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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정책 방안 도출에 관한 연구 - 해운항만물류정책을 중심으로 -
A Study of Drawing Policy Schemes to Establish Marine Clusters - Focused on Shipping Port Logistics Policy -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9 no.2, 2013년, pp.173 - 194  

김진구 (LSE 연구원) ,  조진행 (한라대학교) ,  백종실 (평택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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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해양클러스터를 구축하기 위한 정책방안을 제시하여 우리나라 항만의 글로벌 경쟁력 향상을 도모하고 정책적 제안을 통해 국가경제발전을 위한 국가경영의 적용에 있다. 이 연구의 기여는 우리나라가 세계적인 SPLC를 조성하여 국가경영차원의 SPL 정책개발을 통해 궁극적으로 국가경제발전에 이바지함에 있다. 연구방법론은 HFP, KJ, SWOT 방법론, 기술적 연역법으로 구성된 통합적 접근법이다. SPLC의 전략적 방안은 공간적집적화, ICT집적화, ICT교류 및 ET기회확대, DT/ICT서비스 통합화, SPL의 통합서비스제공 및 조직적인 정책을 이행하는 것이다. SPLC의 전략적 구축방안을 구체적으로 이행하기 위해서는 추진 주체의 선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민 관 학 연의 민관공동기구의 설립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판단되며, 실무상 국가 경영차원의 조직적 정책지원방안의 추진이 수반되어야 한다. 본 연구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고부가가치의 블루오션분야 개발관점에서 해양클러스터를 동반한 오프쇼어 부문의 보완 전향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at drawing policy schemes to establish marine clusters so as to enhance Korea's global port competitiveness and applying them to its national management for the advancement of national economy through policy suggestions. The research method is an integrated approach(IA) that compri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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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은 이들 선행연구와는 달리 조직적인 해양 클러스터화(MC) 방안을 보완·발전적으로 기존의 실증연구 및 연역/기술적 통합접근법으로 결합하여 각 집적화에 대한 세부전략을 포함하여 실례로, ICT 교류확대의 유무상통전략, 조직적 정책의 인센티브 개발의 W/T전략 등을 현시함으로써 실효성 있는 조직적 정책수립 방안의 강구 및 이의 실무적 이행에 있어 실용성 있는 정책을 제안한 것에 또한 선행연구논문들과 그 차별성을 두고 있다.
  • 대상항만은 선사와 화주의 유치경쟁력 강화, 집적화를 통한 시너지 효과, 중심항만 구축, 지역 선도 산업(pioneer industry) 역할의 촉진, 부가가치의 제고를 통한 경쟁력 강화를 위해 SPLC의 구축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장기 마스터플랜에 따라 전략적 계획수립으로 대상항만이 SPLC와 ICT네트워크의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세부추진전략의 대내외적 경쟁력 제고를 통해 세계 초일류 SPLC구축의 국가실현을 추구하여 궁극적으로는 대상항만의 경쟁력 제고를 통한 국가경제발전에 기여하는 것이다.
  • 본 논문의 목적은 SPLC 및 광의의 MC의 방안을 구축하여 정책수립 상 대상항만의 경쟁력 향상을 도모하고 관련 정책제안을 통해 국가경제발전을 위한 국가경영의 적용에 있고, 이 연구의 기여는 제 접근법을 조합․보완한 통합적 방법을 통해 우리나라가 세계적인 SPLC를 조성하여 대상항만의 경쟁력 제고, 나아가서 국가물류정책개발과 경제발전에 이바지함에 있다. 연구방법론은 HFP, KJ, SWOT 방법론, 기술적 연역법으로 구성된 통합적 접근법이다.
  • 따라서 당해 클러스터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해 개념정립과 SPLC에 대한 전략적 방안의 구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세계 최대경쟁지역인 동아시아 SPL 환경 속에서 대상 항만을 중심으로 경쟁력제고를 위해 통합적 접근법(integrated approach: IA)에 의해 SPLC의 구축방안을 모색하고 관련 정책을 제안하고자 한다.
  • 한국의 대표항만으로서 부산항이 동아시아 지역 인근항만들과 치열한 경쟁에서 생존하고 고부가가치, 고용창출, 경쟁력 강화로 지역경제발전과 더불어 국가경제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서는 SPLC와 같은 차별화 되고 혁신적인 고부가가치화 전략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경쟁항만의 역동적인 급변속에서 대상항만의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기 위해 SPLC의 전략적 구축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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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운항만물류는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가? 오늘날 해운항만물류는 글로벌경제 및 물류시스템 변화, 정보통신기술(ICT)의 진전에 따라 서비스의 종류나 형태도 크게 변화되어 전통적인 물류의 공급자위주에서 수요자위주로 변화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매우 급진적이면서도 중장기적으로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어 이에 대한 해운항만물류정책(shipping port logistics policy: SPLP)의 변화가 모색되는 시점이다.
SPLC의 개념은 어떻게 고찰할 수 있는가? SPLC의 개념은 ‘해운항만물류(SPL)’와 ‘클러스터(cluster)의 개념을 결합하여 고찰할 수 있다. '해운항만물류'의 개념은 해운과 해상/내륙운송, 하역이송, 보관저장, 포장, 정보통신기술, 관리서비스와 항해지원 기능의 조합으로 대별할 수 있다.
당해 클러스터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해 개념정립과 SPLC에 대한 전략적 방안의 구축이 필요한 이유는? 최근 클러스터에 대한 논의는 우리나라는 물론 구미를 주축으로 한 세계적으로도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는 편이다. 그러나 SPLC에 대한 개념이 명백하게 제시되거나, 이를 구축할 수 있는 뚜렷한 정책을 제시하고 있는 논문들은 아직 많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당해 클러스터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해 개념정립과 SPLC에 대한 전략적 방안의 구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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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8)

  1. 강상곤.안승범.이충효, "제조산업의 항만클러스터 입지선정 모형에 관한 연구: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4권 제4호, 2008,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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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김진구, "Global Logistics & SCM - 그린마케팅전략", 한국항만경제학회 하계학술대회 발표 논문, 부산, 2009.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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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Roelandt, T.J.A,. "Cluster Analysis and Cluster-based Policy Making in OECD Countries: An Introduction to the Theme," Boosting Innovation: The Cluster Approach, OECD,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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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국립중앙도서관, http://www.nl.go.kr 

  33. 국제신문, http://www.kookje.co.kr 

  34. 국회도서관, http://www.nanet.go.kr 

  35. 부산발전연구원, http://www.bdi.re.kr 

  36. 부산지방해양수산청, http://www.pusan.momaf.go.kr 

  37. 부산항만공사, http://www.pba.or.kr 

  38. 로테르담항만청, http://www.portofrotterdam.com 

  39. 한국산업은행, http://www.kdb.co.kr 

  40. 신항만주식회사, http://www.pncport.com 

  41. 싱가포르주롱단지개발청, http://www.jtcgov.sg 

  42.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43. 종합물류경영기술지원센터, http://www.cilsorkr.siteprotect.co.kr/sub/support 

  44. 한국해양대학교, http://www.hhu.ac.kr 

  45. 한국해양수산개발원, http://www.kmi.re.kr 

  46. 항만물류포탈, http://www.portal.kca.or.kr 

  47. 해양수산부, http://www.momaf.go.kr 

  48. 해운항만물류정보센터(SP-IDC), http://www.spidc.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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