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의 교양교육으로 이루어지는 무용 수업에서 교육내용 설계와 개선을 위한 실천적인 사례 연구이다. 이 연구는 15주간의 무용 강좌에서 40명이 참여한 생활무용 프로그램에 관하여 다루고 있다. 학생들의 인터뷰 내용과 보고서, 수업을 진행한 강사의 평가서를 토대로 수업사례에서의 실천적 의미를 탐구하고 과정을 중시하는 질적 연구로 이루어졌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측면의 경험적 의미를 발견할 수 있었다. 첫째, '생각하는 춤'의 경험이다. 기능적인 움직임에 그치지 않고, 춤의 매력과 감성과 문화를 모두 경험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이다. 둘째, '소통하는 춤'의 경험이다. 새로운 동료와의 교제, 소극적인 성향의 극복, 상대를 배려하는 춤의 매너에서 춤을 통한 사회성을 경험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셋째, '함께 만드는 춤'의 경험이다. 모둠활동의 구성원으로써 성실함과 책임감 있는 태도, 협동적인 과제 수행에서의 보람을 언급했다. 교사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수업의 반성적 평가는 다음과 같다. 교양교육으로써 무용교육은 학생들의 표현적 개성과 잠재력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기초안무를 그대로 답습하고 기능만을 강요하는 것은 오히려 학생을 지치게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교양교육으로써 무용교육은 움직임 활동을 통해 자신을 새롭게 발견하고, 창의적인 생각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의 교양교육으로 이루어지는 무용 수업에서 교육내용 설계와 개선을 위한 실천적인 사례 연구이다. 이 연구는 15주간의 무용 강좌에서 40명이 참여한 생활무용 프로그램에 관하여 다루고 있다. 학생들의 인터뷰 내용과 보고서, 수업을 진행한 강사의 평가서를 토대로 수업사례에서의 실천적 의미를 탐구하고 과정을 중시하는 질적 연구로 이루어졌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측면의 경험적 의미를 발견할 수 있었다. 첫째, '생각하는 춤'의 경험이다. 기능적인 움직임에 그치지 않고, 춤의 매력과 감성과 문화를 모두 경험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이다. 둘째, '소통하는 춤'의 경험이다. 새로운 동료와의 교제, 소극적인 성향의 극복, 상대를 배려하는 춤의 매너에서 춤을 통한 사회성을 경험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셋째, '함께 만드는 춤'의 경험이다. 모둠활동의 구성원으로써 성실함과 책임감 있는 태도, 협동적인 과제 수행에서의 보람을 언급했다. 교사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수업의 반성적 평가는 다음과 같다. 교양교육으로써 무용교육은 학생들의 표현적 개성과 잠재력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기초안무를 그대로 답습하고 기능만을 강요하는 것은 오히려 학생을 지치게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교양교육으로써 무용교육은 움직임 활동을 통해 자신을 새롭게 발견하고, 창의적인 생각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the practical cases of the reflective curriculum design and the improvement of the dance courses as a general education at University. This study deals with the recreation dance program with 40 students participating for 15 weeks. This study is qualitative 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the practical cases of the reflective curriculum design and the improvement of the dance courses as a general education at University. This study deals with the recreation dance program with 40 students participating for 15 weeks. This study is qualitative research to explore the practical meaning and value the process on the basis of the interviews and reports of the students and the class evaluation of the instructor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is the experience of 'thinking dance'. Not just a functional movement, but moreover, they could experience the attraction, sensitivity and culture of the dance altogether. Second is the experience of 'communicating dance'. They experienced the sociability from the relationship with new partners, the overcome of the passivity (shyness) and the manner of consideration. The third is the experience of 'creating dance together'. As a member of a group, they could learn the integrity, responsibility and satisfaction in the middle of cooperative task performance. The view from the teacher regarding the class reflective assessment is as followed: The importance of dance instruction is to improve the expressive personality and potentiality of the students. Forcing the students to follow the basic choreography could be exhaus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the practical cases of the reflective curriculum design and the improvement of the dance courses as a general education at University. This study deals with the recreation dance program with 40 students participating for 15 weeks. This study is qualitative research to explore the practical meaning and value the process on the basis of the interviews and reports of the students and the class evaluation of the instructor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is the experience of 'thinking dance'. Not just a functional movement, but moreover, they could experience the attraction, sensitivity and culture of the dance altogether. Second is the experience of 'communicating dance'. They experienced the sociability from the relationship with new partners, the overcome of the passivity (shyness) and the manner of consideration. The third is the experience of 'creating dance together'. As a member of a group, they could learn the integrity, responsibility and satisfaction in the middle of cooperative task performance. The view from the teacher regarding the class reflective assessment is as followed: The importance of dance instruction is to improve the expressive personality and potentiality of the students. Forcing the students to follow the basic choreography could be exhaus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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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는 대학의 교양교육으로 학습되는 무용 강좌를 위한 실천적인 교육내용 설계와 개선을 위한 실천적인 사례 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학생들의 인터뷰 내용과 일기형식의 매주간의 보고서, 면담, 수업을 진행한 강사의 평가서를 토대로 수업사례에서의 실천적 의미를 탐구하고 과정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수업사례에서의 실천적 의미를 탐구하고 과정을 중시하는 질적 연구로 15주간(1주에 120분)의 무용 강좌에서 40명이 참여한 recreational dance 프로그램에 관하여 다루고 있다. 수업의 참여는 각기 다른 전공의 학생들이 자발적인 선택과 의지에 의해서 수강되었다.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의 교양교육을 통해 실행되는 무용 강좌를 위한 실천적인 교육내용 설계와 개선을 위한 실천적인 사례 연구이다. 이 연구에서 제시된 연구결과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논의를 제시해보고자 한다.
따라서 변화를 모색해야하는 대학의 교양무용 수업에 반성적 실천지식들을 토대로 한 연구의 접근이 제기된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본 연구는 반성적 실천지식을 목적으로 진행된 무용교양 수업에서의 학습자들에게 변모되는 양상을 연구자의 고찰을 통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는 대학 교양무용 강좌에서의 수업설계 및 운영, 교수법과 관련하여 선행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각기 다른 전공 영역의 학습자들의 다른 특성과 배경, 취향, 이해도를 포용하는 방식으로 가능한 일이다. 전공 학습에 서 제외되거나 강조될 수 없는 것, 즉 학습자의 개별성과 독특성을 수용해 주는 것이다. 무용의 기초안무와 기능을 투입하는 것은 교수자 중심의 일방향적인 수업운영일 수 있다는 반성과 함께 교수자는 학습자들의 움직임에 절대적 가치와 지표를 부여하지 않는 태도로 학습을 대하게 된다.
제안 방법
이 연구에서의 자료 수집은 반성적 실천 사례에 대한 질적 연구로 개방형 설문, 인터뷰, 회고 등 다중방식 평가(multi-method evaluation)로 진행되었다. 개방형 설문은 연구 참여자들로부터 핵심적인 개념들을 이끌어 내기 위한 조사방법으로 사용되었다. 개방형 질문의 영역은 첫째, 수업의 교육내용 중 학습자들에게 가장 가치 있는 요소로 작용한 것은 무엇인가 둘째, 그룹별 안무 재구성과제 후 변화되는 부분은 무엇인가 셋째, 수업의 교육내용 구성 중 조별프로젝트 후 학습자들의 사고의 변화는 무엇인지에 대해서이다.
넷째, 연구자의 관찰이 주관적인 시각으로 도식될 우려를 고려해 박사과정생이 비정기적으로 수업에 참관하여 관찰자 협의(Inter-observer agreement)를 통해 오류를 최소화 하였다. 다섯째, 이 연구의 과정을 통해 연구 참여자들과 연구자들 간의 친밀한 유대관계(rapport)가 형성되었으며, 연구 중반부터 정기적인 전문가 협의(Panel discussion)를 통하여 교수1명과 박사2명과의 전문화된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고 보다 현상을 논리적이고 반성적으로 회고하고 바라보고자 했다.
첫째, 자료분석의 적법성을 높이기 위해 신뢰성 확보의 도구인 다각기법(triangulation)을 사용하였다. 둘째, 연구과정에서 3인의 동료연구자가 서로 검토하여 방법적, 해석적, 그리고 절차적 오류를 감소하기 위해 전공자들과 정기적인 협의의과정을 통하여 동료검증(peer debriefing) 을 지속적으로 실시했다. 셋째, 응답자의 타당도(respondent validation)를 높이기 위해 분석과 해석 후 도출되어지는 결과를 재평가하도록 하여 연구자들이 표면적으로 도출한 임의적 분석과 추론이 타당한지를 파악하는 연구 참여자의 검토 (member check)를 수행하였다.
면담을 위한 기획과 준비과정으로 사전에 필요한 논의의 틀을 기획하고 주제에 대한 충분한 숙지를 선행하였다[19]. 면담의 방식은 비 구조화된 면접(unstructured interview)과 반 구조화된 면담(semi-structured interview)의 방식을 혼용하였고 면담에서 이루어진 내용은 녹취하고 기록 후 내용 교차 검토를 통해, 전사내용의 신뢰도를 재확인하는 과정을 거쳤다.
둘째, 연구과정에서 3인의 동료연구자가 서로 검토하여 방법적, 해석적, 그리고 절차적 오류를 감소하기 위해 전공자들과 정기적인 협의의과정을 통하여 동료검증(peer debriefing) 을 지속적으로 실시했다. 셋째, 응답자의 타당도(respondent validation)를 높이기 위해 분석과 해석 후 도출되어지는 결과를 재평가하도록 하여 연구자들이 표면적으로 도출한 임의적 분석과 추론이 타당한지를 파악하는 연구 참여자의 검토 (member check)를 수행하였다. 넷째, 연구자의 관찰이 주관적인 시각으로 도식될 우려를 고려해 박사과정생이 비정기적으로 수업에 참관하여 관찰자 협의(Inter-observer agreement)를 통해 오류를 최소화 하였다.
이 연구에서의 분석은 보고서 및 일지 그리고 평가서와 인터뷰자료의 모든 내용을 취합하여 전사 후 분절화(Segmenting)작업을 거쳐 초기코드를 발견하고 심층코드를 생성하였으며 주제별 약호화(Coding)와 범주화를 통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의 자료 수집은 반성적 실천 사례에 대한 질적 연구로 개방형 설문, 인터뷰, 회고 등 다중방식 평가(multi-method evaluation)로 진행되었다. 개방형 설문은 연구 참여자들로부터 핵심적인 개념들을 이끌어 내기 위한 조사방법으로 사용되었다.
이 연구의 자료 수집은 학습자들의 인터뷰 내용과 매주 기록된 학습자의 일기형식의 보고서(글쓰기), 수업을 진행한 교수자의 평가서를 토대로 한 학기 동안의 교양수업을 통해 이루어졌다.
이 연구는 대학의 교양교육으로 학습되는 무용 강좌를 위한 실천적인 교육내용 설계와 개선을 위한 실천적인 사례 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학생들의 인터뷰 내용과 일기형식의 매주간의 보고서, 면담, 수업을 진행한 강사의 평가서를 토대로 수업사례에서의 실천적 의미를 탐구하고 과정을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자료의 수집과정은 포커스그룹을 대상으로 심층면담(in-depth interview)이 진행되었으며 중간, 기말고사 후 남는시간과 간헐적 쉬는시간에 평균 4회 정도이루어졌다. 면담을 위한 기획과 준비과정으로 사전에 필요한 논의의 틀을 기획하고 주제에 대한 충분한 숙지를 선행하였다[19].
대상 데이터
이 연구의 참여자(participants)는 전형적 사례 선택 기법과[18] 이론적 표본 추출[20]을 통해 B대학 교양수업에 참여한 한 클래식의 4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무용경험이 없는 남자14명 여자26명으로 구성되었으며 1학년 22명, 2학년 5명, 3학년 5명, 4학년 8명이다. 연구 참여자의 구체적 정보는 [표 1]에 제시하였다.
이 연구의 참여자(participants)는 전형적 사례 선택 기법과[18] 이론적 표본 추출[20]을 통해 B대학 교양수업에 참여한 한 클래식의 4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무용경험이 없는 남자14명 여자26명으로 구성되었으며 1학년 22명, 2학년 5명, 3학년 5명, 4학년 8명이다.
이론/모형
질적 연구에서의 타당도와 신뢰도 개념은 자료의 진실성(trustworthiness)과 관련한다[17]. 첫째, 자료분석의 적법성을 높이기 위해 신뢰성 확보의 도구인 다각기법(triangulation)을 사용하였다. 둘째, 연구과정에서 3인의 동료연구자가 서로 검토하여 방법적, 해석적, 그리고 절차적 오류를 감소하기 위해 전공자들과 정기적인 협의의과정을 통하여 동료검증(peer debriefing) 을 지속적으로 실시했다.
성능/효과
움직임을 조합하고 구성하는 과정에서 구성원 모두의 조화를 요구하는 상황은 공동체의 의식을 보다 강화하는 전제조건이기도 하다. 과정을 경험하며 친화력을 통한 자신감 회복 및 협동심 증진과 이에 따른 학습의 보람을 통해 수업만족감이 증진하는 결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함께 만드는 춤’의 경험은 구성원으로써 성실함과 책임감 있는 태도, 협동적인 과제 수행에서의 보람을 갖게 되는 것으로 언급되었다.
셋째, 응답자의 타당도(respondent validation)를 높이기 위해 분석과 해석 후 도출되어지는 결과를 재평가하도록 하여 연구자들이 표면적으로 도출한 임의적 분석과 추론이 타당한지를 파악하는 연구 참여자의 검토 (member check)를 수행하였다. 넷째, 연구자의 관찰이 주관적인 시각으로 도식될 우려를 고려해 박사과정생이 비정기적으로 수업에 참관하여 관찰자 협의(Inter-observer agreement)를 통해 오류를 최소화 하였다. 다섯째, 이 연구의 과정을 통해 연구 참여자들과 연구자들 간의 친밀한 유대관계(rapport)가 형성되었으며, 연구 중반부터 정기적인 전문가 협의(Panel discussion)를 통하여 교수1명과 박사2명과의 전문화된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고 보다 현상을 논리적이고 반성적으로 회고하고 바라보고자 했다.
둘째, 계획적인 교수법으로 이루어진 주도적이고 창의적인 수업의 과정을 통하여 학습자들은 이전의 수업과는 차별화된 교양무용수업으로의 전환이 가능해졌다. 학습자들은 춤이라는 도구를 이용한 적극적인 소통이 용이해지고 잠재적 적극성이 실현되면서 또래구성원들과의 원활한 교제로 사회성이 증진되었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움직임을 구성(composition)하는 과정에서 브레인스토밍과 토의는 집단사고(group thinking)를 가능하게 하였다. 또한 몸을 움직이는 것은 단순히 피상적인 표현력이 아니라, 내적 활동에 의해 드러나는 의미 있는 행위라는 것을 체현하게 된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같이 무용 수업에서의 경험은 학습자들의 춤에 대한 문화적 이해를 높이고 심도 있는 사유의 과정을 자연스럽게 지속하게 한다는 점에서 ‘생각하는 춤’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통하는 춤’의 경험이다. 새로운 동료와의 교제, 소극적인 성향의 극복, 상대를 배려하는 춤의 매너에서 춤을 통한 사회성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셋째, ‘함께 만드는 춤’의 경험이다.
둘째, 숙련자이기에 자신의 눈높이가 아닌 학습자의 눈높이에 항상 다가설 필요가 있다고 자각하게 되었고 나의 기준이 아닌 학습자의 기준예시의 설명이나 시연의 상황에서 그들의 관점에서 분석적이고 단계적으로 제시해 줄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이를 반복적으로 수행하고 수정하여 효과적인 교수방식을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실천에 반영한다. 셋째, 반성적 무용수업은 완성보다는 학습자가 만들어가고 경험하는 과정에 초점을 두어 학습자들에게 완성된 결과를 재촉하지 않게 되며, 미완 그 자체도 의미 있는 것으로 이해시키게 된다. 교양무용에서 교수자는 학습자들의 경험, 그리고 그 경험의 과정에 다가서는 이해를 높이고자 노력하게 되었다.
셋째, 학습자들은 조별활동으로 ‘함께 만드는 춤’을 경험하면서 그룹의 구성원으로써 성실함과 책임감 있는 태도, 협동적인 과제 수행에서의 보람을 언급했다.
이 논문에 참여한 교양수업 학습자들은 인지적 활동을 중심으로 한 수업을 경험하면서 춤이라는 콘텐츠에 대한 한층 심도 깊은 문화의 이해로 보다 성숙된 정성적 부분의 향상이 되었고. 성향의 변화와 이타심 증진으로 사회성에 보다 긍정적인 발전을 도모하였다고 사료된다.
이와 같이 무용 수업에서의 경험은 학습자들의 춤에 대한 문화적 이해를 높이고 심도 있는 사유의 과정을 자연스럽게 지속하게 한다는 점에서 ‘생각하는 춤’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학습자들은 ‘생각하는 춤’의 경험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둘째, 계획적인 교수법으로 이루어진 주도적이고 창의적인 수업의 과정을 통하여 학습자들은 이전의 수업과는 차별화된 교양무용수업으로의 전환이 가능해졌다. 학습자들은 춤이라는 도구를 이용한 적극적인 소통이 용이해지고 잠재적 적극성이 실현되면서 또래구성원들과의 원활한 교제로 사회성이 증진되었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또한 내성적인 부분이 다소 극복되어 자신감도 향상되는 결과로 이어졌다는 평가이다.
후속연구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본 연구는 반성적 실천지식을 목적으로 진행된 무용교양 수업에서의 학습자들에게 변모되는 양상을 연구자의 고찰을 통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는 대학 교양무용 강좌에서의 수업설계 및 운영, 교수법과 관련하여 선행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무용 수업의 반성적 평가는 어떠한가?
교사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수업의 반성적 평가는 다음과 같다. 교양교육으로써 무용교육은 학생들의 표현적 개성과 잠재력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기초안무를 그대로 답습하고 기능만을 강요하는 것은 오히려 학생을 지치게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교양교육으로써 무용교육은 움직임 활동을 통해 자신을 새롭게 발견하고, 창의적인 생각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교양교육이란 무엇인가?
학습자들로 하여금 주체적 이고 능동적인 문제 해결능력과 합리적이고 유연한 사고 능력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전공교육의 중요성만큼이나 강조되고 있는 핵심영역이라 할 수 있다[10]. 또한 교양교육은 문화를 향유하고 질적인 삶을 추구하는 소양과 품성에 관한 교육으로 단순한 지식의 전달이 아닌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창의적인 역량을 개발해 나갈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교육에 초점을 두고 있다[12].
대학의 교양교육은 어떠한 목표가 내재되어 있는가?
대학의 교양교육은 지식의 전문화 뿐 아니라 인성과 창의의 균형 있는 역량을 심어주기 위한 고등교육의 전인적 목표가 내재되어 있다. 학습자들로 하여금 주체적 이고 능동적인 문제 해결능력과 합리적이고 유연한 사고 능력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전공교육의 중요성만큼이나 강조되고 있는 핵심영역이라 할 수 있다[10].
참고문헌 (20)
고대선, 강익원, "교양체육수업 참여동기가 자기 효능감, 수업만족도, 대인관계성향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36권, 제2호, pp.943-955, 2009.
김동욱, 조한무, "전통적 수업과 자기주도적 개별화 수업 방법 비교 분석",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10권, 제1호, pp.113-128, 2003.
김은혜, "댄스스포츠 참가자 스트레스, 사회적지지 및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42권, 제5호, pp.121-133, 2003.
김이정, 송강영, "교양댄스스포츠 참여 대학생의 스트레스해소 및 학업성적변화 탐색",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호, pp.398-408,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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