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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FT 알고리즘 기반 터치인식
Touch Recognition based on SIFT Algorithm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8 no.11, 2013년, pp.69 - 75  

정성훈 (한성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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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터치스크린 시스템에 강한 잡음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안정적으로 터치를 인식하기 위하여 SIFT(Scale Invariant Feature Transform)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고안한 터치인식 방법을 소개한다. SIFT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하여 잡음에 강하며 다양한 크기의 터치를 효과적으로 추출하는 것이 가능하다. 제안한 방법을 검증하기 위하여 터치스크린 상에서 얻은 채널데이터를 이용하여 매트랩 상에서 터치인식을 시뮬레이션 해 보았다. 시뮬레이션 결과 강한 잡음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터치 크기와 방향에 상관없이 안정적으로 터치를 인식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그러나 터치인식 알고리즘을 실제 터치스크린 상에 구현한 결과 SIFT 알고리즘에서 사용하는 DoG(Difference of Gaussian) 연산에 많은 계산 량이 필요하여 실시간 터치인식에 문제가 발생하였다. 우리는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DoG의 빠른 근사 방법인 DoM(Difference of Mean)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troduces a touch recognition method for touch screen systems based on the SIFT(Scale Invariant Feature Transform) algorithm for stable touch recognition under strong noises. This method provides strong robustness against the noises and makes it possible to effectively extract the vario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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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적분이미지는 이미지를 x,y 축으로 미리 적분해 놓은 이미지로서 이를 이용하면 어떤 크기의 2D평균 필터도 동일한 시간 안에 빠르게 계산할 수 있다. 논문[6]은 [5]와 유사하게 적분이미지나 이동평균필터를 사용하여 빠르게 평균을 구하고 이러한 평균필터를 여러 번 적용하여 크기에 상관없이 제한된 시간 내에 가우시안과 유사한 가중치를 갖는 필터를 제공하는 방법이다. 논문[7]에서는 하나의 적분이미지로부터 여러 개의 2D 평균필터를 빠르게 계산하고 이를 누적함으로서 가우시안과 유사한 가중치를 갖는 필터를 제공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상호정전용량방식의 터치스크린에서 잡음이 심한 경우에도 터치 손가락이나 터치크기 그리고 손가락 방향에 상관없이 안정적으로 터치위치를 인식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이 알고리즘의 동작성을 테스트하였다. 이를 위하여 기존에 연구된 알고리즘들을 검토하여 SIFT 알고리즘의 특징점 추출 방법을 기반으로 터치인식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 본 절에서는 제안한 터치인식 알고리즘의 기본이 되는 SIFT 알고리즘과 실시간처리를 위하여 도입한 DoM 알고리즘에 대하여 설명한다.

가설 설정

  • 4. 찾은 극대점을 정렬하고 일정치 이하는 버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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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정전용량(self capacitance)방식은 어떠한 단점이 있는가? 정전용량의 변화를 측정하는 방식에는 크게 두 종류가 있는데, 투명전극필름 자체의 정전용량의 변화를 측정하는 자기정전용량(self capacitance)방식과 투명전극필름 사이의 정전용량 변화를 측정하는 상호정전용량(mutual capacitance)방식이 있다[1]. 자기정전용량방식은 터치에 따라 정전용량이 크게 바뀌기 때문에 신호대 잡음비가 좋은 장점을 가지나 멀티터치에서 고스트현상이 발생하는 단점이 있다. 이에 비하여 상호정전용량방식은 고스트현상이 발생하지 않으나 신호 대 잡음비가 낮기 때문에 잡음이 강한 곳에서 안정적으로 터치를 인식하기 어렵다.
터치스크린은 어떠한 장점이 있는가? 최근 들어 모바일 기기의 사용이 활성화 되면서 입력장치로 터치스크린이 각광받고 있다[1,2]. 터치스크린은 스크린 위에 터치를 인식할 수 있는 기능을 부가한 것으로 입력장치의 공간적 추가 배치를 최소화 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스크린 상에 직접 입력함으로 사용의 직관성과 편리성을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1,2]. 터치스크린에서 터치를 센싱하는 방법은 터치압력에 따른 저항의 변화를 측정하는 방식인 저항방식과 터치로 인하여 변화하는 정전용량을 측정하는 방법인 정전용량방식이 있다.
터치스크린에서 터치를 센싱하는 방법으로 무엇들이 있는가? 터치스크린은 스크린 위에 터치를 인식할 수 있는 기능을 부가한 것으로 입력장치의 공간적 추가 배치를 최소화 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스크린 상에 직접 입력함으로 사용의 직관성과 편리성을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1,2]. 터치스크린에서 터치를 센싱하는 방법은 터치압력에 따른 저항의 변화를 측정하는 방식인 저항방식과 터치로 인하여 변화하는 정전용량을 측정하는 방법인 정전용량방식이 있다. 정전용량방식은 압력을 가하지 않고 가볍게 터치만 해도 센싱이 되기 때문에 최근에는 주로 정전용량방식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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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F. Wang, X. Ren, and Z. Liu, "A Robust Blob Recognition and Tracking Method in Vision-based Multi-touch Technique," 2008 International Symposium on Parallel and Distributed Processing with Applications, pp. 971-974, 2008. 

  2. X. Wu, B. W. Lee, C. Joung, and S. Jang, "Touchware: a software based implementation for high resolution multi-touch applications," 2010 10th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and Information Technology (CIT 2010), pp. 1703-1710, 2010. 

  3. D. G. Lowe, "Distinctive Image Features from Scale-Invariant Keypoints,"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Vision, vol. 60, pp. 91-110, Nov. 2004. 

  4. P. Viola and M. Jones, "Rapid Object Detection using a Boosted Cascade of Simple Features," IEEE Conference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vol. 1, pp. 511-518, Dec. 2001. 

  5. M. Grabner, H. Grabner, and H. Bischof, "Fast approximated SIFT," 7th Asian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pp. 918-927, 2006 . 

  6. P. Kovesi, "Fast Almost-Gaussian Filtering," 2010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igital Image Computing: Techniques and Applications (DICTA), pp. 121-125, 2010. 

  7. E. Elboher and M. Werman, "Efficient and Accurate Gaussian Image Filtering Using Running Sums," 2012 12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Systems Design and Applications (ISDA), pp. 897-902,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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