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입학사정관제 평가점수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 알고리즘 구현 연구
Study on realization for objective evaluation algorithm of grade by admission office system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4 no.6, 2013년, pp.1359 - 1368  

최승배 (동의대학교 데이터정보학과) ,  이영학 (동의대학교 교양교육원 교직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대학 입학사정관제는 기존의 대학입학제도에 대한 개선 방안으로 수능 위주의 학생선발에서 벗어나 학생부 (교과와 비교과)와 학생의 잠재력, 대학의 설립이념 등을 고려하여 대학입학제도에 대한 패러다임을 전환하려는 의도에서 도입되었다. 입학사정관제의 특징 중에 하나는 입학사정관제도에 의해서 선발된 학생들을 선발자체에 그치지 않고 추후 관리를 통하여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하고자 하는 것이다. 통상적으로 입학사정관제도에 의한 학생선발은 학생부 (서류전형)와 발표 토론 및 면접 등의 내용을 토대로 선발된다. 입학사정관제에 의한 학생들에 대한 평가는 주로 정성적인 평가이기 때문에 평가를 하는데 있어서 입학사정관의 주관이 개입되어 학생선발에 있어서 객관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문제점이 제기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입학사정관제에 의한 학생선발 과정에 있어서 학생들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학생선발의 객관성을 유지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admission officer system" has been introduced for the purpose of changing the paradigm from the "current admission system". This is because the current admission system mainly reflects the scholastic ability test (SAT) score regulating student selection for entering university. The admission of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 있는 내용은1) 각 모집단위 (세 명의 평가자가 평가한 그룹)별 평가점수를 이용하여 모집단위별 평가자의 일관성을 고려하고, 2) 세 명의 평가자의 평가점수에 대한 패턴을 고려하여 보편타당한 평가점수 도출을 위한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러한 알고리즘을 통하여 평가를 수행 함으로써1) 합리적이고 보편타당한 평가점수 산출에 의한 수험생들의 불이익 최소화, 2) 객관적인 평가 시스템을 이용한 학생선발, 3) 서류심사 및 면접심사의 보편타당한 평가에 대한 근거를 제공하는 기대효과가 있다.
  • 본 연구에서 제공하고 있는 알고리즘의 내용을 큰 틀에서 소개하고, 각 내용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보다 세부적으로 소개한다. 그리고 시각적인 이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 있는 알고리즘에 대한 분석 흐름도를 소개한다. 본 연구에서 구현된 알고리즘은 통계전문 패키지인 S-Plus에서 제공되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수행하였다.
  • 이 내용의 핵심은 입학사정관제에 의해서 학생선발을 하는데 있어서 평가 자료는 대부분 정성적인 것이기 때문에 평가를 하는데 있어서 입학사정관의 주관이 개입되어 학생들을 정확히 평가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입학사정관의 주관성을 배제하고 객관성을 유지할 수 있는 하나의 방안을 강구하고자 한다. 즉,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자 하는 것은 학생선발을 하는데 있어서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방안으로 첫째, 기존의 두 명으로 평가하는 것을 세 명으로 평가할 수 있는 제도를 제안하는 것이고, 둘째, 세 명의 평가자로 하여금 학생을 평가하도록 하여 만약 일치성이 떨어지는 평가자가 있는 경우 해당 평가자를 제외하고 나머지 두 명의 평가자의 점수를 이용하여 학생을 평가하는 것이다.
  • 이것은 평가를 수험생 관점에서 평가할 지, 심사자의 관점에서 평가할 지에 대한 문제이다. 본 연구는 심사자의 관점에서 연구된 것이다. 수험생 관점에서의 알고리즘은 다소 달라지는데 구현은 되어 있지만 논문의 구성 전개상 이는 생략한다.
  • 이러한 알고리즘을 통하여 평가를 수행 함으로써1) 합리적이고 보편타당한 평가점수 산출에 의한 수험생들의 불이익 최소화, 2) 객관적인 평가 시스템을 이용한 학생선발, 3) 서류심사 및 면접심사의 보편타당한 평가에 대한 근거를 제공하는 기대효과가 있다. 본 연구에서 제공하고 있는 알고리즘의 내용을 큰 틀에서 소개하고, 각 내용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보다 세부적으로 소개한다. 그리고 시각적인 이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 있는 알고리즘에 대한 분석 흐름도를 소개한다.
  • 본 연구의 내용은 입학사정관제 면접 또는 서류심사를 하는 과정에서 세 평가자가 있는 경우 평가자들 간의 주관이 개입될 소지가 있어 객관적으로 평가를 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내용은 입학사정관제에 한해서 적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세 명 이상의 심사위원에 대한 심사결과가 행해진 모든 분야에 적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 즉,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자 하는 것은 학생선발을 하는데 있어서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방안으로 첫째, 기존의 두 명으로 평가하는 것을 세 명으로 평가할 수 있는 제도를 제안하는 것이고, 둘째, 세 명의 평가자로 하여금 학생을 평가하도록 하여 만약 일치성이 떨어지는 평가자가 있는 경우 해당 평가자를 제외하고 나머지 두 명의 평가자의 점수를 이용하여 학생을 평가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제안하고 있는 두 가지 내용을 해결하기 위해서 객관적으로 수험생의 점수를 부여하는 알고리 즘을 개발하는데 있다.
  • 1이상으로 설정하였다. 이에 대한 이유는 가능한 한 정보의 손실을 막고 특별한 차이를 보이지 않을 경우 세 명 평가자 모두의 평가 결과를 활용하고자 함이다. 그러나 본 연구의 결과는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알고리즘에 의해서 결과만을 도출하는 식으로 되어 있어 어떤 특정한 언어로써 시스템화하지 못했다는 것과 극단적인 경우에 특정 학생이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점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 입학사정관제의 의의는 무엇인가? 대학 입학사정관제는 단순히 입학사정관 채용을 지원하는 수준을 넘어 초·중등교육과 대학교육이 함께 발전하는 선진형 대입전형 확산의 기반을 마련해 주는 데 그 의의가 있다 (Korean Council for University Education, 2013). 2004년 처음 제안된 대학 입학사정관제는 2008학년도 전국에서 10개 대학을 시작으로 도입돼 2013학년도에는 124개 대학 49,188명의 학생이 선발되었다 (Weekly Education Newspaper, 2013).
입학사정관제란 무엇인가? 입학사정관제는 대입 전형의 선진화를 위한 제도로서 입학사정관을 통하여 내신성적과 수능점수만으로 평가할 수 없었던 잠재능력과 소질, 가능성 등을 다각적으로 평가하고 판단하여 각 대학의 인재상 이나 모집단위 특성에 맞는 신입생을 선발하는 제도이다 (Korean Council for University Education, 2013). 입학사정관제 도입의 취지는 대학들이 성적 위주로 학생을 선발해 옴으로써 초·중등학교에서 지나친 점수 경쟁과 이에 따른 사교육의 병폐를 초래하였고, 잠재력과 능력을 가진 학생을 발굴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대학 입학사정관제의 목적은 무엇인가? 2004년 처음 제안된 대학 입학사정관제는 2008학년도 전국에서 10개 대학을 시작으로 도입돼 2013학년도에는 124개 대학 49,188명의 학생이 선발되었다 (Weekly Education Newspaper, 2013). 이 제도의 목적은 학교 교육을 정상화시키고, 성적위주의 선발제도에서 벗어나 학생의 잠재력, 대학의 설립이념 및 모집단위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생을 선발하는데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Cho, J. S. (2010). The influence analysis of admission variables on academic achievem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1, 729-736. 

  2. Choi, H. S. and Ha, J. C. (2012). Analysis of academic achievement based on the university admission factors -A university case in 2011-.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3, 343-351. 

  3. Choi, H. S., Song, K. M., Lee, B. R. and Kim, T. Y. (2008). Group-wise analysis of the relations between high school GPA, SAT score and grade at college.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0, 1449-1458. 

  4. Han, D. W. (2011). Curriculum development for education and training of admissions officer - J university case.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2, 857-866. 

  5. Jung, K. H., Kim, M. R. and Park, B. Y. (2009). Thesis and a management course for admission office system viewed through Japan case,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Seoul. 

  6. Kim, T. H., Yang, S. K. and Moon, S. B. (2009). Comparative studies of the American and Korean admissions officer training programs. Korean Journal of Comparative Education, 19, 107-134. 

  7. Korean Council for University Education (2013). Introduction background and purpose of admission office system. http://univ.kcue.or.kr/pageview.do?page/portal/ao/aoObject. [Online; accessed September 2013]. 

  8. Korean Council for University Education (2013). Definition of admission office system. http://univ.kcue.or.kr/pageview.do?page/portal/ao/aoInfo. [Online; accessed Sep tember 2013]. 

  9. Korean Council for University Education (2013). Example of abroad university for admission office system.http://univ.kcue.or.kr/pageview.do?page/portal/ao/aoCase. [Online; accessed September 2013]. 

  10. Ministry of Education (2013). Investigation material related to abolition of admission office system. http://www.moe.go.kr/web/45861/ko/board/view.do?bbsId295\&boardSeq42814. [Online; accessed September 2013]. 

  11. Shin, J. K. (2013). A study of college students who were granted special admissions for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4, 763-771. 

  12. Weekly Education Newspaper (2013). Discussion for an improvement device of admission office system. http://www.edu-week.com. [Online; accessed September 201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