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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6 no.5 = no.78, 2013년, pp.353 - 357
김정태 (Department of Mechanical System Design Engineering, Hongik University)
근래에 들어 철도 주변에 있는 부지와 철도차량기지 등에 산재되어 있는 유휴토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주택을 건설하려는 사회적 변화가 시도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철도차량기지 주변에 기 건설되어 있던 고층아파트 단지의 진동소음문제를 분석한 사례연구결과를 제시하고 이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사례로 등장하는 철도단지는 지하철의 차량기지에 있는 유휴공간을 적극적으로 활용코자 차량기지 상부에 16 개 동의 대단위 아파트 단지를 건설한 경우이다. 거주민은 정비기지에 철도차량이 진, 출입할 때마다 나타나는 소음진동으로 인해 열악한 주거상황을 호소해 오고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일차적으로 인공대지의 동적인 특성을 설명한 후 정비기지에 진출입하는 차량의 진동소음발생 특성을 기술한다. 발생원으로 인해 아파트 고층에서 진동, 소음을 측정하고 물리적 수준과 특징을 검토하였다.
Property development along railway lines is a critical issue at present. Because various railway lines exist in most large cities, there are numerous properties and open spaces to be developed for communities associated with these lines. The active development of railway properties can be a means 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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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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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대지를 칭하는 조건은 무엇인가? | 본 연구의 대상지역은 지하철 차량기지의 한쪽 편에 있는 나대지 위에 인공대지가 건설되어 있고, 그 상부에 15층 이상의 중층 아파트 16개 동이 건설되어 있는 대단위 거주지역이다. 아파트 구조물은 하중을 기초구조로 균등분포하기 위하여 아파트 단지의 전체바닥에는 1,200mm의 전위층이 설치되어 있다. 이것을 인공대지라 칭한다. | |
구조물의 폐해의 정도는 어떻게 나누어 볼 수 있는가? | 폐해의 정도에 있어서도, 심리적인 것은 사람마다 다르게 느낄 수 있는 불쾌감 등을 들 수 있으나, 생리적인 개인차는 별로 없다고 볼 수 있다. 구조물인 경우에는 폐해의 정도를 대체로 구조물 자체손상과 지반침하로 나누고 있으며 구조물 상태나 지반특성에 따라 일률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정확한 연구가 미흡한 형편이다. |
H.J. Eun, J.T. Kim (1995) Research on the high-speed railway based on environmental noise and vibration Criteria, Korea Train Express.
P.J. Remington (1976) Wheel/Rail Noise-Part I, II, III,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46, pp 359-379.
J.T. Kim (1997) A report for noise . vibration survey and reduction in yangcheon apartment complex, Hongik University Research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J.T. Kim (2002) Vibration influence evaluation for the apartments on the structure of the high-speed rail tunnel resides, Hongik University Rail and Transportation Institute.
J.T. Kim (2013) Vibration reduction for a railway depot building (II): design parameters, Journal of Korean Railway Society, to be appeared.
Ministry of Environment (1996) Cause Analysis due to Vibration Exposure.
P.M. Nelson (1987) Low Frequency Noise and Vibration from Train, Transportation Noise Reference Book, Butterworth, UK, Chapter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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