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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의 연령, 학력 및 소득수준에 따른 스마트교육 관련변인 태도분석
Analyses on Attitudes to Smart Education-related Variables Based on Parents' Age, Levels of Education and Income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8 no.11, 2013년, pp.255 - 264  

김재훈 (건국대학교 교육공학과) ,  박영란 (건국대학교 교육공학과) ,  임걸 (건국대학교 교육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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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부모들의 연령, 학력 및 소득수준에 따라 스마트교육과 관련된 주요 이슈에 대한 태도를 분석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설문내용으로는 주로 디지털 활용 교육효과, 스마트교육에 대한 이해도, 교육개선의 필요성, 그리고 태블릿PC의 개별구입 등과 관련된 것들이었다. 연구수행을 위해 서울시내 5개 초등학교로부터 수집된 432명의 학부모 설문결과가 활용되었다. 분석 결과 첫째, 학부모들은 태블릿 PC보다 일반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가능성에 보다 우호적이었으며, 휴대폰과 SNS의 교육효과에 대해서는 매우 부정적인 편이었다. 둘째, 스마트교육과 관련된 친숙도와 이해도는 어머니의 학력 및 가계수입과 비례하는 경향을 보였다. 셋째, 학부모들은 학교 교육방식의 변화 필요성, 그리고 학습자 측면에서는 자기주도 학습능력, 협력, 탐구능력, 창의성 등의 신장 필요성에 공감하였다. 넷째, BYOD 정책과 관련해서는 필요시 일정금액 한도 내에서 자녀에게 기기를 구입해 줄 수 있다는 의견이 우세하였다. 본 연구결과가 참조되어 학부모 의견이 적절히 반영된 스마트교육 시행이 요청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was conducted to analyze parents' attitudes on the issues related to the Smart Education Initiative Korea. The questions included the usefulness of major digital tools for educational purposes, knowledge on the Smart Education, necessity for better educational methods, and Bring Your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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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교육주체중 하나이며 학교 운영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는 집단인 학부모들의 이해와 지원이 필수적이라는 전제하에[5], 스마트교육 시행초기 단계의 논의사항으로 필요한 핵심 요소들에 대해 학부모들의 태도를 분석, 향후 스마트교육의 전면적 실시에 함의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구체적으로 데스크탑 PC, 태블릿 PC, 스마트폰, SNS를 비롯한 디지털 관련 기기 및 소프트웨어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의견, 스마트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 교육방법 개선 및 주요 교육변인의 신장 필요성, 교육기기 구입에 대한 의견 등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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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 교육을 위해 어떤 준비가 필요한가? 스마트 교육은 발전된 과학기술의 활용을 바탕으로 새롭고 개선된 교육을 추구하고 있다. 그런데, 비교적 단기간 내에 수업혁신을 추구하는 급격한 변화가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질 시점에, 이 같은 변화와 관련된 인적자원의 심리적, 행정적 준비는 인프라 및 수업모형 구축만큼 중요하고 의미 있다. 구체적으로, 교육시행의 주체인 교사, 학생, 학부모들이 새로운 변화에 대한 적응을 위해 대비해야 할 사항이 무엇인지, 변화를 위한 준비와 합의는 이루어졌는지 등을 파악하여 성공적 제도 정착을 도모하는 과정은 필수적이다.
스마트 교육은 무엇을 추구하는가? 이와 관련하여 정부는 수년 내 전국의 초·중·고등학교에서 전면적인 “스마트교육”을 실시할 것을 예고하였다[1, 2, 3]. 스마트 교육은 발전된 과학기술의 활용을 바탕으로 새롭고 개선된 교육을 추구하고 있다. 그런데, 비교적 단기간 내에 수업혁신을 추구하는 급격한 변화가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질 시점에, 이 같은 변화와 관련된 인적자원의 심리적, 행정적 준비는 인프라 및 수업모형 구축만큼 중요하고 의미 있다.
스마트교육 실행계획으로 무엇이 선정되었는가? 2011년 6월, 정부는 스마트교육 추진전략을 통해 수년 내 전국의 초·중·고등학교에서 전면적인 스마트교육을 실시할 것을 발표하였다[1]. 스마트교육 실행계획으로는 디지털 교과서 개발 및 적용, 온라인 수업 활성화, 온라인 평가체제 구축, 교육콘텐츠 공공목적 이용환경 조성, 정보통신 윤리교육 강화, 교원의 스마트교육 실천역량 강화, 그리고 클라우드 교육서비스 기반조성 등이 선정되었다[2]. 스마트교육 환경 하에서 학생들은 전통적인 수업방식의 틀에서 벗어나 창의성, 협업, 자기주도력, 정보기술 활용을 위한 탐구 등 주요한 역량 신장이 강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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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Ministry of Education, Smart Education Initiative Strategy, 2011. 

  2. Ministry of Education, Smart Education Initiative Implementation Plan, 2011. 

  3. Digital Textbook: 450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Trial Application,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3081318365890507&outlink1 

  4. Parents Concern, Government Drive,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008&aid0003015111&sid1001 

  5. K. Oh and D. Han, "A Deep Understanding of Parents' Consciousness and Desires on Their Children's Schooling,"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Vol. 17, No. 3, pp 127-148, 2009. 

  6. K. Lim, "Research on the Participation Types and Strategies for Facilitating Learning Based on the Analyses of Social Media Contents," Journal of Korea Contents Society, Vol. 11, No. 6, pp.495-509, 2011. 

  7. SCHOOLCIO : BYOD Strategies, http://www.techlearning.com/features/0039/schoolcio--byod-strategies/52179 

  8. BYOD: An Opportunity Schools Cannot Afford to Miss, http://www.internetatschools.com/Articles/Editorial/Features/BYOD-An-Opportunity-Schools-Cannot-Afford-to-Miss-85929.aspx 

  9. J. Kim and H. Choo,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Educational Perception, Educational Expectation, and Educational Support Activities of Parents in Daegu," Journal of Secondary Education, Vol. 59, No. 3, pp 1031-1063, 2011. 

  10. A. Lareau, "Social Class Differences in Family-school Relationships: The Importance of Cultural Capital," Sociology of Education, Vol. 60, pp. 73-85, 1987. 

  11. M. Shim, "Parent Educational Supporting Activities for Their Children,"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Vol. 16, No. 2, pp 333-358, 2003. 

  12. H, Shin and I. Han, "The Effects of Parents' Socioeconomic Status on Parent Involvement in Elementary Schools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Parents' Social Network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Vol. 24, No. 3, pp. 349-374, 2011. 

  13. I. Park and H. Jeong, "An Analysis of Teachers', Students', and Parents of Students' Awareness on e-learning of the Elementary School Instruction Situ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12, No. 3, pp. 197-230, 2006. 

  14. H, Kwon, "Elementary School Teachers', Students' and Parents' Perception of Educational Functions of Digital Game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Vol. 21, No. 3, pp. 29-63, 2008. 

  15. S, Park, J, Kim and K. Lim, "Effects of Teachers' Personal Backgrounds and Understandings on Attitudes towards "Smart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5, No. 5, pp. 43-53,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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