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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3 no.11, 2013년, pp.951 - 956
양훈민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KAIST) , 박영진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KAIST) , 박윤식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KAIST)
This paper describes techniques used to analyze the sweet spot of sound field reproduced by ear-level linear arrays of loudspeakers by geometrical approach method. Previous researches have introduced various sweet spot definitions in their own way. In general, sweet spot is defined as an area whos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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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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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정한 수평각을 갖고 입사하는 평면파를 음장 재현할때의 스윗 스팟은? | 이 논문에서는 청자가 음장 재현 결과 원하는 가상음원과 동일한 방향감을 느끼는 영역, 즉 정위감이 잘 생성되는 영역을 스윗 스팟으로 정의한다. 일정한 수평각을 갖고 입사하는 평면파를 음장 재현할때, 스윗 스팟은 청자가 구현하고자 하는 수평각과 동일한 각을 인지하는 영역이 된다. | |
선형 배열시스템에서 평면파를 구현하고자 할 때 결정되는 스윗 스팟을 분석한 결론은? | 무한개의 스피커를 사용하고 제한된 구경 크기를 갖는 시스템의 물리적 파면 분석으로부터 스윗 스팟을 정의하고, 청자에게 도달하는 펄스열의 최대 지속 시간을 계산함으로써 청자의 음원 인지에 대해 미리 예측할 수 있는 도구를 제시하였다. 이 때 스윗 스팟의 크기는 구경 크기와 스피커에서 청자까지의 수직 거리, 그리고 평면파의 구현각도에 의한 함수로써 결정된다. 계산된 스윗 스팟의 크기는 구경 크기가 증가할수록, 스피커에서 청자까지의 수직 거리가 짧아질수록, 평면파의 구현각도가 작아질수록 증가한다. 스윗 스팟 안에서 기하학적 접근 방법으로 계산된 펄스열의 최대 지속 시간은 충격 응답을 통한 모의실험 결과와 일치함을 확인하였다. 간단한 기하학적 접근 방법을 통해서 선형 배열 스피커 시스템의 스윗 스팟의 크기와 펄스열의 최대 지속 시간을 계산할 수 있고, 또한 청자의 음원 인지와 음색의 변화까지 예측할 수 있는 도구를 제안하였다. | |
스윗 스팟이 무엇인가? | 스윗 스팟은 디자인된 정위감으로 청자에게 입체음향이 생성되는 청취영역이다. 입체음향 관련 많은 연구자들이 각자 그들만의 방식으로 스윗 스팟에 대한 정의를 내려왔고(1,2), 스윗 스팟의 크기는 시스템의 기하학적 배치에 영향을 받는다고 알려져 있다(3). |
Merchel, S. and Groth, S., 2009, Adaptive Adjustment of the "Sweet Spot" to the Listener's Position in a Stereophonic Play Back System - Part 1, Proceedings of ICA, pp. 1-2.
Rose, J., Nelson, P., Rafaely, B. and Takeuchi, T., 2002, Sweet Spot Size of Virtual Acoustic Imaging Systems at Asymmetric Listener Locations, J. Acoust. Soc. Am., Vol. 112, No. 5, pp. 1-2.
Takeuchi, T. and Nelson, P., 2001, Robustness to Head Misalignment of Virtual Sound Imaging Systems,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Vol. 109, No. 3, pp. 1-2.
Yang, H., Park, Y. and Park, Y., 2013, Sweet Spot Analysis of Sound Field Reproduced by Ear-level Linear Arrays of Loudspeakers Using Inter-aural Time Difference Cue, Proceedings of 15th APVC, pp. 5-6.
Litovsky, R., Colburn, H., Yost, W. and Guzman, S., 1999, The Precedence Effect, JASA, Vol. 106, No. 4, pp. 1633-1654.
Lee, C. and Park, Y., 2000, Effective Layout of Loudspeakers in a Multichannel Sound System for Real Time Virtual Sound Reproduction, Proceedings of the KSNVE Annual Autumn Conference, pp. 455-461.
Lee, J., Park, Y. and Park, Y., 2012, Comparison of Sound Field Reproduction Technique Using Least-squares Method and Wave Field Synthesis, Proceedings of the KSNVE Annual Autumn Conference, pp. 454-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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