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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터널의 갱구부 경관설계가 터널 내부조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ffects of landscape design of road tunnel portal to interior lighting of tunnel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5 no.5, 2013년, pp.497 - 504  

이미애 ((주)아이라이트) ,  이동희 ((주)아이라이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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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도로터널 조명설계에 있어서 내부조명의 밝기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갱구부 경관을 L20법 측정을 통하여 수치 해석적으로 고찰하였다. 갱문 형식별로 휘도인자를 추출하고 갱구부 주변시설물의 재료적 특성이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서 동영상 휘도계 HI-LAND ELF SYSTEM과 면휘도계 LMK Mobile advanced로 촬영하여 휘도 분석을 하였다. 국내의 터널은 대부분 산악지대에 분포되어 L20각도 내에서 휘도가 가장 높은 하늘이 점하는 비율이 거의 없으며, 터널 입구주변이나 도로노면에 의한 휘도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L20각도 내에서 갱문의 면적이 넓게 보이는 면벽식의 경우는 주변이나 노면에 비해 밝은 휘도를 나타냄으로서 터널내 경계부 휘도를 높이는 요인이 되고 있으며, 터널 갱구주변의 도로시설물도 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파악하였다. 따라서, 휘도기반의 터널조명 설계 시 갱문의 형식 및 갱구부 주변시설물에 대한 면적, 재료, 색상 등이 외부휘도에 영향을 미치고 이로 인해 터널 내부조명의 밝기 레벨 설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되므로 갱구부 경관설계 시 이에 대한 검토가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uses numerical analysis to examine the tunnel portal landscape affecting the brightness level of interior lighting when designing lights for road tunnels through the L20 method. In order to extract the brightness recognition per form of a tunnel entrance and to evaluate the effects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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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KS터널조명기준이 휘도기준으로 되어있음에도 불구하고 운전자의 순응에 도움을 주지 못하는 조도기반으로 터널 조명이 운영되고 있어 에너지 낭비뿐만 아니라 터널 입구부의 사고위험성까지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로터널 갱구부를 L20법으로 휘도 측정 및 분석을 통하여 운전자 시각 순응에 영향을 미치는 휘도인자를 찾아 터널설계 시 적용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여 안전한 터널주행 환경을 조성하고 에너지 절감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하여 향후 휘도기반의 터널조명 설계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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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S터널조명기준이 휘도기준으로 되어있음에도 불구하고 에너지 낭비뿐만 아니라 터널 입구부의 사고위험성까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는 터널조명 운영방식이 실제 운전자가 인지하는 빛의 감도인 휘도가 아닌 조도로 운영되고 있어 암순응 대비가 필요한 터널 입구부의 조명밝기를 적절히 제어하지 못해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KS터널조명기준이 휘도기준으로 되어있음에도 불구하고 운전자의 순응에 도움을 주지 못하는 조도기반으로 터널 조명이 운영되고 있어 에너지 낭비뿐만 아니라 터널 입구부의 사고위험성까지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로터널 갱구부를 L20법으로 휘도 측정 및 분석을 통하여 운전자 시각 순응에 영향을 미치는 휘도인자를 찾아 터널설계 시 적용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여 안전한 터널주행 환경을 조성하고 에너지 절감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하여 향후 휘도기반의 터널조명 설계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터널의 인공조명에 대한 절감방안에 대한 연구 실정은? 도로공사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전체 도로터널 개수는 2011년 기준 1,456개소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터널은 주·야간 모두 인공조명을 사용해야 되는 특성으로 인해 에너지 소비가 가장 많이 발생되는 도로 공간이다. 특히 도로터널 유지 관리비의 약 60%가 인공조명 전기요금으로 사용되고 있어 터널의 인공조명에 대한 절감방안이 정부차원에서 다양하게 연구되고 있으나 실효성을 얻지 못하고 있다. 이는 터널조명 운영방식이 실제 운전자가 인지하는 빛의 감도인 휘도가 아닌 조도로 운영되고 있어 암순응 대비가 필요한 터널 입구부의 조명밝기를 적절히 제어하지 못해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인공조명에 대한 절감방안이 정부차원에서 다양하게 연구되고 있으나 실효성을 얻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도로터널 유지 관리비의 약 60%가 인공조명 전기요금으로 사용되고 있어 터널의 인공조명에 대한 절감방안이 정부차원에서 다양하게 연구되고 있으나 실효성을 얻지 못하고 있다. 이는 터널조명 운영방식이 실제 운전자가 인지하는 빛의 감도인 휘도가 아닌 조도로 운영되고 있어 암순응 대비가 필요한 터널 입구부의 조명밝기를 적절히 제어하지 못해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KS터널조명기준이 휘도기준으로 되어있음에도 불구하고 운전자의 순응에 도움을 주지 못하는 조도기반으로 터널 조명이 운영되고 있어 에너지 낭비뿐만 아니라 터널 입구부의 사고위험성까지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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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2010), "Road design manual, part 6 tunnel", pp. 612.1-612.27. 

  2.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2008), "Installation of road safety and management guidelines." 

  3.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2010), "KS Tunnel lighting standards (KS C3703)." 

  4.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2011), "Installation of road safety and management guidelines." 

  5. CIE 88-2004 (2nd edition) (2004), "Guide for the lighting of road tunnels and underpas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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