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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압 공간지를 이용한 포터블 인플레터블 카약 제작
Manufacture of Portable Inflatable Kayak Using Ultra High Pressure Drop Stitch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7 no.5, 2013년, pp.551 - 557  

박찬홍 (상지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  박병호 (상지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  박종대 (상지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  성현경 (상지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  임이영 (우성아이비)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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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초고압 특수 공간지를 활용한 다기능 포터블 카약을 제작하였다. 초고압 특수 공간지를 활용한 설계로 기존의 인플레터블 카약의 성능을 개선하여 하드쉘 카약의 성능에 근접하도록 제작하였다. 하드쉘 카약의 성능과 인플레터블 카약의 기능성 및 휴대성의 장점을 모두 가진 카약을 제작하였으며, 시제품 성능평가를 통해 기존 하드쉘 카약과의 성능을 비교하였다. 저항성능 검증결과는 목표속도 6knot에 대해 Hobie KONA kayak에 비해 Developed kayak이 12.33% 저항성능이 우수하였다. 경사시험결과는 동일배수량일 경우 Hobie KONA kayak 보다 Developed kayak의 무게중심이 선저를 기준으로 22.7% 낮게 분포하고 있으며, 이는 Hobie KONA kayak 보다 Developed kayak의 무게중심이 낮음으로 복원팔(GZ)에 대한 차이가 일정부분 감소된다. 선체 복원력에서는 Hobie KONA kayak이 약간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었으나, 선회력과 저항계수면에서 Developed kayak이 더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manufactured portable inflatable kayak using ultra high pressure drop stitch. by improving inflatable kayaks' performance with a design using the extra-high-voltage special space paper, they were manufactured to go near to performance of hard shell kayaks. The kayaks were manufact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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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국내 실정에 맞도록 휴대성과 경제성을 높인 인플래터블 포터블 카약을 제작하였다. 그 결과 초고압 공간지를 활용하여 튜브형식의 포터블 카약을 만드는데 성공하였으며 기존의 공간지를 사용한 카약에 비해서 초고압 공간지를 사용함으로 인해 높은 내구도를 가진 카약을 제작할 수 있었다.
  • 본 논문에서는 자연기물 등에 의한 파손에 강한 초고압 공간지를 이용한 포터블 인플레이터블 카약을 제작하였다. 제작된 카약은 기존의 하드셀 카약과 인플레터블 카약의 장점을 유지 하면서 하드셀 카약의 단점인 무게와 휴대성, 높은 비용을 보완하고 인플레터블 카약의 단점인 선형 설계, 직진성, 선회성, 내 구성 등을 보완할 수 있는 초고압 공간지를 이용한 포터블 인플레터블 카약을 개발 및 제작하고 성능실험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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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드셀 카약은 어떤 우수한 성능을 가지나? 하드셀 카약의 경우 선형을 설계하기가 용이하고 직진성, 복원성, 선회력 등에서 모두 우수한 성능을 가지고 있으나 무게가 무거워 운반이 불편하고, 보관이 불편하며 구매 비용이 많이 든다. 또한 레저용 카약이 가장 보편화된 북미시장의 경우 카약을 운반하기 위한 캐리어 장비나 카약을 보관 및 관리 해주는 시설을 갖추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아직 수상레저를 위한 시설이 미진한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인플레터블을 이용한 카약의 장점은? 이러한 이유로 최근 인플레터블을 이용한 카약이 각광받고 있다. 그러나 기존 개발된 인플레터블 카약의 경우 가볍고 휴대성이 좋으며 적은 비용으로 공급 및 관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은 가지고 있으나 공간지의 형태가 원형을 이루기 때문에 선형을 설계하기가 어렵고 복원성은 좋으나 직진성, 선회력 등에서 모두 낮은 성능을 보이고 있다. 또한 인플레터블을 이루는 소재가 날카로운 바위나 돌, 나무 등의 자연기물에 의한 파손이 쉽게 일어날 수 있어 안전성의 문제가 있다.
인플레터블 카약의 안전성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그러나 기존 개발된 인플레터블 카약의 경우 가볍고 휴대성이 좋으며 적은 비용으로 공급 및 관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은 가지고 있으나 공간지의 형태가 원형을 이루기 때문에 선형을 설계하기가 어렵고 복원성은 좋으나 직진성, 선회력 등에서 모두 낮은 성능을 보이고 있다. 또한 인플레터블을 이루는 소재가 날카로운 바위나 돌, 나무 등의 자연기물에 의한 파손이 쉽게 일어날 수 있어 안전성의 문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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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Begon. M.(2006), "3D analysis and simulation of cyclic movements on a specific kayak ergometer (in French)", PhD thesis, University of Poitiers, France 

  2. Eda.(1980), "Rolling and Steering Performance of High Speed Ships", the 13th Symposium on Naval Hydrodynamics, Tokyo 

  3. Ham. D. W.(2006), "Promotion of Water Leisure Sports", Korea Sports Society, pp. 53-71. 

  4. Hong. J. W, Lee. Y. J, Ahn. Y. S(2011), "A Study on Marina services industry of wealth creation", Korea Maritime Institute, Research Report, pp. 1-191. 

  5. Inoue, S.(1979), "Hydrodynamic Derivatives of Ship Maneuvering Motion at Heeled Condition", Technical Report, SP. 80, Technical Committee of the West-Japan Society of Naval Architects 

  6. KFMA(2004), "FLUENT", Korean Fluid Machinery Association, Journal of Fluid Machinery, Vol. 7, No. 5, pp. 73-77. 

  7. Keh-Sik Min. (2010,) "Study on the form factor and full-scale ship resistance prediction method" Journal of Marine Science and Technolohy,Volume 15, Number 2, pp. 108-118. 

  8. Lee. J. S.(1999), "Performance testing of the ship by tank experiments",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Journal of the KSME, Vol. 39, No. 10, pp. 32-36. 

  9. Son. K.H. and Kim. Y. M.(2001), "Considering heeling new mathematical model of Ship Handling Exercise Stud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and safety, Vol. 5, pp. 147-166. 

  10. Sumner, D. (2001), "Mean aerodynamic forces acting on a pair of circular cylinders in cross-flow." In: Proceedings of the 31st AIAA Fluid Dynamics Conference & Exbibit, Anaheim, USA, AIAA pp. 2001-2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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