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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주요 거점항만의 개발과정과 패널자료의 특성 분석
Analysis on Development Process of Major Chinese Hub Ports and Characteristics of Panel Data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9 no.2, 2013년, pp.39 - 61  

박용안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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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아 지역내 경제성장을 끌고 나가는 중국은 해운항만 분야에서는 환적화물의 흐름과 초대형 선박들의 기항지 선택 및 선사들의 네트워크 구축에 대한 영향을 통하여 동북아 단일 시장의 통합을 선도하고 있으며, 지역내 주요 항만들에 다양한 영향을 주고 있다. 이 연구는 중국 주요 항만-상해항, 천진항, 홍콩항 포함-들의 개발과정과 항만들간 개발의 상호관계를 시계열적으로 고찰함으로써 중국 항만의 미래를 조망하는 데에 유익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에 초점을 두고 있다. 주요 항만의 개발과정과 특성은 다음과 같다. 홍콩항은 고베항의 터미널을 세분화 전략보다는 물동량의 증가 추이에 따라 단계적으로 시설을 대형화하는 전략을 취하면서 운영의 안정성을 추구하였다. 상해항은 물동량의 지속적 증가에도 불구하고 2000년대 초까지 확장에 보수적 태도를 견지하였으며, 컨테이너 부두시설을 집중화하여 시설 대형화의 장점을 취하고 있다. 천진항도 타 중국항만과 유사하게 물동량의 증가에 따라 단계적 부두 확충과 부두시설의 집중과 특화 전략을 취하고 있다. 중국 거점항만들에 대한 패널자료와 패널회귀분석은 이들 항만들이 각기 독자적 수요기반을 갖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으며, 항만들간 상관관계가 1980년대에는 낮았지만, 1990년대 이후 점차적으로 동시적 상관관계가 높아지는 것을 나타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ina, a leader of regional economies in North-East Asia, helps to integrate a single shipping market and affects diversely main ports in the region through affecting the flows of container transshipment, strategies of shipping companies for port calling and shipping networks. This study examines c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서 수행된 중국 항만들에 대한 연구는 무엇에 초점을 두고 있는가? 우리나라에서 수행된 중국 항만들에 대한 연구들은 주로 중국 항만의 성장세에 따라 새로운 사업기회에 대한 모색(여기태와 서수완, 2008), 우리나라와 중국 항만간 해운 네트워크 확대에 대한 기대, 중국항만의 부상에 따른 우리나라 항만의 대응방안 수립에 초점을 두고 있다(배병태, 2002; 박경희, 2004; 홍금우, 2004; 김창범, 2005).
홍콩항의 역할은? 홍콩항은 중국 항만들의 본격적 대외개방 이전 중국의 교역관문으로서 역할을 하였다. 홍콩항은 중국 북부지역과 원거리에 입지해 있지만 1980년대 까지 중국 관문항으로서 기능을 하는 한편 중국 연안 피더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중국 환적화물을 처리하였다(전일수 외, 1993; Song, 2002; Cullinane and Wang, 2007).
항만의 성과와 시설능력 자료에 대한 도출절차는 어떠한가? 항만의 성과와 시설능력 자료에 대한 도출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1980년대부터 지금까지 일관된 자료의 접근성을 검토하였다. Fairplay, Clarkson, C. I. Yearbook 등 항만에 대한 정보원을 조사한 결과 일관된 시계열 자료를 확보하는 것은 C. I. Yearbook 그리고 C. I. Online 자료이었다. 둘째, C. I. Yearbook 그리고 C. I. Online에 기록된 자료중 항만의 성과에 대한 자료중 처리물동량만이 1970년대부터 2011년까지 기록되어 있었으며, 이윤 혹은 매출액 등 타 자료는 기록되지 않았다. 셋째, 기록되고 있는 시설능력 관련자료 컨테이너 장치장 면적, 안벽길이, 크레인 수중에서 비교적 표준화 단위라고 판단되는 안벽길이를 시설능력에 대한 지표로 판단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항만의 성과를 처리물동량으로 보고 대표적 경쟁요소를 선석길이로 선정하여 자료를 구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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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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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Song D., "Regional container ports and co-operation: the case of Hong Kong and South China," Journal of Transport Geography, Vol.10(2), 2002, 99-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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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Yap, W.Y. and Lam J.S.L. M., "Competition dynamics between container ports in East Asia" Journal of Transport Geography, Vol. 25, 2006, 58-69. 

  29. C-i online(www.ci-online.co.uk, 2012년 10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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