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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모형시험을 통한 연약지반의 쉴드 TBM 터널굴착 모사
Simulation of shield TBM tunneling in soft ground by laboratory model test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5 no.5, 2013년, pp.483 - 496  

한명식 ((주)태조엔지니어링) ,  김영준 ((주)태조엔지니어링) ,  신일재 (현대건설(주)) ,  이용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시스템디자인공학과) ,  신용석 (한국시설안전공단) ,  김상환 (호서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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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연약지반에 건설되는 Shield TBM 터널의 시공기술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Shield TBM 장비를 축소 제작하여 축소모형 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쉴드터널 굴착을 모사하기 위하여 다양한 장비들이 적용되었다. 또한 축소모형시험 중 Shield TBM 장비로 인해 발생되는 지반의 거동을 계측하였으며, 지반의 안정성은 시뮬레이션 결과를 토대로 평가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쉴드터널의 안전한 시공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결론적으로 Shield-TBM 구간에 대한 실내축소모형시험을 통하여 설계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시공 시 안전을 위한 개선사항 등과 특히, Shield TBM 추진시 쉴드터널이 통과하는 공항 활주로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시공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shield TBM technology in soft ground tunnelling. In order to perform this study, a scale model test was carried out using the developed small scaled shield TBM machine. The various instrumentations were conducted during the simulation of tunnelling. In addition, the ground b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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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hield TBM 공법을 적용한 00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연결철도공사 중 00공구를 바탕으로 TBM 장비 및 지반을 스케일에 맞추어 축소·제작하여 실제와 근접한 지반상태를 이상적으로 모델링하여 다양한 조건변화에 따른 경제적인 설계와 시공시 문제점 예측 및 시공중 파괴 메카니즘을 확인하고 정량적인 결과 도출을 위하여 시공전 또는 시공중 안전 시공에 대하여 축소모형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쉴드터널의 안전한 시공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그러나 TBM 공법의 경우 실제 장비로 인한 실험이 경제적인 측면이나 장소의 제약으로 인하여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이에 대한 대안으로 실제 TBM과 원지반을 차원해석하여 축소한 축소모형실험은 실제 시공중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 및 굴착성능을 모사하므로써 합리적인 공사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하지만 국내를 비롯한 국외에서도 TBM과 원지반을 차원해석하여 실험한 사례가 전무한 실정이다(Kim et al.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hield TBM 공법을 적용한 00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연결철도공사 중 00공구를 바탕으로 TBM 장비 및 지반을 스케일에 맞추어 축소·제작하여 실제와 근접한 지반상태를 이상적으로 모델링하여 다양한 조건변화에 따른 경제적인 설계와 시공시 문제점 예측 및 시공중 파괴 메카니즘을 확인하고 정량적인 결과 도출을 위하여 시공전 또는 시공중 안전 시공에 대하여 축소모형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쉴드터널의 안전한 시공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는 Shield-TBM 구간에 대한 실내축소모형시험을 통하여 설계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시공 시 안전을 위한 개선사항 등을 제시하며, 특히 Shield TBM 추진시 쉴드터널이 통과하는 공항 활주로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시공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지반 거동에 대한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축소모형시험으로 터널 굴착시 대상지반의 침하 거동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검토지반을 조성후 Shield-TBM 굴착시 발생하는 지중 침하량을 측정하기 위하여 Fig.
  • 본 연구는 축소 모형장비의 제작과 시험을 통하여 터널 굴착시 지표침하의 영향을 검토하였다. 지표침하의 주요 영향인자인 Gap Parameter, 터널의 굴진속도, 병설터널의 굴착 영향 등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또한 Shield TBM 장비에 대한 굴진속도와 효율에 대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 이 시험은 Shield TBM장비의 버력처리과정에서 배토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실시하는 시험으로 Shield TBM의 챔버내로 굴착되어 들어오는 버력을 원활하게 배토되게 하기위하여 사용되는 첨가제의 용량을 사전에 분석 검토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실험이다. 본 연구에서는 슬럼프 시험을 통하여 물을 첨가하는 경우와 폴리머를 첨가제로 사용할 경우에 대하여 사전 분석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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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축소모형시험의 이점은? TBM공법의 경우 실제장비를 이용하여 실험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겠지만, 이는 고가의 장비제작비용과 실험장소의 제약 등으로 인하여 어려움이 있다. 그러나 축소모형시험은 원지반 지반물성과 구조물의 형상 등을 축소율(scale factor)로 환산하여 원지반의 상태를 재현해 낼 수 있으며, 상사법칙을 적용하여 실제와 동일한 거동을 하는 장비를 제작하고 실험함으로서 원지반에 대한 굴착시 지반거동을 분석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00국제공항 Shield-TBM 단면에 대한 안정성 검토를 위하여 현장에서 실제 적용되는 장비에 대하여 축소모형 이론(차원해석)을 이용하여 1:48로 축소하여 다음과 같이 선정하였다.
슬럼프 시험을 하는 목적은? 이 시험은 Shield TBM장비의 버력처리과정에서 배토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실시하는 시험으로 Shield TBM의 챔버내로 굴착되어 들어오는 버력을 원활하게 배토되게 하기위하여 사용되는 첨가제의 용량을 사전에 분석 검토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실험이다. 본 연구에서는 슬럼프 시험을 통하여 물을 첨가하는 경우와 폴리머를 첨가제로 사용할 경우에 대하여 사전 분석을 실시하였다.
Shield TBM공법이 적용된 이유는 무엇인가? 불량한 지반에서 굴착속도가 빠르고 터널안정성이 우수하다는 측면에서 Shield TBM공법이 적용되었으며 Single shield TBM EPB Mode로 다음 Table 4와 같이 제안하였다. 또한, 축소 모형장비는 실제 장비에 대한 상사율을 적용하여 Table 5와 같이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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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Attewell, P.B. (1977), "Ground movements caused by tunnelling in soil", Proceeding of Conference on Large Ground Movements and Structures, Cardiff, England, pp. 812-948. 

  2. Broms, B.B., Bennermark, H. (1967), "Stability of clay in vertical opening, journal of soil mechanics and foundation engineering", ASCE, Vol. 93, No. SM1, pp. 71-94. 

  3. Pantet, A. (1991), "Creusement de galeries a faible profondeur a I'aide d'un tunnelier a pression de boue: mesures in situ et etude theonique du champs de deplacements", These de doctorat, INSA, Lyon. 

  4. Peck, R.B. (1969), "Deep excavations and tunnelling in soft ground, state of the art report, proceedings of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il mechanics and foundation engineering", Mexico City, State of the Art Volume, pp. 225-290. 

  5. Kim, S.H., Kim, J.T., Jang, I.S. (2012), "A study on technology of shield TBM tunnelling in mixed ground through the model test", KTA 2012 Symposium November 2, 2012 pp. 113-119. 

  6. Schmidt, B. (1969), "Settlements and ground movements associated with tunnelling in soil", Ph.D thesis, University of Illino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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