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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환자원으로써의 폐타이어, 폐유리를 이용한 건설재료 제조 기술
Manufacturing Technology of Elastic Membrane Waterproofing Material using Waterborne Polymer, Waste Tire Powder and Waste Glass Powder 원문보기

Magazine of RCR = 한국건설순환자원학회지, v.8 no.3, 2013년, pp.25 - 29  

김윤욱 (일산기업(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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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자원 재활용품으로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폐자원(폐타이어, 폐유리 미분말)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제고와 이를 통한 재활용산업의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자 폐타이어와 폐유리 미분말을 도막 방수재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게 되었다. 타이어는 설계과정에서 방수재가 갖추어야할 몇 가지 주요성능이 이미 확보되어 있다는 점과 폐유리 미분말은 특수 시멘트 제조과정에서 도막 방수재의 품질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특징이 있어 이 두가지 폐자재(폐타이어, 폐유리 미분말)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방수재에 적용하게 되었다.
  • 하지만 재활용을 이용한 방수 기술(특히 도막방수재) 개발에 관한 연구의 성공사례는 발표된바가 없어, 폐자원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제고와 이를 통한 재활용 산업의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자 보다 부가가치가 높고, 효율적 재활용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 “폐타이어와 폐유리 미분말”을 도막 방수재에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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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폐타이어를 방수재료로 실용화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선행 해결해야 할 사항은? 폐타이어를 방수재료로 실용화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선행 해결해야 할 사항은 무기질계(시멘트)와 유기질계(폐 타이어 고무분말)의 복합 재료화 됨에 따라 혼합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이다. 현재까지의 국내ㆍ외 기술 개발 수준을 고려할 때 유기질계(고무 탄성재)와 무기질계(시멘트)의 재료상호간 접착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실정이며, 이와 같은 이유로 이와 관련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지고는 있지만, 연구 실적이나 기술자료가 부족한 현실이다.
일반화된 폐타이어 재활용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일반화된 폐타이어 재활용 방법은 원형이용, 고무분말 가공, 재생폐타이어 제조 등을 들 수 있는데, 최근에는 열분해 및 에너지 회수, 고무분말의 건축신소재 이용 등 고부가가치의 재생처리가 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에서는 회수된 폐타이어의 대부분을 부가가치 창출이 부족한 토목공사용으로 이용하거나 수출하고 있어 사회적으로는 폐기물처리 비용 절감효과가 발생되나, 산업경쟁력 강화 및 새로운 부가 가치의 창출에는 그 효과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폐타이어와 폐유리 미분말을 도막 방수재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었던 이유는? 이에 따라 자원 재활용품으로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폐자원(폐타이어, 폐유리 미분말)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제고와 이를 통한 재활용산업의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자 폐타이어와 폐유리 미분말을 도막 방수재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게 되었다. 타이어는 설계과정에서 방수재가 갖추어야할 몇 가지 주요성능이 이미 확보되어 있다는 점과 폐유리 미분말은 특수 시멘트 제조과정에서 도막 방수재의 품질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특징이 있어 이 두가지 폐자재(폐타이어, 폐유리 미분말)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방수재에 적용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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