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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향방출 에너지 기반 신호 맵핑 기법을 이용한 실물 풍력 블레이드 손상 검출
Source Location on Full-Scale Wind Turbine Blade Using Acoustic Emission Energy Based Signal Mapping Method 원문보기

비파괴검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Nondestructive Testing, v.33 no.5 = no.139, 2013년, pp.443 - 451  

한병희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안전측정센터) ,  윤동진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안전측정센터) ,  허용학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에너지소재표준센터) ,  이영신 (충남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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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향방출기법은 구조물에 존재하는 손상 및 손상 메커니즘을 규명하는 가장 유효한 비파괴검사 수단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최근 이러한 재료 및 구조의 내부 손상의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한 기법을 활용하여 풍력 블레이드와 같은 대형 구조물의 건전성을 실시간으로 감시 가능하도록 하는 연구가 각광 받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선행 연구를 통하여 개발된 신호 맵핑 기법을 사용하여 750 kW 블레이드에 외부 손상을 가정한 임의의 외부 충격을 가하여 위치 탐지 결과의 정확성을 확인하고, 100 kW 블레이드의 정하중 시험 시 발생하는 음향방출신호를 측정하여 손상이 발생된 것으로 의심되는 지역을 탐지하는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 발생된 모든 외부 충격신호에 대하여 낮은 오차범위를 가지는 결과를 보였으며, 정적하중실험동안 측정된 음향방출신호와 실제 손상 발생 위치의 비교를 통하여 새로운 신호 맵핑 기법으로 블레이드에서 발생되는 내부 손상을 매우 높은 정확도로 위치 표정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oustic emission(AE) has emerged as a powerful nondestructive tool to detect any further growth or expansion of preexisting defects or to characterize failure mechanisms. Recently, this kind of technique, that is an in-situ monitoring of inside damages of materials or structures, becomes increas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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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실험은 11 m 길이의 100 kW 실물 블레이드에 Fig. 6와 같이 whiffletree 구조물을 부착하여 수직 방향으로 하중을 입력하는 정하중 시험으로, 새롭게 개발된 기법을 적용하여 실제 하중이 가해진 상태에서 손상 발생 시 위치평가 기법에 의해 측정된 손상 발생 위치와 실제 블레이드에서 발생한 손상 위치를 비교 평가하여 개발된 기법이 실제 블레이드에서 발생되는 손상 위치 표정에 적합한지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새롭게 개발된 신호 맵핑 기법을 실물 블레이드 적용하여 성능을 평가하는 실험을 실시하였다. 개발된 신호 맵핑 기법을 사용하여 750 kW 실물 블레이드에 외부 손상을 가정한 임의의 외부 충격을 가하여 위치 탐지 결과의 정확성을 확인하였으며, 100 kW 실물 블레이드의 정하중 실험 시 발생하는 음향방출 신호를 측정하여 실제 손상이 발생된 지역을 탐지하는 실험을 실시하였다.
  • 압전센서의 structural neural system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직렬로 연결된 센서의 배열 및 신호처리를 통한 복합재 구조물에서의 손상 위치 추적에 관한 연구[7,8] 및 음향 토모그래피를 응용한 기술로 복합재에 존재하는 손상의 위치를 추적하는 연구[9]는 센서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기존의 기법을 개선하기 위한 연구다.
  • 정적 상태에서 외부충격에 의한 손상 위치를 탐지하는 750 kW 블레이드 실험은 대형 블레이드에서 신호 맵핑 기법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한 실험으로 실내 실험보다 넓은 영역에서 오차 범위를 확인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 개발된 신호 맵핑 기법을 사용하여 750 kW 실물 블레이드에 외부 손상을 가정한 임의의 외부 충격을 가하여 위치 탐지 결과의 정확성을 확인하였으며, 100 kW 실물 블레이드의 정하중 실험 시 발생하는 음향방출 신호를 측정하여 실제 손상이 발생된 지역을 탐지하는 실험을 실시하였다. 즉, 본 연구를 통하여 블레이드 내부 및 외부에 발생하는 손상 신호를 표정하는데 새롭게 개발된 기법이 적용 가능한지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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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풍력 블레이드의 대형화가 필수인 이유는? 풍력 블레이드는 높은 발전 용량을 가지기 위해서는 대형화가 필수로 요구된다. 750 kW의 경우 블레이드 길이는 약 25 m이며 2~3 MW의 경우 약 45 m로 늘어나게 된다.
풍력 블레이드의 손상 발생 요인에서 실제 운전 중 발생하는 것은 무엇인가? 풍력 블레이드의 손상 발생은 대표적으로 제작 과정 중 접착수지의 불완전한 침투, 부품의 접착 과정에서 접착제의 탈락 등 제조 과정에서 손상 및 설치 장소까지 운반하는 과정에서 외부의 충격으로 인한 손상 등이 있다[3]. 이러한 결함 외에 실제 운전 중 급격한 풍하중의 변화에 따른 복합소재의 박리, 외부 물체의 충돌에 의한 균열, 낙뢰 및 우박, 태풍 등 자연 재해에 의한 손상 또한 풍력 블레이드의 수명 변화에 큰 영향을 주는 손상 발생 요인이 된다[4]. 또한 하중을 많이 받는 루트 주변부와 하중이 실리지 않는 블레이드 팁 부위의 재료 두께 또한 차이가 많고, 발전 효율을 위하여 공기역학적으로 설계된 구조는 손상 위치 추적을 위한 음향방출기법의 적용에 큰 어려움을 준다
풍력 블레이드에 유리섬유강화플라스틱이 사용되는 이유는? 블레이드가 대형화 됨에 따라 건전성 모니터링의 필요성이 함께 대두되고 있다[1,2]. 대형화에 따른 무게 증가를 효과적으로 감소하기 위해 풍력 블레이드에는 유리섬유강화플라스틱(glass fiber reinforced plastic, 이하 GFRP)/PVC/발사우드가 혼용되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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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K. K. Borum, M. McGugan and P. Brondsted, "Condition monitoring of wind turbine blades," Proceeding of the 27th Riso International Simposium on Materials Science, pp. 139-145 (2006) 

  2. C. C. Ciang, J.-R. Lee and H.-J. Bang, "Structural health monitoring for a wind turbine system: a review of damage detection methods," Measurement Science and Technology, Vol. 19, 122001 (2008) 

  3. B. F. Sorensen, E. Jorgensen, C. P. Debel, F. M. Jensen, H. M. Jensen, T. K. Jacobsen and K. M. Halling, "Improved design of large wind turbine blade of fibre composites based on studies of scale effects (Phase 1) Summary Report (Riso-R Report)," Riso National Laboratory, Denmark (2004) 

  4. M. J. Sundaresan, M. J. Schulz and A. Ghoshal, "Structural health monitoring static test of a wind turbine blade," Subcontract Report NREL/SR-500-28719, National Renewable Energy Laboratory, CO, USA (2002) 

  5. K.-J. Lee, O.-Y. Kwon, Y.-C. Joo, "An Improved AE Source Location by Wavelet Transform De-noising Techniqu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Nondestructive Testing, Vol. 20, No. 6, pp. 490-500 (2000) 

  6. K.-J. Lee, O.-Y. Kwon, "AE Source Location in Anisotropic Plates by Using Nonlinear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Nondestructive Testing, Vol. 21, No. 3, pp. 281-287 (2001) 

  7. G. R. Kirikera, V. Shinde, M. J. Schulz, A. Ghoshal, M. J. Sundaresan, R. J. Allemang and J. W. Lee, "A structural neural system for real-time health monitoring of composite materials," Structural Health Monitoring, Vol. 7, No. 1, pp. 65-83 (2008) 

  8. G. R. Kirikeraa, V. Shindea, M. J. Schulza, A. Ghoshalb, M. Sundaresanc and R. Allemangd, "Damage localization in composite and metallic structures using a structural neural system and simulated acoustic emissions," Mechanical Systems and Signal Processing, Vol. 21, Issue 1, pp. 280-297 (2007) 

  9. F. Schubert, "Basic principles of acoustic emission tomography," EWGAE (2004) 

  10. J.-O. Lee, S.-H. Won, W.-H. Yoon, J.-K. Lee and C.-H. So, "AE Source Location of Unidirectional GFRP,"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Nondestructive Testing, Vol. 21, No. 3, pp. 277-280 (2001) 

  11. J.-K. Kim, O.-Y. Kwon and Y.-K. Kang, "A Practical Method of Acoustic Emission Source Location in Anisotropic Composite Laminat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Nondestructive Testing, Vol. 23, No. 3, pp. 237-245 (2003) 

  12. J.-K. Kim, O.-Y. Kwon and Y. G. Won, "Acoustic Emission Source Location in Filament Wound CFRP Pressure Vess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Nondestructive Testing, Vol. 23, No. 5, pp. 439-444 (2003) 

  13. B.-H. Han and D.-J. Yoon, "Damage Detection Method of Wind Turbine Blade Using Acoustic Emission Signal Mapp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Nondestructive Testing, Vol. 31, No. 1, pp. 68-76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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