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lit digital printing into interior and outdoors on present advertisement. When is printing machine for interior mainly, use ink of water-based type. Equipment of this type embodies high resolution, but ink special quality light stability is weak. Also, when is printing machine for outdoors, printi...
Split digital printing into interior and outdoors on present advertisement. When is printing machine for interior mainly, use ink of water-based type. Equipment of this type embodies high resolution, but ink special quality light stability is weak. Also, when is printing machine for outdoors, printing machines of solvent or UV type are used because of water resistance and light stability. This printing machines hard to embody ink special quality high resolution mainly. And because outside is far visibility range, is uncommon in case high resolution requires embodiment. Therefore, high resolution of inside is water-based type considering this item and outside printing machine of low resolution solvent type mainly announce. Also, divide into eco-friendly latex ink type that is announced to water-based, solvent, UV according to ink type and the latest market using in occasion of digital printing machine used as advertisement industry. Color management that is been consistent of original image has a lot of difficulties by using substrate that is also various to digital printing machine for such various advertisement. But, consumers is rising realization about color or desire about quality improvement of color gradually in interior outside advertisement market. So, require solution method. Therefore, in this paper, eco-friendly ink use applied device calibration through linearization in done latex digital printing machine to basis. And studied right color management plan of digital printing for interior outside advertisement through three steps such as G7 calibration application and ICC profile application.
Split digital printing into interior and outdoors on present advertisement. When is printing machine for interior mainly, use ink of water-based type. Equipment of this type embodies high resolution, but ink special quality light stability is weak. Also, when is printing machine for outdoors, printing machines of solvent or UV type are used because of water resistance and light stability. This printing machines hard to embody ink special quality high resolution mainly. And because outside is far visibility range, is uncommon in case high resolution requires embodiment. Therefore, high resolution of inside is water-based type considering this item and outside printing machine of low resolution solvent type mainly announce. Also, divide into eco-friendly latex ink type that is announced to water-based, solvent, UV according to ink type and the latest market using in occasion of digital printing machine used as advertisement industry. Color management that is been consistent of original image has a lot of difficulties by using substrate that is also various to digital printing machine for such various advertisement. But, consumers is rising realization about color or desire about quality improvement of color gradually in interior outside advertisement market. So, require solution method. Therefore, in this paper, eco-friendly ink use applied device calibration through linearization in done latex digital printing machine to basis. And studied right color management plan of digital printing for interior outside advertisement through three steps such as G7 calibration application and ICC profile appl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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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Figure 5. Confirm accuracy of ICC profile manufacturing by an experiment.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옥내외 광고물 디지털 인쇄에서 피인쇄체별 특성을 고려한 보다 정확한 색 관리 방안을 연구하였다. 특히 친환경 잉크 사용을 기본으로 하는 라텍스 디지털 인쇄기에서 선형화를 통한 최적의 장치 캘리브레이션 적용, G7 캘리브레이션 적용, ICC 프로파일 적용4~5) 등 세 단계를 통해 옥내외 광고용 디지털 인쇄의 올바른 색 관리 방안을 찾아보았다.
제안 방법
31단계의 패치(patch)로 구성된 Linearization Pattern 타깃을 이용하여 비선형 모델인 CIEL*a*b* 값으로 장치에 맞는 선형화 CMYK 값의 데이터를 찾고, 선형화 값에 따라 장치 캘리브레이션을 수행하여 프린트가 최적의 조건에서 일관성 있는 결과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하였다.
디지털 인쇄기가 최적의 조건에서 일관성 있는 결과가 유지될 수 있도록 Linearization Pattern 타깃을 이용하여 비선형 모델인 CIEL*a*b* 값으로 먼저 장치에 맞는 선형화 CMYK 값의 데이터를 찾고, 선형화 값에 따라 장치 캘리브레이션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Figure 7과 같이 장치의 선형화를 통해 캘리브레이션 이루어지면 선형화 이전보다 원고의 컬러 패치 재현이 더 양호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디지털 인쇄기를 선형화한 후, IT8.7/4 테스트 타깃을 인쇄하고, 측색하였다. 또한 측색한 CIEL*a*b* 값을 참조해서 Figure 4와 같이 ProfileMake 5.
디지털 인쇄기의 선형화를 통해 캘리브레이션한 후, IT8.7/4 테스트 타깃을 출력하였고, 측색 장치로 측색하여 CIEL*a*b*값을 구하였다. 그리고 이 측정 CIEL*a*b*과 원고 CIEL*a*b*값을 비교하여 Delta E*00을 구하였다.
라텍스 디지털 인쇄기를 RIP을 통해 장치 선형화 및 캘리브레이션을 수행하여 최적화 하였으나 라텍스 잉크의 특성화 및 피인쇄체 PVC의 인쇄 적성에 따른 색재현의 보정이 필요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GRACoL G7 방법인 NPDC의 정의로 하는 측정된 중성 농도치와 인쇄된 그레이 스케일에 있어 원고 하프톤 퍼센트 사이의 관계를 정의하여 장치 캘리브레이션할 수 있다. 특히 TVI가 상관적인 함수인 반면 중성 농도치는 절대 값이기에 NPDC는 여러 장비간의 더 나은 콘트라스트와 농도 일치를 확실시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장치에 대한 최적의 100% C, 100% M, 100% Y, 100% K, 50% C, 50% M 잉크량을 31단계로 구성된 패치를 이용하여 실험에 활용한 피인쇄체별로 각각 확인하였고, 그 결과 중 A사만 Figure 2에 나타내었다.
또한 1차적으로 선형화를 통해 캘리브레이션한 후, 2차적으로 GRACol G7 방법으로 캘리브레션한 후, IT8.7/4 테스트 타깃을 출력하였고, 측색 장치로 측색하여 CIEL*a*b*값을 구하였다. 그리고 Figure 16, 17과 동일한 방법으로 측정 CIEL*a*b*과 원고 CIEL*a*b*값을 비교하여 Delta E*00을 구하였고, 그 결과를 Figure 18, 19에 각각 나타내었다.
또한 RIP 세팅에서 입력 프로파일 부분은 GRACol 2006_coated1v2, 출력 프로파일은 피인쇄체별로 프로파일링한 IJ1220-G-icc과 SPW-035G- icc로 각각 설정한 후, IT8.7/4CMYK 테스트 타깃을 인쇄하였고, 그 결과물을 측색하였다. 측색하여 얻은 CIEL*a*b*값과 GRACol 2006_coated1v2 값의 색차를 비교함으로써 Figure 5와 같이 본 실험을 통해 제작한 라텍스 디지털 인쇄기의 피인쇄체별 ICC 프로파일의 정확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그 결과를 CIEL*a*b* 색 공간을 이용한 색차, 컬러 게멋 평가, 그래이 밸런스, 기타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선형화를 통해 최적의 총 잉크량이 결정하면 각 잉크별로 이 값을 참조하여 장치 캘리브레이션을 수행하였다. 또한 그 수행 결과를 CIEL*a *b* 색공간을 이용한 측색적 방법으로 확인하였다.
6%이였다. 또한 선형화를 통해 최적의 총 잉크량이 결정하면 각 잉크별로 이 값을 참조하여 장치 캘리브레이션을 수행하였다. 또한 그 수행 결과를 CIEL*a *b* 색공간을 이용한 측색적 방법으로 확인하였다.
먼저 라텍스 디지털 인쇄기에서 G7 P2P 타깃을 프린트 후, X-Rite사의 i1PRO 모델 측색기를 사용하여 D50, 2도 시야 조건으로 측색하였다. 또한 인쇄된 G7 P2P 타깃의 그레이 스케일을 참조 스케일에 비교하고 디지털 인쇄기가 원하는 NPDC 모양에 있도록 망점 퍼센티지에 있는 RIP 커브 보정 값들을 계산하였다. Figure 3과 같이 계산된 값을 RIP 커브에 CMYK 퍼센터 수치로 각각 입력 후, 다시 G7 P2P 타깃을 인쇄한 후 그 결과를 색차로 확인하였다.
7/4 테스트 타깃을 인쇄하고, 측색하였다. 또한 측색한 CIEL*a*b* 값을 참조해서 Figure 4와 같이 ProfileMake 5.05 버전 측정 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피인쇄체별로 각각 IJ1220-G-icc와 SPW-035G-icc의 프로파일을 생성하였다.
7/4 테스트 타깃을 인쇄하고, 측색하였다. 또한 측색한 CIEL*a*b* 값을 참조해서 ProfileMake 5.05 버전 측정 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피인쇄체별로 각각 IJ1220-G-icc와 SPW-035G-icc의 프로파일을 생성하였다. 또한 ProfileMaker 5.
라텍스 디지털 인쇄기를 장치 선형화를 통한 캘리브레이션을 수행하여 최적화하였으나 라텍스 잉크의 특성화 및 피인쇄체 PVC의 인쇄 적성에 따라 ISO12647-7을 참조한 GRACoL G7의 규격과 비교하여 허용 범위 색차를 벗어남으로 원고와의 색차를 줄이기 위하여 보정이 필요하였다.
립 세팅에서 입력 프로파일 부분은 GRACoL 2006_coated1v2, 출력 프로파일은 피인쇄체별로 프로파일링한 IJ1220-G-icc과 SPW-035G- icc로 각각 설정한 후, IT8.7/4 CMYK 타깃을 인쇄하였고, 그 결과물을 측색하였다.
먼저 라텍스 디지털 인쇄기에서 G7 P2P 타깃을 프린트 후, X-Rite사의 i1PRO 모델 측색기를 사용하여 D50, 2도 시야 조건으로 측색하였다. 또한 인쇄된 G7 P2P 타깃의 그레이 스케일을 참조 스케일에 비교하고 디지털 인쇄기가 원하는 NPDC 모양에 있도록 망점 퍼센티지에 있는 RIP 커브 보정 값들을 계산하였다.
라텍스 디지털 인쇄기의 건조 온도 범위는 45℃~55℃이며 사용하는 소재와 출력 속도에 따라 범위를 정하고 있다. 본 실험에서는 피인쇄체와 최적의 품질 출력을 고려하여 1차 건조 온도를 55℃로 설정하였고, 2차 내구성 강화 온도는 100℃~120℃로 설정하였다. 이 때 피인쇄체 공급 압력 즉, 출력 시 피인쇄체가 기계에 밀착되는 공기 압력은 10㎜H2O이었다.
본 연구에 사용한 라텍스 잉크의 색 재현 범위를 확인하고자 서로 다른 두 종류의 피 인쇄체에 테스트 타깃을 인쇄한 후, 1차색 C, M, Y와 2차색 R, G ,B 솔리드 컬러 패치를 각각 측색하고 그 결과를 Figure 6과 같이 CIEYxy 색 공간에 나타내었다.
그 다음 출력물의 길이를 측정하여 장치에 입력한다. 이 과정에서 오차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3회 반복을 실시하였다.
5 소프트웨어 툴을 활용하였다. 이 때 참조값은 ISO12647-2 규격을 기반으로 한 GRACol2006_Coated1의 CIEL*a*b*값으로 비교하였으며, 또한 표준 인쇄 환경조건을 고려하여 관측 조건은 2도 시야로, 조명은 D50으로 설정하였다.
장비의 출력 속도를 우선으로 고속 출력하면 품질이 떨어지고 품질 우선으로 하여 품질을 높이면 생산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양쪽을 고려하여 품질 대비 적정한 생산 속도인 600dpi 10pass 양방향으로 출력하였다. 이 출력 속도는 시간당 8h/㎡정도로 라텍스 장비는 24~4pass까지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장치의 헤드 정렬은 좌우 헤드 정렬과 색 정렬 두 가지로 나누어 수행하였다. 먼저 좌우 헤드 정렬은 인쇄기 자체 메뉴에 의해서 이루어지는데 플로터형 인쇄기는 헤드가 좌우 왕복하면서 잉크를 뿌리기 때문에 각 색 헤드가 좌우 왕복하면서 핀트가 잘 맞도록 헤드 정렬하였다.
7/4CMYK 테스트 타깃을 인쇄하였고, 그 결과물을 측색하였다. 측색하여 얻은 CIEL*a*b*값과 GRACol 2006_coated1v2 값의 색차를 비교함으로써 Figure 5와 같이 본 실험을 통해 제작한 라텍스 디지털 인쇄기의 피인쇄체별 ICC 프로파일의 정확성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옥내외 광고물 디지털 인쇄에서 피인쇄체별 특성을 고려한 보다 정확한 색 관리 방안을 연구하였다. 특히 친환경 잉크 사용을 기본으로 하는 라텍스 디지털 인쇄기에서 선형화를 통한 최적의 장치 캘리브레이션 적용, G7 캘리브레이션 적용, ICC 프로파일 적용4~5) 등 세 단계를 통해 옥내외 광고용 디지털 인쇄의 올바른 색 관리 방안을 찾아보았다.
먼저 좌우 헤드 정렬은 인쇄기 자체 메뉴에 의해서 이루어지는데 플로터형 인쇄기는 헤드가 좌우 왕복하면서 잉크를 뿌리기 때문에 각 색 헤드가 좌우 왕복하면서 핀트가 잘 맞도록 헤드 정렬하였다. 특히 헤드 색 정렬은 각 인쇄기 헤드의 좌우 정렬이 된 다음 각 색별 헤드를 검정색에 맞추어 헤드 색을 정렬하였다.
대상 데이터
내구성과 품질이 우수한 제품부터 단기행 사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저가형 등 품질과 가격 대비 시장의 여러 형태에 맞는 제품군이 형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 사용한 PVC 소재는 A사의 IJ1220-G와 B사의 SPW-035G를 선택하였다.
데이터처리
특히 Delta E*00 색차인 경우 Delta E*94색차보다 바이올렛 부분에서 채도와 색상의 상호 관계를 고려한 보정값이 적용됨으로써 더 정확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결과를 시각적으로 확인하기 위하여 ProfileMaker 5.0.5 소프트웨어 툴을 활용하였다. 이 때 참조값은 ISO12647-2 규격을 기반으로 한 GRACol2006_Coated1의 CIEL*a*b*값으로 비교하였으며, 또한 표준 인쇄 환경조건을 고려하여 관측 조건은 2도 시야로, 조명은 D50으로 설정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측정된 중성 농도값과 인쇄된 그레이 스케일에 있어 원고 하프톤 퍼센트 사이의 관계로 정의하는 NPDC가 기본인 GRACoL G7 방법으로 장치 캘리브레이션 하였다.
성능/효과
(1) Linearization Pattern 타깃으로 선형화 전과 후의 색차를 구한 결과 선형화 전의 피인쇄체가 IJ1220-G인 경우, 평균 색차가 18.42이었고, SPW-035G는 평균 색차가 17.44를 나타내었다. 또한 선형화 후, 평균 색차를 구한 결과 각각 8.
(2) G7 캘리브레이션을 적용할 경우 P2P 타깃의 피인쇄체별 GRACoL G7의 Delta L*와 Delta F*를 평가한 결과 CMY와 K 스케일의 평균 Delta L*과 최고 Delta L*이 G7 허용 오차 평균 1.5와 최고 3.0에 모두 포함되었다. 또한 평균 Delta F*와최고 Delta F*가 피인쇄체가 IJ1220-G인 경우는 G7 허용 오차 범위와 유사하였고, 피인쇄체가 SPW-035G인 경우는 오차 범위 내에 포함됨으로써 G7 캘리브레이션으로 색 관리가 가능하였다.
(3) IT8.7/4 CMYK 타깃으로 G7 캘리브레이션을 적용했을 때, 피인쇄체가 IJ1220-G인 경우 평균 색차가 적용 이전의 12.40에서 5.60으로 감소하였다. 또한 피인쇄체가 SPW-035G인 경우도 평균 색차가 적용 이전의 12.
(4) G7 캘리브레이션을 적용한 인쇄물을 참조하여 프로파일링한 IJ1220- G-icc의 경우, 평균 색차가 4.42이었고, 또한 SPW-035G-icc의 경우, 평균 색차가 4.60으로 모두 GRACol 기준의 평균 색차 5이하의 허용 범위 내에 포함되었다. 따라서 라텍스 잉크를 사용하는 옥내외 광고용 디지털 인쇄물의 색 관리는 먼저 G7 캘리브레이션을 적용한 후, 그 결과를 참조하여 피인쇄체별로 프로파일링하고, 여기서 제작된 프로파일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양호하였다.
Figure 10과 같이 먼저 P2P 타깃 측정값을 적용한 CMY와 K 스케일이 G7에서 참조값 Delta L*와의 차이를 확인하였다. 그 결과 CMY 스케일인 경우 평균 Delta L*의 차가 1.21, 최고 Delta L*가3.48로 G7 허용 오차 평균 1.5에는 포함되었으나 최고 3.0보다 벗어난 것을 알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K 스케일의 경우 평균 Delta L*과 최고 Delta L*의 차가 각각 0.
60으로 모두 GRACol 기준의 평균 색차 5이하의 허용 범위 내에 포함되었다. 따라서 라텍스 잉크를 사용하는 옥내외 광고용 디지털 인쇄물의 색 관리는 먼저 G7 캘리브레이션을 적용한 후, 그 결과를 참조하여 피인쇄체별로 프로파일링하고, 여기서 제작된 프로파일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양호하였다.
44를 나타내었다. 또한 선형화 후, 평균 색차를 구한 결과 각각 8.65, 8.04로 선형화를 통해 장치 캘리브레이션이 이루어지므로 색 관리가 가능하였다. 그러나 GRACol 기준의 평균 색차 5이하의 허용 범위에서 크게 벗어난 결과를 나타내었다.
44를 나타내었다. 또한 선형화 후, 평균 색차를 구한 결과 각각 8.65, 8.04로 선형화를 통해 캘리브레이션이 이루어진 것을 확인하였다. 특히 ISO12647-7의 규격에 따라 최적의 디지털 인쇄의 캘리브레이션이 이루어진 경우 색차가 3이하이고, GRACol 2006_coated1의 규격의 경우 색차가 5이하이므로 이러한 규격들과 비교하여 색차가 모두 5이상으로 허용 범위를 벗어난 것을 알 수 있었다.
0에 모두 포함되었다. 또한 평균 Delta F*와최고 Delta F*가 피인쇄체가 IJ1220-G인 경우는 G7 허용 오차 범위와 유사하였고, 피인쇄체가 SPW-035G인 경우는 오차 범위 내에 포함됨으로써 G7 캘리브레이션으로 색 관리가 가능하였다.
본 실험에 사용한 출력 전용 립 프로그램은 Onxy사의 PosterShop 10.0.0.89 버전이었고, 이 립의 경우 라텍스 디지털 인쇄기를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한다.
0보다 벗어난 것을 알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K 스케일의 경우 평균 Delta L*과 최고 Delta L*의 차가 각각 0.55, 1.77로 모두 허용 오차 내에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그레이 밸런스 확인을 위한 Delta F *의 경우 평균 Delta F*와 최고 Delta F*가 각각 5.
04로 선형화를 통해 캘리브레이션이 이루어진 것을 확인하였다. 특히 ISO12647-7의 규격에 따라 최적의 디지털 인쇄의 캘리브레이션이 이루어진 경우 색차가 3이하이고, GRACol 2006_coated1의 규격의 경우 색차가 5이하이므로 이러한 규격들과 비교하여 색차가 모두 5이상으로 허용 범위를 벗어난 것을 알 수 있었다. 이것은 라텍스 디지털 인쇄기의 장치 특성에 따른 결과가 사료된다.
60으로 GRACoL G7 평균 색차 5이하의 허용 범위 내에 포함되었다. 특히 비쥬얼 타깃을 ProfileMaker 5.0.5 측정 툴에서 시각적으로 확인한 결과 색차가 감소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라텍스 디지털 인쇄기의 장치 특성에 따라 Table 4와 같이 피인쇄체별 최고 색차가 각각 16.
4로 색값이 수정되었음을 확인하였다. 특히 평균 색차가 GRACol G7에서 규정하는 평균 색차 5이하의 허용 범위 내에 포함됨으로써 G7 캘리브레이션에 따른 색 관리가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여전히 참조 테스트 타깃의 컬러 패치가 정확하게 재현되지 못한 컬러가 있으므로 이러한 색 관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후속연구
특히 1차색 C계열에서 그리고 2차색 G계열에서 색 재현 영역이 넓은 것으로 보아 GRACol 기준을 참조하여 R계열의 가중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색차의 색 관리가 이루어진다면 양호한 결과를 재현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또한 디지털 인쇄 광고 시장에서 가장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두 가지 PVC 소재를 기반으로 동일한 장치로 인쇄하지만 각각의 피인쇄체 특성에 따라 라텍스 잉크에 대한 인쇄 적성의 차이가 있으므로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색 관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Figure 6의 결과와 같이 GRACol 2006_coated1v2와 비교해서 Red 계열을 제외한 모든 영역에서 색 재현 영역이 넓게 나타났다. 특히 1차색 C계열에서 그리고 2차색 G계열에서 색 재현 영역이 넓은 것으로 보아 GRACol 기준을 참조하여 R계열의 가중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색차의 색 관리가 이루어진다면 양호한 결과를 재현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또한 디지털 인쇄 광고 시장에서 가장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두 가지 PVC 소재를 기반으로 동일한 장치로 인쇄하지만 각각의 피인쇄체 특성에 따라 라텍스 잉크에 대한 인쇄 적성의 차이가 있으므로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색 관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특히 옥내·외 광고물, 텍스타일, 건축 인테리어 디자인 및 패턴 출력 등에 활용하는 다양한 소재들에 디지털 인쇄를 적용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 많은 분야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인쇄 공정에서 발생되는 장치적인 색 관리의 어려움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는 것은?
인쇄에서 색 관리의 목적은 소비자가 요구하는 최종 인쇄물이 원고와 얼마나 색의 차이 없이 재현되었느냐의 판단과 더불어 소비자의 욕구에 맞게 얼마만큼의 효과에 근접 되었는가이다. 일반적으로 디지털 인쇄 공정에서 발생되는 장치적인 색 관리의 어려움을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는 것이 CMS(Color Management System)이다.
광고용 디지털 인쇄기는 잉크 타입에 따라 어떻게 분류될 수 있는가?
또한 광고 산업용으로 사용되는 디지털 인쇄기는 사용하는 잉크 타입에 따라 수성, 솔벤트, UV 잉크 타입 그리고 최근 시장에 출시된 친환경 라텍스 잉크 타입으로 분류된다. 이러한 다양한 광고용 디지털 인쇄기에 또한 다양한 피인쇄체를 활용함으로써 원고의 일관된 색 관리는 많은 어려움을 내재하고 있다.
옥내용 인쇄기의 특징은?
현재 광고용으로는 디지털 인쇄기를 옥내용과 옥외용으로 분류한다. 주로 옥내용 인쇄기인 경우, 수성 타입의 잉크를 사용하고, 이런 타입의 장비는 고해상도를 구현하지만 잉크 특성상 내광성이 약하다. 또한 옥외용 인쇄기인 경우, 내수성과 내광성 때문에 솔벤트나 UV 타입의 인쇄기들이 사용되며 주로 이런 인쇄기들은 잉크 특성상 고해상도를 구현하기 어렵지만, 무엇보다 외부용은 가시거리가 멀기 때문에 고해상도 구현을 요구하는 경우는 드물다.
참고문헌 (6)
International Color Consortium, "ICC Profile Format Specification", Version 3.4, August (1997).
International Color Consortium, "International Color Consortium Profile Format", (1998).
R. Y. Chung, Y. Komori, "ICC based CMS & Its Color Matching Performance", Proc, TAGA (1998).
http://www.color.org.
IDEAlliance, Calibrating, Printing and Proofing by the G7 Method, Version 6, August (2006).
ISO-12647-7 Graphic technology-Process control for the production of half-tone colour separations, proof and production prints, Proofing processes working directly from digital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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