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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항로표지 정보를 이용한 해상감시레이더의 시스템 오차 보정
Systematic Error Correction of Sea Surveillance Radar using AtoN Information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7 no.5, 2013년, pp.447 - 452  

김병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융합보안연구실) ,  김도형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융합보안연구실) ,  이병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융합보안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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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교통관제시스템(VTS)은 선박의 위치, 속도, 침로 등 해상 교통 정보를 획득하기 위하여 다수의 해상감시레이더를 주요 센서로 이용하고 있으며, 거리 및 방위각 바이어스와 같은 2차원 해상감시레이더의 시스템 오차는 레이더 영상 및 표적 추적정보의 정확도를 크게 저하시킬 수 있다. 따라서 해상교통관제시스템에서 정확한 표적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레이더의 시스템 오차는 정밀하게 보정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VTS 관제영역에 설치된 항로표지의 위치정보를 이용하여 2차원 해상감시레이더의 거리 및 방위각 오차를 보정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한다. 2차원 레이더 측정값의 표준오차 모델과 항로표지 위치정보로부터 측정 잔차 모델을 유도하고, 레이더 시스템 오차를 추정하기 위한 선형 칼만필터를 설계한다. Monte-Carlo 모의실험을 통하여 제안한 방법을 검증하고, 항로표지 정보의 개수에 따른 레이더 시스템 오차 추정의 수렴 특성 및 정확도를 분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essel traffic system uses multiple sea surveillance radars as a primary sensor to obtain maritime traffic information like as ship's position, speed, course. The systematic errors such as the range bias and the azimuth bias of the two-dimensional radar system can significantly degrade the accurac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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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해상교통관제시스템에서 AIS로부터 수신된 선박의 위치정보를 이용하는 경우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항만에 설치된 방파제 등대, 등표 또는 입표와 같은 고정된 다수의 항로표지 정보를 이용하여 레이더의 시스템 오차를 보정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한다. 고정된 항로표지를 이용할 경우, 레이더 추적정보의 시각동기가 필요하지 않으며, DGPS에 의하여 기 측정된 항로표지의 위치정보를 사용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2차원 해상감시레이더의 거리 및 방위각 바이어스를 보정하기 위하여 항만에 설치된 고정된 항로표지 위치정보를 이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하여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은 AIS로부터 수집된 선박의 위치정보를 이용하는 방법에 비하여 시각동기를 필요로 하지 않으며, AIS와 레이더의 측정지점의 차이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가설 설정

  •  2차원 레이더는 해상 환경으로부터 반사된 신호를 처리하여 선박과 같은 물표의 거리 및 방위각을 측정하는 센서이다. 레이더의 측정값 모델로는 1차 또는 2차 오차모델이 사용되고 있으며, 거리와 방위각 측정오차는 서로 독립이라고 가정된다.
  • 본 논문에서는 EUROCONTROL(1997) 표준에 정의된 레이더 표준 오차모델을 이용하여 거리 측정오차는 2차 오차모델로, 방위각 측정오차는 1차 오차모델로 가정하여 사용하며,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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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좌표변환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좌표변환은 위경도 좌표계에서의 레이더 및 항로표지 위치정보를 지구중심 고정좌표계(ECEF, Earth Centered Earth Fixed)로 변환한 후, 다시 동북상(ENU, East-North-Up) 좌표계와 같은 지역 좌표계로의 변환을 수행한다. 위경도 좌표계에서 ECEF좌표계로 변환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Kaplan, 1996).
해상교통관제시스템가 획득하는 AIS 정적정보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해상교통관제시스템은 관제 지역의 영상 및 선박의 위치, 속도, 침로 등의 항행 정보를 얻기 위하여 다수의 2차원 해상감시레이더를 주요 센서로 사용하며, 자동선박식별시스템(AIS,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로부터 획득되는 선박의 위치, 속도 및 침로 등의 동적정보와 융합하여 정밀한 선박의 위치 및 속도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선박식별번호(MMSI), 선박명, 선종 등의 AIS 정적정보를 획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선박의 항적 감시 및 안전한 항로로의 유도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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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Jonsdottir I. and Hauksdottir A. S.(1995), "Integrity Monitoring and Estimation of Systematic Errors in Radar Data Systems," IEEE International Radar Conference, pp. 310-316. 

  2. Besada Portas J. A. et al.(2002), "Radar bias correction based on GPS measurements for ATC applications," IEE Proceedings on Radar, Sonar and Navigation, Vol. 149, No. 3, pp. 137-144. 

  3. EUROCONTROL(1997), Radar Sensor Performance Analysis, SUR.ET1.ST03.1000-STD-01-01, European Organisation for the Safety of Air Navigation. 

  4. Kaplan E.(1996), Understanding GPS, Principles and applications, Artech Ho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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