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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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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민간항공기구(ICAO)는 ASBU(Aviation System Block Upgrade)를 통해서 2013년부터 20년간 항공관련 데이터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을 채택하였다. 프로그램의 일부분으로써 SWIM(System Wide Information Management) 기술 개발을 통한 항공통신 데이터를 종합 관리하는 망에 대한 연구개발은 미국, 유럽 선진국들을 중심으로 진행 중이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선진국들의 개발 동향과 대등한 기술개발을 위해 SOA(Service Oriented Architecture) 개념을 적용한 항공 데이터 서비스 아키텍처 기술개발, 항공 데이터의 종합적 관리를 위한 미래형 데이터 관리 모델 개발, 기존의 항공 데이터 시스템과 연동을 위한 어댑터 기술 개발을 통하여 사용자 중심의 항공데이터 종합 관리망 기술을 개발하는 방법에 기반한 테스트베드 구축 방안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adopted the program to improve performance of aviation-related data systems through the ASBU for 20 years from 2013. Research and development for integrated management network of aeronautical telecommunication data through SWIM(System Wide Information Manag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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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독립적으로 구축되어 사용되고 있는 항공기내 통신, 항공기와 지상 간의 통신 그리고 지상 기관간 통신을 ASBU 개념에 부합하며 인터넷 통신망을 기본으로 하는 항공데이터 종합 관리망에 대한 테스트베드 구축 방안에 대해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항공 데이터 종합 관리망 구축을 위한 테스트베드의 환경과 계획을 연구하고, 레거시 항공관제시스템, 항공정보시스템, 기상시스템과의 연동성테스트를 위한 전략을 수립하여 핵심기능을 수반하는 테스트베드를 분석하고 설계하였다. 제안한 테스트베드 구축안을 이용하여 누구나 필요시 이용 가능한 국제 표준의 항공 데이터 종합 관리 기술 개발한다면 차세대 인프라 망 환경에 적합한 미들웨어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적시에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며, 이를 국제 표준화하여 국가 경쟁력을 강화 시킬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국가별 환경에 적합하게 수정 가능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통한 수출 시장 개척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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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국내에서 사용 중인 항공통신망에는 무엇이 있는가? 항공통신망은 국가차원의 ICAO 및 각국 정부가 관리하는 지상통신망인 AFTN, 항공정보통신망 및 항공이동통신망, 각 항공사 또는 항공사 그룹이 운영하고 있는 지상 통신망 및 항공이동통신망이 운영중이며 이러한 항공 통신망은 수 백개의 네트워크가 얽혀 있는 상태로 각 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에 따라 매번 상대방의 네트워크에 개별적으로 접속하는 형태를 보이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 사용 중인 항공통신망(AFTN, FOIS, FDT, SITA/ARINC 등)들은 목적에 따라 사용자가 선별해서 사용하고 있으며,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국내외 항공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신뢰도 및 안정성이 기본 적으로 수반되어야 한다[1].
기존의 항공통신망의 단점은 무엇인가? 기존의 항공통신망은 해당 정보가 필요한 기관간 또는 사용자간에 단독 연결망을 구성하여 운용하였기 때문에 기관 또는 사용자가 추가가 되면 선로를 추가로 개설해야 하는 비용적, 시간적인 소모가 많았으나, 항공데이터 종합관리망의 핵심개념인 항공용 인터넷인 IP 망을 구축하여 사용한다면 해당 기관 및 사용자는 IP 주소 접속을 통해 현재 상용 인터넷 망처럼 쉽게 정보에 접근하여 정보의 수정, 생성, 사용 등이 용이하다. 또한 이러한 항공용 인터넷 망은 초기 인프라 구축만 된다면 추후의 기관 또는 사용자의 추가는 현재 상용 인터넷 망처럼 저비용으로 손쉽게 구축이 가능할 것이다.
SWIM의 데이터 제공자는 어떤 방식으로 데이터를 제공하는가? 그리고 사용자나데이터 제공자들은 표준으로 이루어진 데이터 포맷을 이용하여 데이터 교환을 하게 된다. 데이터 제공자는 데이터를 기존의 point-to-point 방식으로 제공하는 것이 아니고 표준으로 되어있는 데이터 포맷을 이용하여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데이터를 제공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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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Todd A. Donovan, "Concept for an Integrated National Surveillance and Data Communication Infrastructure," in Proceeding of the Aerospace Conference, pp. 1-14, 2006. 

  2.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http://www.faa.gov. 

  3. EUROCONTROL, http://www.eurocontrol.int. 

  4. SELEX Sistemi Integrati. System Wide Information Management SUpported by Innovative Technologies. Available: http://www.swim-suit.aero. 

  5. Vikram Prabhu, Mark Simons, "NextGen and SWIM Evolution in the Mid-term," in Proceeding of the Integrated Communications, Navigation and Surveillance Conference, Arlington, pp. 1-11, 2009. 

  6. Judith Klein, Susan Morey, "Use of eram SWIM for NAS system enhancements," in Proceeding of Integrated Communications, Navigation and Surveillance Conference (ICNS), Herndon, pp. 1-8, 2011. 

  7. Jonathan Standley, "SWIM segment 2 deployment and utilization in NextGen R&D programs," in Proceeding of Integrated Communications, Navigation and Surveillance Conference(ICNS), Herndon, pp. 1-5, 2012. 

  8. Rosa M. N. Weber, "Airborne Technology for Advanced Vehicle Operations in the Next Generation ATS," in Proceeding of the 9th AIAA Aviation Technology, Integration, and Operations Conference(ATIO), South Carolina, pp. 1-15, 2009. 

  9. K. Balakrishnan, A. Leu, V. Prabhu, J.Veoni, "A framework for performance modeling of SWIM," in Proceeding of Integrated Communications, Navigation and Surveillance Conference(ICNS), Herndon, pp. 1-10,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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