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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차량용 사고 상황 감지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Motor Vehicle Emergency Situation Detection System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7 no.11, 2013년, pp.2677 - 2685  

강문설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Gwangju University) ,  김유신 (TDL(True Digital Leader))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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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에서 수집된 차량 운행 데이터는 차량에서 발생한 영상 데이터 및 센싱 데이터가 그대로 기록된 것이기 때문에 외부에서 차량에서 일어나는 일을 분석하여 판단할 수 있는 객관적인 데이터로 이용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차량의 움직임 및 운전자의 조작 상태를 감지하고 분석하여 실제 도로 상황에서 차량 충돌 사고가 발생했을 때, 차량의 움직임, 운전자의 각종 조작상태, 충돌 펄스 및 충돌과 관련된 신호들을 감지하고 저장하여 분석하는 사고 상황감지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제안한 시스템에서는 충돌 직전 운전자의 반응, 차량의 조작 상태 및 물리적인 움직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렇게 수집하여 분석한 차량 운행 데이터는 충돌 사고가 발생했을 때, 사고 원인을 규명하고 공정한 사고처리에 이용할 수 있으며, 운전자의 운전 습관을 파악하여 잘못된 운전 습관의 교정 및 유류비 절감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ar running data collected from the vehicle is a native image data and sensing data of it. Hence, it can be used as a set of objective data based on which events that took place outside the car can be analyzed and determined. In this paper, we designed and implemented a emergency situation detecti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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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속도 신호성분을 주파수 분석을 하였을 때, 첫 번째 피크가 위치하는 주파수 분포가 충돌 속도에 대한 상관 정보가 약하며 50 ~ 70Hz 사이에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 특정 주파수를 통해 충돌사고 판단이 가능하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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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보유량이 증가함에 따라 나타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국내외적으로 자동차 보유량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교통사고 발생과 이에 따른 사상자를 포함한 인적 경제적 피해규모가 증가하는 등 다양한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다. 2012년 기준으로 대한민국의 자동차 등록대수 1,887만대,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223,656건으로 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수와 부상자수는 각각 13.
차량용 블랙박스의 핵심은 무엇인가? 차량용 블랙박스의 핵심은 교통사고를 감지하고, 사고정보를 저장 및 분석하여, 사고원인을 식별하거나 운전자의 운전습관을 분석하여 개선하는 등 분석한 정보를 운용하는데 있다. 현재 교통사고 상황을 감지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대부분 운전석 또는 조수석의 에어백을 위한 전방 충돌센서, 측면 에어백 장착 차량은 측면 충돌센서 등을 이용하여 사고를 감지한다.
제안한 차량용 사고 상황 감지시스템은 어떤 정보를 제공하는가? 본 논문에서는 차량의 움직임 및 운전자의 조작 상태를 감지하고 분석하여 실제 도로 상황에서 차량 충돌사고가 발생했을 때, 차량의 움직임, 운전자의 각종 조작상태, 충돌 펄스 및 충돌과 관련된 신호들을 감지하고 저장하여 분석하는 차량용 사고 상황 감지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제안한 시스템에서는 충돌 직전 운전자의 반응과 차량의 조작 상태, 차량의 물리적인 움직임에 대한 정보, 즉 차량의 물리적 움직임과 관련있는 종 횡 가속도와 차속 데이터, 운전자의 조작 상태와 관련 있는 조향각, 방향등, 제동 및 가속 여부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이렇게 수집 및 분석한 정보는 충돌 사고가 발생했을 때 사고 원인을 규명하고 공정한 사고 처리에 이용할 수 있으며, 운전자의 운전 습관을 파악하여 잘못된 운전 습관의 교정 및 유류비 절감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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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e-National indicators : Occurrence of traffic accidents, http://www.index.go.kr/egams/index.jsp. 

  2. Donghyo Kim, Wonseop han, Inhwa Han, Sunchae Kim, Informed and intelligent traffic accident analysis system research and development,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pp.177, 2004. 

  3. Wonhee Lee, Inhwan Han, Development and test of a motor vehicle event data recorder,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Vol.218, No.9, pp.977-985, 2004. 9. 

  4. Wonhee Lee, Inhwan Han, Development of an Automobile Black Box for Reconstruction Analysis of Collision Accidents, Transaction of KASE, Vol. 12, No. 2, pp.205 214, 2004. 2. 

  5. JunYeung Min, Image processing-based transportation information collection and analysis of accidents and unexpected detection system technology trends, The Magazine of the IEEK, Vol. 39, No.12, pp.47-54, 2012. 12. 

  6. Sunyoung Kim, Younggo Gi, Smart car driver in an environment of context-aware service center proposal, Communications of the KIISE, Vol. 29, No. 9, pp.27-34, 2011. 9. 

  7. Seungjin Lee, Jongman park, Sungdae Jung, Sangsun Lee, The Reaearch of an Emergency Rescue System based on Black Box in vehicular Environment, KASE 2007 ITS Symposiums, pp.64-70, 2007. 8. 

  8. Doowy Kwon, Hoonjae Lee, Suhyun park, Kyeonghoon Do,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Motor Vehicle Emergency Situation Detection System using Accelerometer,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Sciences Conference , pp.200-202, 2010. 10. 

  9. Doowy Kwon, Hoonjae Lee, Suhyun park, Kyeonghoon Do, Blackbox-based a Vehicle Emergency Situation Detection and Notification System, The Journal of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14, No. 11, pp.2423-2428, 2010. 118. 

  10. Sung-Hwan Jung, Hoonwhan Lee, Detection Algorithm of Crossroad Traffic Accident using the Sequence of Traffic Lights, The KIPS Transactions : part B, Vol.16-B, No. 1, pp.17-24, 2009. 2. 

  11. Sunha Lee, Wooyoung Ahn, Hechan Kang, An Incident Detection method for Using Speed-Density Relation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4, No.2, pp.127-137, 2006. 4. 

  12. Wikipedia, http://ko.wikipedi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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