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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과학자 토마스 영(T. Young)의 빛의 간섭 이론 형성과정에서의 비유추론을 통한 문제해결과 과학창의성 교육적 함의
Thomas Young's Problem Solving through Analogical Reasoning in the Process of Light Inference Theory Formation and Its Implications for Scientific Creativity Education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3 no.5, 2013년, pp.817 - 833  

김원숙 (주감중학교) ,  김영민 (부산대학교) ,  서혜애 (부산대학교) ,  박종석 (경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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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토마스 영(T. Young)이 빛의 간섭 이론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보인 창의적 사고과정을 분석하여 과학교육 특히 과학을 통한 창의성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영(Young)이 직접 집필한 빛의 간섭 이론에 대한 논문을 분석하는 문헌분석의 연구방법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은 소리와 빛의 유사성을 추론하는 과정에서 비유추론을 사용했으며, 이 과정에서 영의 예리한 관찰력을 볼 수 있다. 둘째, 영은 파장이 같은 두 물결파가 나타내는 파동의 간섭 현상으로부터 귀추하여, 같은 근원의 두 빛이 어떤 거리에서 중첩될 때 밝고 어두운 연속적 무늬를 나타낼 수 있음을 추론하고 빛의 간섭 현상을 설명하는 가설을 설정하게 된다. 그리고 실험 장치를 개발하여 이를 증명하였으며 이것은 빛이 파동임을 증명하는 결정적인 실험이 된다. 이것으로부터 전혀 다를 것 같은 소리와 빛 사이의 유사성을 영이 발견한 것도 창의적이지만 그 유사성을 좀 더 높은 수준의 '파동성'으로 추론한 것뿐만 아니라 동일한 빛이 갈라졌다가 만날 때 밝고 어두운 무늬를 보이는 현상이 두 물결파가 만나 보강과 소멸을 보이는 현상과 동일한 이론으로 설명될 수 있음을 추론하여 빛의 간섭 현상을 설명하는 가설을 추론한 것 또한 성공한 귀추의 하나로 중요한 창의성 발현에 속한다. 끝으로 영은 물결파의 간섭현상을 보이기 위해 실험 장치를 고안하였으며, 파동의 중첩을 쉽게 설명하기 위해 슬라이더 장치를 고안하였다. 또한 빛의 간섭 현상을 보이기 위한 이중 슬릿 실험 장치를 고안하였다. 이상과 같이 영의 빛의 간섭 이론을 형성하는데 활용한 비유추론과 간섭 현상을 보이기 위한 실험 장치는 과학교육에서 창의성 교육에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교육방법과 실험설계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ims to analyze Thomas Young's problem solving processes of analogical reasoning during the formation of the interference theory of light, and to draw its implications for secondary science education, particularly for enhancing creativity in science. The research method employed in the st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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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내용을 과학수업에 활용하게 되면, 학생들은 새로운 과학 개념을 발견한 역사적 사실의 중요성뿐만 아니라 새로운 과학 실험 방법을 고안하는 것이 얼마나 창의적이고 중요한가 하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토마스 영의 논문들을 분석하여 그 사고 과정을 정리하고, 이러한 내용이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과학교육에 대해 어떤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는지를 논의하고자 한다.
  • 영이 비유추론을 많이 사용한 것을 알게 된 것은 1804년에 쓴 자신의 논문에 대한 비평가들의 비판을 반박하는 논문을 읽고서였다. 이 논문에는 그가 뉴턴의 논문을 얼마나 분석적으로 읽었는지에 대해, 그리고 빛을 소리 및 물결파와 비유하게 되는 과정 등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되어 있다. 이후 우리 연구진은 그 논문에 등장하는 영의 논문들을 수집하여 비유추론의 과정을 중심으로 읽었으며, 영의 논문들을 분석하고 정리하는 과정에서 논문 해석의 오류 가능성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각 논문 내용에 대해 대학 연구실 세미나를 통해 논의하였고, 영의 논문들을 해석한 2차 논문들을 참고로 하였다.
  • 이러한 영의 저술은 논문뿐만 아니라 강의를 정리한 기록도 잘 보관되어 있다. 이들 중에서 본 연구에서는 영이 1800년에서 1807년에 걸쳐 소리와 빛에 대해서 발표한 논문들을 분석하였다. 분석에 사용한 논문 목록과 개요는 <표 1>과 같다.
  • 영은 이 과정에서 빛의 간섭에 대한 이론을 형성해 간다. 이와 같은 토마스 영의 탐구과정과 그 속에서 나타나는 과학적 사고 과정을 분석하여 창의성을 효율적으로 신장시킬 수 있는 과학교육에 대한 방법을 논의하고자 한다.
  • 622). 이처럼 영은 빛도 회절 하지만 그 정도가 매우 적어서 빛이 직진하는 것처럼 보인다고 설명함으로써 빛이 파동일 수 있다는 근거와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넷째, 영은 파장이 같은 두 물결파가 나타내는 파동의 간섭 현상으로부터 귀추하여, 같은 근원의 두 빛이 어떤 거리에서 중첩될 때 밝고 어두운 연속적 무늬를 나타낼 수 있음을 추론하고 빛의 간섭 현상을 설명하는 가설을 설정하게 된다. 그리고 실험 장치를 개발하여 이를 증명하였으며 이것은 빛이 파동임을 증명하는 결정적인 실험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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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광학의 과학적 기초는 언제 정립되었는가? 광학의 과학적 기초는 17세기에 이르러 어느 정도 정립되었다. 1650년대에 발표된 페르마의 ‘최소시간의 원리’는 빛의 직진성, 반사의 법칙, 굴절의 법칙을 유도할 수 있게 했으며, 1678년에 작성되고, 1690년에 출판된 호이겐스(하위헌스)의 ‘빛에 관한 개론 Traite de la lumiere’에는 빛은 파동처럼 운동한다는 호이겐스의 원리가 들어 있다.
토마스 영이 빛의 파동적 성질을 발견하여 과학사에 어떤 변화를 일으켰는가? 이렇듯 당시 빛은 입자설로 설명하는 것이 지배적인 분위기이었으나, 영이 빛에 대한 이중 슬릿 실험의 결과를 발표함으로 인해 빛을 파동설로 설명하게 되는 과학사적 변화를 가져오게 된다. 그러나 영이 실제 빛을 파동으로 설명하게 되는 기반이 무엇이며 빛에 대한 이중 슬릿 실험은 어떤 과정을 거치면서 수행할 수 있게 되었는지의 사고 과정을 상세히 정리해 놓은 자료는 찾기 어렵다.
호이겐스의 원리는 무엇인가? 광학의 과학적 기초는 17세기에 이르러 어느 정도 정립되었다. 1650년대에 발표된 페르마의 ‘최소시간의 원리’는 빛의 직진성, 반사의 법칙, 굴절의 법칙을 유도할 수 있게 했으며, 1678년에 작성되고, 1690년에 출판된 호이겐스(하위헌스)의 ‘빛에 관한 개론 Traite de la lumiere’에는 빛은 파동처럼 운동한다는 호이겐스의 원리가 들어 있다. 그러나 1704년 뉴턴이 빛은 운동하는 입자로 구성되어 있다는 내용을 이론적으로 기술한 책인 ‘광학’을 출간하면서 빛의 입자설은 거의 1세기 이상이나 과학계를 지배하여 호이겐스의 이론을 완전히 압도하고 있었다(Mason, 1962; Serway,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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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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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Young, T. (1804). Dr. Young's reply to the animadversions of the Edinburgh Reviewers, on some papers published in the Philosophical Transactions, 1804. In G. Peacock (Ed.), Miscellaneous works of the late Thomas Young and one of the eight foreign associates of the National Institute of France I (pp. 192-215). London: John Murray. 

  23. Young, T. (1807a). A Course of Lectures on Natural Philosophy and the Mechanical Arts, Vol. I, London: Printed for Joseph Johnson. 

  24. Young, T. (1807b). A Course of Lectures on Natural Philosophy and the Mechanical Arts, Vol. II, London: Printed for Joseph John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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