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8 no.11, 2013년, pp.255 - 264
김재훈 (건국대학교 교육공학과) , 박영란 (건국대학교 교육공학과) , 임걸 (건국대학교 교육공학과)
This research was conducted to analyze parents' attitudes on the issues related to the Smart Education Initiative Korea. The questions included the usefulness of major digital tools for educational purposes, knowledge on the Smart Education, necessity for better educational methods, and Bring Your 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스마트 교육을 위해 어떤 준비가 필요한가? | 스마트 교육은 발전된 과학기술의 활용을 바탕으로 새롭고 개선된 교육을 추구하고 있다. 그런데, 비교적 단기간 내에 수업혁신을 추구하는 급격한 변화가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질 시점에, 이 같은 변화와 관련된 인적자원의 심리적, 행정적 준비는 인프라 및 수업모형 구축만큼 중요하고 의미 있다. 구체적으로, 교육시행의 주체인 교사, 학생, 학부모들이 새로운 변화에 대한 적응을 위해 대비해야 할 사항이 무엇인지, 변화를 위한 준비와 합의는 이루어졌는지 등을 파악하여 성공적 제도 정착을 도모하는 과정은 필수적이다. | |
스마트 교육은 무엇을 추구하는가? | 이와 관련하여 정부는 수년 내 전국의 초·중·고등학교에서 전면적인 “스마트교육”을 실시할 것을 예고하였다[1, 2, 3]. 스마트 교육은 발전된 과학기술의 활용을 바탕으로 새롭고 개선된 교육을 추구하고 있다. 그런데, 비교적 단기간 내에 수업혁신을 추구하는 급격한 변화가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질 시점에, 이 같은 변화와 관련된 인적자원의 심리적, 행정적 준비는 인프라 및 수업모형 구축만큼 중요하고 의미 있다. | |
스마트교육 실행계획으로 무엇이 선정되었는가? | 2011년 6월, 정부는 스마트교육 추진전략을 통해 수년 내 전국의 초·중·고등학교에서 전면적인 스마트교육을 실시할 것을 발표하였다[1]. 스마트교육 실행계획으로는 디지털 교과서 개발 및 적용, 온라인 수업 활성화, 온라인 평가체제 구축, 교육콘텐츠 공공목적 이용환경 조성, 정보통신 윤리교육 강화, 교원의 스마트교육 실천역량 강화, 그리고 클라우드 교육서비스 기반조성 등이 선정되었다[2]. 스마트교육 환경 하에서 학생들은 전통적인 수업방식의 틀에서 벗어나 창의성, 협업, 자기주도력, 정보기술 활용을 위한 탐구 등 주요한 역량 신장이 강조된다. |
Ministry of Education, Smart Education Initiative Strategy, 2011.
Ministry of Education, Smart Education Initiative Implementation Plan, 2011.
Digital Textbook: 450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Trial Application,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3081318365890507&outlink1
Parents Concern, Government Drive,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008&aid0003015111&sid1001
K. Oh and D. Han, "A Deep Understanding of Parents' Consciousness and Desires on Their Children's Schooling,"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Vol. 17, No. 3, pp 127-148, 2009.
SCHOOLCIO : BYOD Strategies, http://www.techlearning.com/features/0039/schoolcio--byod-strategies/52179
BYOD: An Opportunity Schools Cannot Afford to Miss, http://www.internetatschools.com/Articles/Editorial/Features/BYOD-An-Opportunity-Schools-Cannot-Afford-to-Miss-85929.aspx
J. Kim and H. Choo,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Educational Perception, Educational Expectation, and Educational Support Activities of Parents in Daegu," Journal of Secondary Education, Vol. 59, No. 3, pp 1031-1063, 2011.
A. Lareau, "Social Class Differences in Family-school Relationships: The Importance of Cultural Capital," Sociology of Education, Vol. 60, pp. 73-85, 1987.
M. Shim, "Parent Educational Supporting Activities for Their Children,"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Vol. 16, No. 2, pp 333-358, 2003.
H, Shin and I. Han, "The Effects of Parents' Socioeconomic Status on Parent Involvement in Elementary Schools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Parents' Social Network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Vol. 24, No. 3, pp. 349-374, 2011.
I. Park and H. Jeong, "An Analysis of Teachers', Students', and Parents of Students' Awareness on e-learning of the Elementary School Instruction Situ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12, No. 3, pp. 197-230, 2006.
H, Kwon, "Elementary School Teachers', Students' and Parents' Perception of Educational Functions of Digital Game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Vol. 21, No. 3, pp. 29-63, 2008.
S, Park, J, Kim and K. Lim, "Effects of Teachers' Personal Backgrounds and Understandings on Attitudes towards "Smart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5, No. 5, pp. 43-53, 201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