문양을 후대에 전수하고자 하는 그들의 의식을 반영하고 있다. 반면에 상해지역을 중심으로 발전한 해파이의 미학적 특성은 융합성(融合性), 개방성, 현대성, 변화성으로 외래에서 들어오는 서양 문물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중국의 전통적인 문양과 융합된 새로운 문양을 창조해 낸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4)천지형상문이라는 것은 일상생활 볼 수 있는 자연형상 의미로, 전통적으로 화염(火焰), 수파(書法), 보문(波紋), 해 달 기암괴석의 문양을 찾아볼 수 있었으나 본 자료에서는 구름문양만을 찾아볼 수 있었다. 복합형은 동물문양(용)+동물문양(봉황), 동물문양(새.나비)+식물문양(꽃), 식물문양(꽃)+기하문양(다각형), 동물(용)+천지형상(구름)문과 같이 두 개 이상의 문양들이 복합적으로 함께 나타났다.
전통적 식물 문양은 영구를 의미하는 당초, 절개와 지조를 의미하는 대나무와 소나무, 인내를 의미하는 매화, 우정과 고아한 품격을 의미하는 난초, 고결을 의미하는 국화, 속세에 때 묻지 않는 청정한 정토를 의미하는 연꽃, 장수를 의미하는 복숭아 문양 등이 있다. 본 논문의 자료의 민국 시대의 치파오에서 식물문양은 제일 큰 비중을 차지하는 문양으로 경파이 치파오에서는 21.1%, 해파이 치파오에서는 29.9%로 다른 문양에 비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3)기하 문양은 이전 중국의 전통문양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문양으로 점, 선, 직사각형, 다각형 등으로 해파이 치파오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문양이다.
중국의 전통 문양 중 동물 문양은 존귀와 권력를 의미하는 용과 봉황, 건강와 장수을 의미하는 학, 아름다움을 의미하는 나비, 백수의 왕을 의미하는 호랑이 등이 있으며, 본 자료에서 나타난 동물 문양은 용, 봉황, 학의 문양으로 경파이 치파오에서만 찾아 볼 수 있었다. 전통적 식물 문양은 영구를 의미하는 당초, 절개와 지조를 의미하는 대나무와 소나무, 인내를 의미하는 매화, 우정과 고아한 품격을 의미하는 난초, 고결을 의미하는 국화, 속세에 때 묻지 않는 청정한 정토를 의미하는 연꽃, 장수를 의미하는 복숭아 문양 등이 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일부분의 민국시대의 치파오 자료를 바탕으로 하였으므로 그 문양의 종류가 제한적일 수 있으며, 또한 100년 전 자료의 사진과 그림이 선명하지 않은 경우, 예시 문양 자료로 보여주지 못한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를 통하여 중국 전통 복식의 현대화에 대한 가능성을 제기하고 세계적인 유행에 따라 치파오가 세계패션에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다양한 변화자료를 제공 할 수 있었다. 또한 현대 패션문화에서 중국 패션의 문화적 가치를 증명하고 이를 재구성 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줄 수 있었다.
두 가지 스타일의 치파오는 같은 시대지만 서로 다른 치파오 스타일을 추구하며 여성들의 미에 대한 기준 또한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일부분의 민국시대의 치파오 자료를 바탕으로 하였으므로 그 문양의 종류가 제한적일 수 있으며, 또한 100년 전 자료의 사진과 그림이 선명하지 않은 경우, 예시 문양 자료로 보여주지 못한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를 통하여 중국 전통 복식의 현대화에 대한 가능성을 제기하고 세계적인 유행에 따라 치파오가 세계패션에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다양한 변화자료를 제공 할 수 있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화민국 시대 이전 까지의 대표적인 중국의 전통복식은?
한 국가의 민족 전통 복식은 수천 년의 시간을 통해 형성된 대표적인 복식 양식이며, 문양, 색채, 소재, 형태 등을 통하여 착용자의 신분이나 사회적 지위, 또는 그 시대의 사상과 가치관을 표출한다. 중국의 전통복식은 역사적으로 당나라의 유군복(襦裙服), 남복(男服), 호복(胡服), 송나라의 상복(常服), 원나라의 질손복(質孫服), 명나라의 봉미군(鳳尾裙), 백첩군(百褶裙), 옥군(玉裙), 청나라의 치파오(旗袍)가 대표적이다. 이후, 중화민국(中華民國)시대에는 서양화된 치파오가 새롭게 나타났다.
상해 지역의 스타일은 상해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는데, 상해 문화의 사상적 특징은 무엇인가?
상해 문화의 사상은‘注重自我(자아중시), 注重當下(오늘을 중시), 熱愛生活(열애 생활), 高調並富于變化(풍부한 변화)’로 설명할 수 있다. 이러한 사상과 함께 해파이 치파오는 풍부한 양식과 색채, 실루엣 등을 갖으며 대부분 화려한 면(棉), 사(丝), 금단(錦緞),광택 소재를 사용하였다.
한 국가의 민족 전통 복식은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가?
한 국가의 민족 전통 복식은 수천 년의 시간을 통해 형성된 대표적인 복식 양식이며, 문양, 색채, 소재, 형태 등을 통하여 착용자의 신분이나 사회적 지위, 또는 그 시대의 사상과 가치관을 표출한다. 중국의 전통복식은 역사적으로 당나라의 유군복(襦裙服), 남복(男服), 호복(胡服), 송나라의 상복(常服), 원나라의 질손복(質孫服), 명나라의 봉미군(鳳尾裙), 백첩군(百褶裙), 옥군(玉裙), 청나라의 치파오(旗袍)가 대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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