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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인공대지에 건설된 아파트의 방진대책(I): 진동소음 평가
Vibration Reduction for a Railway Depot Building (I): Vibration/Noise Evaluatio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6 no.5 = no.78, 2013년, pp.353 - 357  

김정태 (Department of Mechanical System Design Engineering, Hongik University)

초록

근래에 들어 철도 주변에 있는 부지와 철도차량기지 등에 산재되어 있는 유휴토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주택을 건설하려는 사회적 변화가 시도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철도차량기지 주변에 기 건설되어 있던 고층아파트 단지의 진동소음문제를 분석한 사례연구결과를 제시하고 이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사례로 등장하는 철도단지는 지하철의 차량기지에 있는 유휴공간을 적극적으로 활용코자 차량기지 상부에 16 개 동의 대단위 아파트 단지를 건설한 경우이다. 거주민은 정비기지에 철도차량이 진, 출입할 때마다 나타나는 소음진동으로 인해 열악한 주거상황을 호소해 오고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일차적으로 인공대지의 동적인 특성을 설명한 후 정비기지에 진출입하는 차량의 진동소음발생 특성을 기술한다. 발생원으로 인해 아파트 고층에서 진동, 소음을 측정하고 물리적 수준과 특징을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perty development along railway lines is a critical issue at present. Because various railway lines exist in most large cities, there are numerous properties and open spaces to be developed for communities associated with these lines. The active development of railway properties can be a means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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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검토된 내용은 차량기지에 철도차량이 진출입할 시에 발생되는 소음, 진동의 크기를 설명하고자 한다. 철도 차량 주행시 나타나는 진동과 소음관련 연구는 Remington 등에 의해 활발히 연구수행된 자료들이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관련자료를 활용하여 측정결과를 분석하고 도출하고자 한다[2].
  • 본 논문에서는 인공대지 위에 신축되어 있는 1,000 여세대의 아파트의 소음, 진동문제를 검토하였다. 해당아파트 단지는 차량기지의 인공대지 위에 놓여져 있는 관계로 주민들의 불편한 환경요소로 되어있다.
  • 철도 차량 주행시 나타나는 진동과 소음관련 연구는 Remington 등에 의해 활발히 연구수행된 자료들이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관련자료를 활용하여 측정결과를 분석하고 도출하고자 한다[2]. 이와 함께 철도변에 존재하는 토지의 활용을 위해 건축물 신축 시 합리적이고 적용 가능한 소음, 진동 방지대책을 제시함으로써, 민원을 최소화 시키고 쾌적한 주거 환경을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검토된 내용은 차량기지에 철도차량이 진출입할 시에 발생되는 소음, 진동의 크기를 설명하고자 한다. 철도 차량 주행시 나타나는 진동과 소음관련 연구는 Remington 등에 의해 활발히 연구수행된 자료들이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관련자료를 활용하여 측정결과를 분석하고 도출하고자 한다[2]. 이와 함께 철도변에 존재하는 토지의 활용을 위해 건축물 신축 시 합리적이고 적용 가능한 소음, 진동 방지대책을 제시함으로써, 민원을 최소화 시키고 쾌적한 주거 환경을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차량 진출입 구간 중 아파트 하부의 위치에 있는 검수고 구간은 레일이 일직선으로 놓여져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레일의 곡선부 효과는 고려치 않았다. 아파트내부는 가급적 입주가 되지 않고 비어있는 가구를 대상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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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공대지를 칭하는 조건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대상지역은 지하철 차량기지의 한쪽 편에 있는 나대지 위에 인공대지가 건설되어 있고, 그 상부에 15층 이상의 중층 아파트 16개 동이 건설되어 있는 대단위 거주지역이다. 아파트 구조물은 하중을 기초구조로 균등분포하기 위하여 아파트 단지의 전체바닥에는 1,200mm의 전위층이 설치되어 있다. 이것을 인공대지라 칭한다.
구조물의 폐해의 정도는 어떻게 나누어 볼 수 있는가? 폐해의 정도에 있어서도, 심리적인 것은 사람마다 다르게 느낄 수 있는 불쾌감 등을 들 수 있으나, 생리적인 개인차는 별로 없다고 볼 수 있다. 구조물인 경우에는 폐해의 정도를 대체로 구조물 자체손상과 지반침하로 나누고 있으며 구조물 상태나 지반특성에 따라 일률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정확한 연구가 미흡한 형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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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H.J. Eun, J.T. Kim (1995) Research on the high-speed railway based on environmental noise and vibration Criteria, Korea Train Express. 

  2. P.J. Remington (1976) Wheel/Rail Noise-Part I, II, III,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46, pp 359-379. 

  3. J.T. Kim (1997) A report for noise . vibration survey and reduction in yangcheon apartment complex, Hongik University Research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4. J.T. Kim (2002) Vibration influence evaluation for the apartments on the structure of the high-speed rail tunnel resides, Hongik University Rail and Transportation Institute. 

  5. J.T. Kim (2013) Vibration reduction for a railway depot building (II): design parameters, Journal of Korean Railway Society, to be appeared. 

  6. Ministry of Environment (1996) Cause Analysis due to Vibration Exposure. 

  7. P.M. Nelson (1987) Low Frequency Noise and Vibration from Train, Transportation Noise Reference Book, Butterworth, UK, Chapter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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