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항만의 예선 서비스 현황, 운영제도 및 구조적인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예선제도가 갖고 있는 문제점을 계층적으로 분석하여 개선사항의 우선순위를 도출하고자 한다. 우리나라의 예선 서비스 개선에 관한 주요 요인들 중에서 고객요인, 예선운영협의회 운영 행태, 예선법규, 서비스품질 등과 비교해서 예선운영제도(자유계약제, 순번제)가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져야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예선업체들의 서비스 마인드 개선도 중요한 요인이며, 신규 예선업체의 시장진입을 용이하게 하는 예선진입제도의 개정 또한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 우리나라 예선제도 및 서비스 개선 요인들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예선업자들의 서비스 의식을 제고할 수 있는 예선운영제도의 변화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항만의 예선 서비스 현황, 운영제도 및 구조적인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예선제도가 갖고 있는 문제점을 계층적으로 분석하여 개선사항의 우선순위를 도출하고자 한다. 우리나라의 예선 서비스 개선에 관한 주요 요인들 중에서 고객요인, 예선운영협의회 운영 행태, 예선법규, 서비스품질 등과 비교해서 예선운영제도(자유계약제, 순번제)가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져야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예선업체들의 서비스 마인드 개선도 중요한 요인이며, 신규 예선업체의 시장진입을 용이하게 하는 예선진입제도의 개정 또한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 우리나라 예선제도 및 서비스 개선 요인들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예선업자들의 서비스 의식을 제고할 수 있는 예선운영제도의 변화인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ioritize improvement factors of the tug services in terms of the structural problem, operating system and the present condition of the tug at each port in Korea. It was identified that the tug operating system needs to be mostly improved among the improvement facto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ioritize improvement factors of the tug services in terms of the structural problem, operating system and the present condition of the tug at each port in Korea. It was identified that the tug operating system needs to be mostly improved among the improvement factors of the tug services in Korea. In addition, free contract and rotating system were found to be important factors which need to be improved comparing to other factors such as service quality, tug rules, operating practices of council for tug operation and customer factor. The service attitude of the tug companies was regarded as an important element. And the tug entry system appeared to be an important item. Finally, laws relating to tug business needs to be revised which allow new tug companies enter into the market. As the result of AHP analysis for tug systems and service improvement factors, some fundamental changes of tug operation systems are urgently need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ioritize improvement factors of the tug services in terms of the structural problem, operating system and the present condition of the tug at each port in Korea. It was identified that the tug operating system needs to be mostly improved among the improvement factors of the tug services in Korea. In addition, free contract and rotating system were found to be important factors which need to be improved comparing to other factors such as service quality, tug rules, operating practices of council for tug operation and customer factor. The service attitude of the tug companies was regarded as an important element. And the tug entry system appeared to be an important item. Finally, laws relating to tug business needs to be revised which allow new tug companies enter into the market. As the result of AHP analysis for tug systems and service improvement factors, some fundamental changes of tug operation systems are urgently need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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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우리나라 예선제도 및 서비스 개선 요인에 관한 주요 평가항목과 세부 평가속성에 대해 우선순위를 검토하였다. 예선제도 및 서비스 개선에 관한 주요 요인들 중에서 예선운영 제도가 가장 중요한 개선 항목으로 나타났으며, 세부평가 속성들 중에서도 예선운영 체계(자유계약제, 순번제)가 최우선 개선과제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항만의 예선 서비스 현황, 운영제도 및 구조적인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현행 예선제도가 갖고 있는 문제점을 계층적으로 분석하여 개선해야 할 요인의 우선순위를 도출하고 예선 서비스 제도 개선을 위한 정책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예선사의 운항, 공무를 맡고 있는 직원들과 현장에서 예선 작업을 직접 하는 선원들의 경력 및 전문성 유무, 예선운항업무 능력 정도 그리고 충분한 예비선원을 확보하고 있는가에 관한 것이다.
제안 방법
2차 설문조사 및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여 최종적으로 15가지 세부 개선 요인을 도출하였다. 세부요인을 도출한 후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통해 세부 평가속성을 속성별로 그룹핑(grouping)하였다.
여기서 계층분석구조의 설정은 일회적인 것이 아니라 전문가들의 이견이 해소될 때까지의 반복적인 과정을 거쳐서 행하여지는 것이 보편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차 및 2차 설문조사와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여러 차례의 수정작업 끝에 Fig. 1과 같이 계층분석구조 모형을 작성하였다.
우리나라의 예선 서비스 개선 요인을 도출하기 위해 먼저 선행연구 및 관련 참고문헌 조사를 통해 개선 요인을 선정하고 예선을 직·간접적으로 사용하거나 또는 관련이 많은 선박회사, 선박대리점, 대형화주, 도선사, 기타 항만관계당국자들을 대상으로 1차 파일럿(pilot)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개선요인을 선정하였다. 사전 평가요인 도출을 위한 1차 설문조사는 직접방문, 모사전송 및 E-mail 전송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응답자의 대부분은 E-mail을 통하여 설문서를 재전송해주었다. 1차 설문지 회수기간은 2010.
2차 설문조사 및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여 최종적으로 15가지 세부 개선 요인을 도출하였다. 세부요인을 도출한 후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통해 세부 평가속성을 속성별로 그룹핑(grouping)하였다.
우리나라 예선제도 및 서비스 개선 요인의 경쟁력 비교를 위하여 의사결정 요인들을 쌍대 비교하여 행렬을 작성하고, 고유치 방법을 사용하여 의사결정 요인들 간의 상대적 중요 도를 산출하였다. 예선제도 및 서비스에 관하여 직・간접적으로 가장 관련이 있는 집단(선박회사, 선박대리점, 화주, 기타 관공서 및 도선사 등)을 대상으로 조사한 설문내용을 분석한 결과, Fig.
우리나라의 예선 서비스 개선 요인을 도출하기 위해 먼저 선행연구 및 관련 참고문헌 조사를 통해 개선 요인을 선정하고 예선을 직·간접적으로 사용하거나 또는 관련이 많은 선박회사, 선박대리점, 대형화주, 도선사, 기타 항만관계당국자들을 대상으로 1차 파일럿(pilot)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개선요인을 선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09. 01부터 10까지 10일간이었으며 총 150명에게 배포되어 143부가 회수되었고, 임계치가 0.15 이상의 값이 나온 48부의 설문을 표본에서 제외하고 총 95부를 설문분석에 이용하였다.
10. 04부터 13까지 10일간이었으며 총 35명에게 배포하여 33부가 회수되었으며, 그 중 일관성비율의 임계치가 0.1 이상의 값이 나온 3부의 설문을 표본에서 제외하고 총 30부, 전체 일관성비율의 임계치가 0.1이내의 값을 보여준 설문지만 설문분석에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실증분석을 통해 상대적인 각 요인별 중요도를 평가하기 위해 평가 요인의 우선순위 도출에 가장 적합한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분석을 이용하였으며 분석을 위해 Expert Choice 2000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고객요인에서 세부속성 평가중요도는 부적절한 예선공급(0.721), 예선 신청절차의 불편(0.279) 순으로 나타났다.
예선 서비스의 문제점을 살펴보면 예선업의 등록기준 완화에 따라 신규 사업자가 증대하고 특히 자유계약제 항만에서는 사업자수의 증가로 과당경쟁이 발생하고 있다. 공동배선제 시행항만의 경우 수요자 중심이 아닌 공급자 중심으로 서비스 이용자들의 예선 서비스에 대한 불만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 우리나라 예선제도 및 서비스 개선 요인들 중 가장 중요하게 드러난 것은 예선제도나 법령의 개선이 아니라, 예선을 사용하는 이용자들에 대한 예선업자들의 보다 더 적극적인 서비스 마인드를 유도해 낼 수 있고, 체계적으로 뒷받침될 수 있는 예선운영상의 시스템의 변화가 절실하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정부의 예선업 발전을 위한 정책 수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서비스 품질요인에서의 세부속성 평가중요도는 Fig. 3과 같이 예선업체의 서비스 마인드(0.332), 비상상황에서의 예선사들의 대응능력(0.188), 예선사들의 신뢰성 및 도덕성(0.186), 예선사 및 선원들의 전문성(0.152), 예선의 예항능력(0.141)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예선은 선박의 입·출항과 이·접안을 보조함으로써 선박, 인명 및 항만시설의 피해를 예방하고 최소화하는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도선과 더불어 예선의 원활한 지원은 항만을 입·출항하는 선박의 필수 안전장치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예선제도 및 서비스 개선 요인에 관한 주요 평가항목과 세부 평가속성에 대해 우선순위를 검토하였다. 예선제도 및 서비스 개선에 관한 주요 요인들 중에서 예선운영 제도가 가장 중요한 개선 항목으로 나타났으며, 세부평가 속성들 중에서도 예선운영 체계(자유계약제, 순번제)가 최우선 개선과제로 도출되었다.
우리나라 예선제도 및 서비스 개선 요인의 경쟁력 비교를 위하여 의사결정 요인들을 쌍대 비교하여 행렬을 작성하고, 고유치 방법을 사용하여 의사결정 요인들 간의 상대적 중요 도를 산출하였다. 예선제도 및 서비스에 관하여 직・간접적으로 가장 관련이 있는 집단(선박회사, 선박대리점, 화주, 기타 관공서 및 도선사 등)을 대상으로 조사한 설문내용을 분석한 결과, Fig. 2와 같이 예선제도 및 서비스 개선을 위한 주요평가항목의 중요도는 운영제도(0.296), 서비스품질요인(0.217), 예선법규요인(0.206), 예선운영협의회요인(0.143), 고객요인(0.138) 순으로 도출되었다.
요인분석 결과, 주요 평가항목을 서비스 품질요인, 예선운영협의회 요인, 예선법규 요인, 고객요인, 운영제도의 총 다섯 가지의 주요 평가항목을 도출하였다.
우리나라의 예선제도 및 서비스 개선을 위한 세부 평가속성의 종합 중요도에 있어서는 예선운영 체계(0.142), 예선업체의 서비스 마인드(0.104), 예선진입제도(0.099), 예선사용기준(0.082), 지방예선운영협의회 운영행태(0.069), 예선요율 체계(0.068) 순으로 나타났다.
3%로 월등히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를 종합해보면 예선업과 매우 관련있는 선사 및 해운대리점에 근무한지 10년 이하의 과장급 실무자급이 본 설문 응답의 일반적 특성이라 할 수 있다.
첫째, 예선은 통상적으로 항만, 항로, 수로에 입·출항하는 일반 선박, 위험물 적재선, 여객선, 자체의 동력으로 입·출항이 어려운 선박의 이·접안을 보조한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결과, 우리나라 예선제도 및 서비스 개선 요인들 중 가장 중요하게 드러난 것은 예선제도나 법령의 개선이 아니라, 예선을 사용하는 이용자들에 대한 예선업자들의 보다 더 적극적인 서비스 마인드를 유도해 낼 수 있고, 체계적으로 뒷받침될 수 있는 예선운영상의 시스템의 변화가 절실하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정부의 예선업 발전을 위한 정책 수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예선이란?
예선이라 함은 당해 항만에 입․출항하는 선박이 부두시설 또는 정박지 및 기타 계류시설에 이․접안하거나 계류하고자 할 경우 항만 시설과 선박의 안전을 위해 선박을 밀고 끄는 역할을 하는 선박 및 행위를 말한다.
항만에서 선박의 입․출항을 자유롭고 안전하게 하는 데 중요한역할을 하는 것은?
항만에서 선박의 입․출항을 자유롭고 안전하게 하는 데에는 관제시스템, 도선서비스와 더불어 예선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예선의 기능의 세가지는?
첫째, 예선은 통상적으로 항만, 항로, 수로에 입․출항하는 일반 선박, 위험물 적재선, 여객선, 자체의 동력으로 입․출항이 어려운 선박의 이․접안을 보조한다. 둘째, 예선은 해난선박의 구조작업, 해양오염의 방제작업, 항만내의 청소등과 국가기반시설인 항만시설에 관련된 공공적 업무를 수행한다. 셋째, 예선은 선박의 입․출항과 이․접안을 보조함으로써 선박, 인명 및 항만시설의 피해를 예방하고 최소화하는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도선과 더불어 예선의 원활한 지원은 항만을 입․출항하는 선박의 필수 안전장치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10)
Kim, K. H.(2009), "The Positive Analysis for Free Contract and Rotating System in Tug Market", Korea and Port Economy Research, Vol. 25, No. 3, pp. 67-92.
Kim, S. C.(2008), "The Research for Development Method of Inchon Port Corporation in using SWOT/AHP"' Korea and Port Economy Research, Vol. 32, No. 3, pp. 193-198.
Park, Y. S.(1983), "The Research for Responsibility of Ocean Tug Ownership", Dong-A University, Doctorate Thesis.
Back, I. H.(2005), "The Research for The Priority Order Decision of Harbor Development", Korea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29, No. 8, pp. 701-707.
Lee, C. H.(2010),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Competitive Factors of Ship Management Companies in using AHP", Korea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4, No. 3, pp. 243-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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