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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교양무용 수업의 반성적 실천 사례
The Case Study of Reflective Practice of the Liberal Dance Class in Univers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1, 2013년, pp.626 - 635  

박지원 (숙명여자대학교) ,  김제영 (백석대학교) ,  김지영 (서울대학교 스포츠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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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의 교양교육으로 이루어지는 무용 수업에서 교육내용 설계와 개선을 위한 실천적인 사례 연구이다. 이 연구는 15주간의 무용 강좌에서 40명이 참여한 생활무용 프로그램에 관하여 다루고 있다. 학생들의 인터뷰 내용과 보고서, 수업을 진행한 강사의 평가서를 토대로 수업사례에서의 실천적 의미를 탐구하고 과정을 중시하는 질적 연구로 이루어졌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측면의 경험적 의미를 발견할 수 있었다. 첫째, '생각하는 춤'의 경험이다. 기능적인 움직임에 그치지 않고, 춤의 매력과 감성과 문화를 모두 경험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이다. 둘째, '소통하는 춤'의 경험이다. 새로운 동료와의 교제, 소극적인 성향의 극복, 상대를 배려하는 춤의 매너에서 춤을 통한 사회성을 경험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셋째, '함께 만드는 춤'의 경험이다. 모둠활동의 구성원으로써 성실함과 책임감 있는 태도, 협동적인 과제 수행에서의 보람을 언급했다. 교사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수업의 반성적 평가는 다음과 같다. 교양교육으로써 무용교육은 학생들의 표현적 개성과 잠재력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기초안무를 그대로 답습하고 기능만을 강요하는 것은 오히려 학생을 지치게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교양교육으로써 무용교육은 움직임 활동을 통해 자신을 새롭게 발견하고, 창의적인 생각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the practical cases of the reflective curriculum design and the improvement of the dance courses as a general education at University. This study deals with the recreation dance program with 40 students participating for 15 weeks. This study is qualitative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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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대학의 교양교육으로 학습되는 무용 강좌를 위한 실천적인 교육내용 설계와 개선을 위한 실천적인 사례 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학생들의 인터뷰 내용과 일기형식의 매주간의 보고서, 면담, 수업을 진행한 강사의 평가서를 토대로 수업사례에서의 실천적 의미를 탐구하고 과정을 분석하였다.
  • 이 연구는 수업사례에서의 실천적 의미를 탐구하고 과정을 중시하는 질적 연구로 15주간(1주에 120분)의 무용 강좌에서 40명이 참여한 recreational dance 프로그램에 관하여 다루고 있다. 수업의 참여는 각기 다른 전공의 학생들이 자발적인 선택과 의지에 의해서 수강되었다.
  •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의 교양교육을 통해 실행되는 무용 강좌를 위한 실천적인 교육내용 설계와 개선을 위한 실천적인 사례 연구이다. 이 연구에서 제시된 연구결과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논의를 제시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변화를 모색해야하는 대학의 교양무용 수업에 반성적 실천지식들을 토대로 한 연구의 접근이 제기된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본 연구는 반성적 실천지식을 목적으로 진행된 무용교양 수업에서의 학습자들에게 변모되는 양상을 연구자의 고찰을 통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는 대학 교양무용 강좌에서의 수업설계 및 운영, 교수법과 관련하여 선행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이는 각기 다른 전공 영역의 학습자들의 다른 특성과 배경, 취향, 이해도를 포용하는 방식으로 가능한 일이다. 전공 학습에 서 제외되거나 강조될 수 없는 것, 즉 학습자의 개별성과 독특성을 수용해 주는 것이다. 무용의 기초안무와 기능을 투입하는 것은 교수자 중심의 일방향적인 수업운영일 수 있다는 반성과 함께 교수자는 학습자들의 움직임에 절대적 가치와 지표를 부여하지 않는 태도로 학습을 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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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무용 수업의 반성적 평가는 어떠한가? 교사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수업의 반성적 평가는 다음과 같다. 교양교육으로써 무용교육은 학생들의 표현적 개성과 잠재력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기초안무를 그대로 답습하고 기능만을 강요하는 것은 오히려 학생을 지치게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교양교육으로써 무용교육은 움직임 활동을 통해 자신을 새롭게 발견하고, 창의적인 생각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교양교육이란 무엇인가? 학습자들로 하여금 주체적 이고 능동적인 문제 해결능력과 합리적이고 유연한 사고 능력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전공교육의 중요성만큼이나 강조되고 있는 핵심영역이라 할 수 있다[10]. 또한 교양교육은 문화를 향유하고 질적인 삶을 추구하는 소양과 품성에 관한 교육으로 단순한 지식의 전달이 아닌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창의적인 역량을 개발해 나갈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교육에 초점을 두고 있다[12].
대학의 교양교육은 어떠한 목표가 내재되어 있는가? 대학의 교양교육은 지식의 전문화 뿐 아니라 인성과 창의의 균형 있는 역량을 심어주기 위한 고등교육의 전인적 목표가 내재되어 있다. 학습자들로 하여금 주체적 이고 능동적인 문제 해결능력과 합리적이고 유연한 사고 능력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전공교육의 중요성만큼이나 강조되고 있는 핵심영역이라 할 수 있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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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고대선, 강익원, "교양체육수업 참여동기가 자기 효능감, 수업만족도, 대인관계성향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36권, 제2호, pp.943-955, 2009. 

  2. 김동욱, 조한무, "전통적 수업과 자기주도적 개별화 수업 방법 비교 분석",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10권, 제1호, pp.113-128, 2003. 

  3. 김은혜, "댄스스포츠 참가자 스트레스, 사회적지지 및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42권, 제5호, pp.121-133, 2003. 

  4. 김이정, 송강영, "교양댄스스포츠 참여 대학생의 스트레스해소 및 학업성적변화 탐색",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호, pp.398-408, 2013. 

  5. 김종훈, 교사의 실천적 지식의 활용과 형성과정 탐색, 서울대학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09. 

  6. 김지영, 이철원, 정윤하, "교양체육으로 댄스 수업에 참여하는 대학생들의 참여동기와 여가만족의 관계", 여가학연구, 제5권, 제3호, pp.71-90, 2008. 

  7. 유영옥, 유아교사의 미술수업에 나타난 실천적 지식 탐구, 성신여자대학교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2008. 

  8. 이보경, "대학생의 교양교육에 대한 인식", 체육문화연구, 제38권, pp.1-23, 2010. 

  9. 이정화, 이한주, "고등학생들의 사회,정서 학습(SEL)을 위한 표현활동 무용수업 적용 및 개선 방안", 대한무용학회지, 제71권, 제3호, pp.91-117, 2013. 

  10. 임호용, 황청일, "대학 교양수업에서 교수자 발문행동에 대한 분석연구", 교육발전연구, 제26권, 제2호, pp.129-149, 2010. 

  11. 정희균, 소집단 자기주도학습 모형의 개발과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12. 조무남, "교양교육과 대학교육과정 정책", 체육연구, 제4권, 제1호, pp.91-136, 1994. 

  13. 조석민, 대학교양체육 수업만족이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미간행 교육대학원, 2010. 

  14. 함지선, 박현애, 김경숙, "교양체육 실기수업 참 여 전.후의 수업 이미지 탐색", 이화체육논집, 제12권, pp.1-14, 2009. 

  15. 홍미화, 교사의 실천적 지식으로 읽는 초등 사회과 수업, 한국교원대학교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2006. 

  16. F. Elbaz, Teacher thinking: A study of practical knowledge, New York: Nichols, 1983. 

  17. Y. S. Lincoln and E. G. Guba, Naturalistic inquiry, Beverly Hills, CA: Sage Publications, 1985. 

  18. M. Miles and A.M. Huberman, Qualitative Data Analysis,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1994. 

  19. L. Richards and J. M. Morse, Users guide for qualitative methods (2nd Ed.), Thousand Oaks, CA: Sage, 2007. 

  20. A. Strauss and J. Corbin,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New Deli: Sage publications, 1998.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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