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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자동차 바퀴에 의한 소아 아래다리의 압궤 손상
Car-tire-related Crushing Injury of the Lower Leg in Children 원문보기

Journal of trauma and injury : JTI, v.26 no.3, 2013년, pp.175 - 182  

최재연 (가천대 길병원 응급의학교실) ,  장재호 (가천대 길병원 응급의학교실) ,  우재혁 (가천대 길병원 응급의학교실) ,  박원빈 (가천대 길병원 응급의학교실) ,  김진주 (가천대 길병원 응급의학교실) ,  현성열 (가천대 길병원 응급의학교실) ,  이근 (가천대 길병원 응급의학교실) ,  곽지훈 (가천대 길병원 정형외과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Crushing injuries by car tires result from a combination of friction, shearing, and compression forces and the severity of injury is influenced by the acceleration. Because car-tire injuries of the lower leg in children are common these days but they have received little attention; thus, 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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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8) 이러한 손상은 드물지 않게 임상에서 접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통계적 자료는 국내에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저자들은 일개 대학병원 응급의료센터에 내원한 소아 외상환자를 대상으로 자동차 바퀴에 의한 아래다리 압궤손상에 대한 고찰을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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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5세에서 9세까지의 소아의 교통사고 빈도가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2%를 차지하여 높은 비율을 보였다. 이는 이시기에 어린이들이 유치원, 초등학교입학으로 통학하면서 활동반경은 크게 넓어지지만 주의집중력이 아직 부족하고 보호자의 지원도 약화되기 쉽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국내 어린이교통 사망 사고의 추세는 어떠한가? (1) 교통사고로 인한 손상은 세계적으로도 어린이 사망, 입원 및 장애의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2) 국내 어린이교통 사망 사고는 1992년에 1,180명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다가 2007년 202명으로 감소 추세에 있으나, 아직 OECD국가 중 사망률이 가장 높다.(3) 교통사고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소아 보행자 사고 중 자동차 바퀴에 의한 아래다리의 손상은 임상에서도 드물지 않게 접하고 있다.
소아가 자주 외상을 입는 이유는 무엇인가? 소아는 사물에 대한 많은 호기심을 갖고 있으나 신체반사운동이 미발달되어 있고 판단력이 부족하여 자주 외상을 받는다.(4) 소아가 외상을 입을 경우 성인보다 회복이 빠르고 치료가 비교적 간단할 것으로 인식이 되나, 소아에서 사지의 외상 후 연부조직의 구축과 반흔, 골의 성장지연과 변형 등이 흔히 관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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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 Available at: https://stat.molit.go.kr/portal/main/portalMain.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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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National police agency. 2013. Available at: http://www.police.go.kr/portal/main/contents.do?menuNo200193. 

  4. Kim ID, Lee SY, Kim PT, Park BC, Lee CH. Clinical study of the multiple injuries in children. J Korean Orthop Assoc 1984; 19: 1096-112. 

  5. Lin CH, Mardini S, Wei FC, Lin YT, Chen CT. Free flap reconstruction of foot and ankle defects in pediatric patients: long-term outcome in 91 cases. Plast Reconstr Surg 2006; 117: 2478-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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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Lee SW, Choi YW, Nam SH, Kim H. Friction Burn on Foot Caused by Car-Tire. J Korean Burn 2010; 13: 21-5. 

  8. Al-Qattan MM. Car-tyre friction injuries of the foot in children. Burn 2000; 26: 399-408. 

  9. Hahn SB, Kim HK. The Results of Treatment for Motor Vehicle-related Crushing Injuries of Foot in Children. J Korean Microsurg 2007; 16: 1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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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Vollman D, Smith GA. Epidemiology of lawn mower-related injuries to children in the United States, 1990-2004. Pediatrics 2006; 118: e273-8. 

  12. Suliman MT, Aizaz S. Car tire injuries: a review of 35 patients. Ann Saudi Med 2008; 28: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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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Fujita M, Yokoyama K, Nakamura K, Uchino M, Wakita R, Itoman M. Tibial fractures associated with crush injuries to the soft tissues of the dorssal foot in children. Injury 2004; 35: 2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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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Choi JH, Choi YW, Nam DH, Youn KY. Calf Augmentation with Latissimus Dorsi Muscle Free Flap in Car Tire Friction Burn Patient. J Korean Burn 2008; 11: 50-3. 

  17. Rivera AE, DO, Spencer JM. Clinical aspects of full-thickness wound healing. Dermatol Clin 2007; 25: 39-48. 

  18. Hom DB, Adams G, Koreis M, Maisel R. Choosing the optimal wound dressing for irradiated soft tissue wounds. Otolaryngol Head Neck Surg 1999; 121: 591-8. 

  19. Statistics Korea. 2013. Available at: http://kosis.kr/ups/ups_01List01.jsp?pubcodeYD 표6.성?연령?사망원인별 사망자수, 표7.성.연령.사망원인별 사망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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