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40대와 50대 중년 여성의 의복 착용 실태 및 맞음새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the Clothing Wearing Conditions and Fit for Middle-aged women in their 40s and 50s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5 no.3, 2013년, pp.137 - 156  

남영란 (이화여자대학교 의류학전공) ,  최혜선 (이화여자대학교 의류학전공) ,  김은경 (서울디지털대학교 디지털패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general status of wearing clothes and clothing purchase of middle-aged women in the 40's to 50's, the patterns and colors of clothes they prefer, clothing preference related with fitting or such, and also complaints. And this paper also divides the middl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40~50대 중년 여성의 전반적인 의복 구매 및 착용 실태와 더불어 선호하는 의복의 문양, 색상, 맞음새 등의 의복 선호도와 불편사항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관련 의류 업체에서 적합한 소비자 타겟 연령을 선정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또한, 중년을 타겟으로 하는 여성복 브랜드에서는 현재 중년의 선호도를 반영한 디자인 개발에 주력하고, 중년 여성의 관심도와 매출이 크게 성장한 영캐주얼 및 SPA 브랜드들은 그들에게 치수적합성이 높은 의복을 개발할 수 있도록 관련 업체에서 경쟁력을 키우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중년의 연령을 40대와 50대로 구분하여 선호하는 의복 브랜드와 맞음새, 의복의 착용실태에 있어서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40~50대 중년 여성의 전반적인 의복 구매 및 착용 실태와 더불어 선호하는 의복의 문양, 색상, 맞음새 등의 의복 선호도와 불편사항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관련 의류 업체에서 적합한 소비자 타겟 연령을 선정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따라서 관련 의류 업체에서 적합한 소비자 타겟 연령을 선정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또한, 중년을 타겟으로 하는 여성복 브랜드에서는 현재 중년의 선호도를 반영한 디자인 개발에 주력하고, 중년 여성의 관심도와 매출이 크게 성장한 영캐주얼 및 SPA 브랜드들은 그들에게 치수적합성이 높은 의복을 개발할 수 있도록 관련 업체에서 경쟁력을 키우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중년의 연령을 40대와 50대로 구분하여 선호하는 의복 브랜드와 맞음새, 의복의 착용실태에 있어서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40~50대 중년 여성의 전반적인 의복 구매 및 착용 실태와 더불어 선호하는 의복의 문양, 색상, 맞음새 등의 의복 선호도와 불편사항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40~50대 중년 여성의 전반적인 의복 구매 및 착용 실태와 중년이 선호하는 의복의 문양, 색상, 맞음새 등의 의복 선호도와 불편사항을 분석하고 40대와 50대의 연령 집단 구분에 따라 의복 착용실태 및 선호브랜드, 맞음새에 있어서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조사의 목적은 40~50대 중년 여성을 대상으로 전반적 의복 구매 및 착용 실태, 의복의 선호도, 연령 집단에 따른 의복 맞음새, 의류 제품의 사용 경험에 따른 불만족 요인과 개선 사항을 분석하기 위함이다.
  • ‘알고 있다’를 응답한 40~50대 여성 중 인지하고 있는 의류 제품 치수를 자유롭게 주관식으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인지하고 있는 의류 제품의 치수에 대한 응답 분석 결과, 40대와 50대 집단간 차이가 거의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40~50대 여성들이 전반적으로 제품치수를 어떠한 형태로 인지하고 있는지에 대하여만 살펴보았다. 겉옷의 경우, ‘55,66,77’의 형태로 치수를 인지하는 경우가 135명(78.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년 세대가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이 변화하면서 의생활에 있어서도 과거와 많은 부분이 달라졌는데 어떤 변화가 있는가? 이렇게 중년 세대가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이 변화하면서 의생활에 있어서도 과거와는 많은 부분 달라지고 있다. 딸과 옷을 같이 입는 ‘젊은 엄마’들이 늘면서 ‘디자이너 부티크’ 브랜드들이 실제로 찬바람을 맞고 있다. 주 고객층인 40~50대의 중년층이 SPA 브랜드와 수입브랜드, 영캐주얼 브랜드로 이탈하면서 매출이 크게 줄어 일부 브랜드에서는 백화점에서 퇴출되는 상황을 겪고 있다(최만수, 2012). 그밖에도 최근 아웃도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40~50대 세대는 일상생활에도 활동성이 높고 편안한 아웃도어를 착용하기도 하는 반면, 자기관리가 철저해져 몸매에 자신이 있는 중년 여성들은 스키니 팬츠 및 레깅스, 레이어드 룩 등 20대들이 선호하는 스타일의 의복을 착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중년 여성의 체형은 임신과 출산에 의해 많은 변화를 가져오며(구미란, 2011) 키와 같은 높이 항목은 줄어들고 진동, 위팔둘레, 허리, 배 등의 둘레항목은 증가하는 신체 비례 변화가 나타난다. 이러한 신체적 특성과 더불어, 중년 여성들의 다운에이징 의류 구매가 늘어나면서 맞음새 관련 불만 사항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나오미족이란? 요즘 중년을 대표하는 트렌드는 ‘젊어지기’(Down-Aging)로 젊어지기 위해 돈을 아끼지 않고 있으며, 이러한 중년을 지칭하는 다양한 용어가 등장하고 있다. 가정을 위해 묵묵히 희생하던 중년의 개념에서 벗어나 자신을 가꾸는데 더욱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는 중년 여성을 ‘나우족(New Old Women)’, 결혼 생활도 어느 정도 안정되고, 경제력도 가지고 있어 배우들처럼 자신을 꾸미는 여성 계층을 ‘나오미족(Not Old Image)’이라 지칭한다(이홍섭, 2012). 최근 백화점 봄 세일기간에 의류를 가장 많이 구입하는 연령층이 20~30대 젊은 세대일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40~50대로 조사되었다(김소희, 2013).
중년여성의 의복 선택시 가장 중요시 여기는 항목은? 첫째, 중년 여성의 의복 구매 및 착용실태에 대해서 조사한 결과, 의복구입처로는 ‘아울렛 및 상설할인매장’이 가장 응답빈도가 높았으며 한 달 평균 의복 구입비용은 ‘5만원 이상~10만원 미만’이 가장 응답빈도가 높았다. 의복 선택시 가장 중요시 여기는 항목으로는 ‘디자인 및 색상’으로 나타났으며, 연령별로 비교해보면 40대는 의복 선택 시 ‘디자인 및 색상’을 고려하여 의복을 구입하는 반면, 50대는 ‘활동성 및 편안함’, ‘사이즈 및 맞음새’를 고려하여 의복을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주 착용하고 구매하는 의복으로 겉옷에서는 ‘점퍼’를 가장 선호하였으며 40대는 50대에 비해 더 높은 비율로‘재킷’, ‘가디건’을 착용하고 구입하는 반면, 50대는 40대에 비해 더 높은 비율로 ‘점퍼’를 착용하고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