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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우리나라 예선 서비스 개선요인 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Improvement Factors of Tug Service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7 no.5, 2013년, pp.559 - 565  

여영헌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류동근 (한국해양대학교 해운경영학부)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항만의 예선 서비스 현황, 운영제도 및 구조적인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예선제도가 갖고 있는 문제점을 계층적으로 분석하여 개선사항의 우선순위를 도출하고자 한다. 우리나라의 예선 서비스 개선에 관한 주요 요인들 중에서 고객요인, 예선운영협의회 운영 행태, 예선법규, 서비스품질 등과 비교해서 예선운영제도(자유계약제, 순번제)가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져야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예선업체들의 서비스 마인드 개선도 중요한 요인이며, 신규 예선업체의 시장진입을 용이하게 하는 예선진입제도의 개정 또한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 우리나라 예선제도 및 서비스 개선 요인들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예선업자들의 서비스 의식을 제고할 수 있는 예선운영제도의 변화인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ioritize improvement factors of the tug services in terms of the structural problem, operating system and the present condition of the tug at each port in Korea. It was identified that the tug operating system needs to be mostly improved among the improvement fact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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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예선제도 및 서비스 개선 요인에 관한 주요 평가항목과 세부 평가속성에 대해 우선순위를 검토하였다. 예선제도 및 서비스 개선에 관한 주요 요인들 중에서 예선운영 제도가 가장 중요한 개선 항목으로 나타났으며, 세부평가 속성들 중에서도 예선운영 체계(자유계약제, 순번제)가 최우선 개선과제로 도출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항만의 예선 서비스 현황, 운영제도 및 구조적인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현행 예선제도가 갖고 있는 문제점을 계층적으로 분석하여 개선해야 할 요인의 우선순위를 도출하고 예선 서비스 제도 개선을 위한 정책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 예선사의 운항, 공무를 맡고 있는 직원들과 현장에서 예선 작업을 직접 하는 선원들의 경력 및 전문성 유무, 예선운항업무 능력 정도 그리고 충분한 예비선원을 확보하고 있는가에 관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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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예선이란? 예선이라 함은 당해 항만에 입․출항하는 선박이 부두시설 또는 정박지 및 기타 계류시설에 이․접안하거나 계류하고자 할 경우 항만 시설과 선박의 안전을 위해 선박을 밀고 끄는 역할을 하는 선박 및 행위를 말한다.
항만에서 선박의 입․출항을 자유롭고 안전하게 하는 데 중요한역할을 하는 것은? 항만에서 선박의 입․출항을 자유롭고 안전하게 하는 데에는 관제시스템, 도선서비스와 더불어 예선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예선의 기능의 세가지는? 첫째, 예선은 통상적으로 항만, 항로, 수로에 입․출항하는 일반 선박, 위험물 적재선, 여객선, 자체의 동력으로 입․출항이 어려운 선박의 이․접안을 보조한다. 둘째, 예선은 해난선박의 구조작업, 해양오염의 방제작업, 항만내의 청소등과 국가기반시설인 항만시설에 관련된 공공적 업무를 수행한다. 셋째, 예선은 선박의 입․출항과 이․접안을 보조함으로써 선박, 인명 및 항만시설의 피해를 예방하고 최소화하는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도선과 더불어 예선의 원활한 지원은 항만을 입․출항하는 선박의 필수 안전장치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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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im, K. H.(2009), "The Positive Analysis for Free Contract and Rotating System in Tug Market", Korea and Port Economy Research, Vol. 25, No. 3, pp. 67-92. 

  2. Kim, S. C.(2008), "The Research for Development Method of Inchon Port Corporation in using SWOT/AHP"' Korea and Port Economy Research, Vol. 32, No. 3, pp. 193-198. 

  3. Park, Y. S.(1983), "The Research for Responsibility of Ocean Tug Ownership", Dong-A University, Doctorate Thesis. 

  4. Back, I. H.(2005), "The Research for The Priority Order Decision of Harbor Development", Korea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29, No. 8, pp. 701-707. 

  5. Lee, C. H.(2010),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Competitive Factors of Ship Management Companies in using AHP", Korea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4, No. 3, pp. 243-249. 

  6. Jeon, J. S.(2006), "The proposal for the problem of tug market and the new market structure", Seo-Kang University. 

  7. Lee, Y. S.(2009), "The Improvement Method for Tug Using System in Korea Main Ports", Ocean and Environment Research, pp. 45-61. 

  8. Korea Tug Cooperative Association(2010), The Present Condition of Tug. http://www.e-tug.org 

  9. Korea Tug Cooperative Association(2009), Annual Tug Operation Results, http:www.e-tug.org 

  10.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2010), Statistics Information, http://www.spidc.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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