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신조사방사선치료 시 Isodose Structure를 이용한 Field-in-Field Technique의 유용성 평가
Feasibility Study of Isodose Structure Based Field-in-Field Technique for Total Body Irradiation 원문보기

대한방사선치료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Radiation Therapy, v.25 no.1, 2013년, pp.15 - 24  

이윤희 (서울아산병원 방사선종양학과) ,  반태준 (서울아산병원 방사선종양학과) ,  이우석 (서울아산병원 방사선종양학과) ,  강태영 (서울아산병원 방사선종양학과) ,  백금문 (서울아산병원 방사선종양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 적: 본원에서는 전신조사방사선치료 시 양 팔을 몸에 붙이고 누워있는 환자에게 좌우 양방향으로 방사선을 조사한다. 누운 자세는 기준점 두께에 대하여 신체 다른 부위와 두께 차이가 크기 때문에 보상체의 제작이 필요하고, 기준 깊이(Umbilicus) 처방선량에 대하여, 양팔(Arms)로 가려지지 않은 흉부와 복부 전면(Anterior)은 최대 20%까지의 선량차이가 나는 고 선량 영역이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신조사방사선치료 시 고 선량 영역과의 선량 차이를 줄일 수 있는 Isodose Structure를 이용한 Field-in-Field (FIF) Technique의 유용성을 평가 하고자 한다. 대상 및 방법: 인체모형등가팬텀(Rando Phantom, Alderson Resarch Laboratories Inc. Stamford. CT, USA, With Arm)으로 전산화단층촬영모의치료기의 영상을 획득하여 FIF와 납(Pb) 보상체를 이용한 전산화치료계획(Eclipse, version 10.0, Varian, USA)을 수립하였다. 두 치료계획의 흉부와 복부 부위의 선량분포를 비교하고, 수립된 치료계획을 이용하여 인체모형등가팬텀에 선량을 조사한 후, 열형광선량계(thermoluminescence dosimeter, TLD)와 필름(Film)을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결 과: 두 치료계획을 비교해 본 결과 기준깊이 처방선량에 대하여 팔로 가려지지 않은 흉부와 복부 전면의 선량차이는 FIF에서는 106~107%, 납 보상체를 이용한 치료계획에서는 114~124%였다. 열형광선량계를 분석한 결과로 FIF에서는 104~107%, 납 보상체를 이용한 치료계획에서는 110~117%의 기준깊이 처방선량과의 선량차이가 나왔다. 결 론: 본 실험에서 인체모형등가팬텀에 양 팔을 제작하여 치료 계획 및 선량을 조사해 보았다. 양 팔의 투과 유무에 따라 약 7~17%의 선량차이가 발생 하였다. 4단계의 FIF 기법으로 3차원 치료계획을 수립하여 전신에 약 95~107%의 균등한 선량 분포를 확인하였고 ${\pm}10%$ 이내의 선량 균일성을 유지 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 되었다. FIF 기법을 이용한 3차원 치료 계획은 환자 전신에 조사되는 선량을 미리 분석 할 수 있는 치료 계획으로 기존 치료 방법보다 균등한 선량의 전달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In Asan Medical Center, Two parallel opposite beams are employed for total body irradiation. Patients are required to be in supine position where two arms are attached to mid axillary line. Normally, physical compensators are required to compensate the large dose difference for different p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전신조사방사선치료 시 2차원 치료계획이 지닌 한계성을 극복하고 합병증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선량 불균일성을 줄이기 위해 Isodose Structure를 이용한 Field-in-Field (FIF) Technique의 유용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신조사방사선치료에는 무엇이 중요한가? 전신조사방사선치료는 방사선에 입사방향에 대한 신체 각 부분의 두께가 다르기 때문에 균일한 선량이 전신에 들어갈 수 있도록 치료를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균등한 선량을 얻기 위하여 신체 부위별 두께의 차이에 대한 보상체를 제작 하거나 체표면의 낮은 선량을 보정하기 위한 산란체의 사용 등이 필수적이다.
전신조사방사선치료는 무엇인가? 전신조사방사선치료는 주로 골수 이식 또는 말초혈액 조혈모세포 이식을 위해, 특정 혈액학, 종양학, 그리고 면역학 질환에서 환자의 조절요법으로써 화학 요법과 함께 사용되 었다. 1,2)
좌우 대향 2문 조사법의 한계성은 무엇인가? 그러나 이러한 보상체를 이용한 치료방법은 입체적으로 이루어진 신체의 세밀한 부분에 대한 신체계측과 보상체 제작, 재현성 유지 등에 한계성을 지니고 있다. 그 중에서도 처방의 기준점이 되는 복부와 선속 투과율이 높은 폐부 계측에 포함되는 팔은 환자의 측면을 모두 포함할 수 없기 때문에 팔에 의해 가려진 부분과 가려지지 않은 부분의 선량차이는 클 것으로 예상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