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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화물 시간가치의 적정 크기와 적용 가능 범위 연구
A Study of Appropriate Amounts and Applicable Ranges of the Travel Time Values of Good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6 no.5 = no.78, 2013년, pp.418 - 429  

최창호 (Department of Logistics and Transpo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  박동주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The University of Seoul)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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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화물의 운송수단별로 통행시간가치가 어느 정도 크기로 수렴되는 것이 적정한 지를 평가해보고, 아울러 시간가치를 어느 정도의 범위 안에서 적용하는 것이 합리적인지를 강구하였다. 연구의 결과 화물차를 이용한 도로운송은 적정 시간가치의 크기와 범위의 도출이 가능하나, 철도와 내륙수로 해운, 항공운송 등은 도출에 한계가 있었다. 도로운송 화물의 적정 시간가치 크기는 20,000원/대 시간이며, 가변적 요소까지를 감안하였을 때 적용 가능한 범위의 분포는 17,000~23,000원/대 시간이다. 아울러 시간가치의 산정 방법은 도로운송의 경우 임금율법이 적정하나 철도, 내륙수로, 해운, 항공 운송 등은 적용 목적과 대상 화물의 특성을 반영하여 한계대체율법을 사용하는 방안이 합리적임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ssesses the appropriate amounts and applicable ranges of travel time values for freight transport modes in Korea. The findings suggest that it is possible to determine appropriate sizes and applicable ranges of travel time values of goods set for road transport mode (i.e. truck), wherea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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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논문의 구성은 2장에서 시간가치의 산정 방법과 주요 이슈를 살펴보고 그 동안 국내·외에서 시행된 시간가치 연구를 정리한다. 또한 최근의 국가별 시간가치의 적용기준과 변화 추세를 파악한다. 2장을 통해 시간가치 연구 경향과 문제점 해결 방향, 그리고 시간가치 크기의 변화를 파악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화물운송의 시간가치가 어느 정도 크기의 수준으로 수렴되는 것이 적정한지를 평가해보고 도출된 시간가치를 적정한 범위 내에서 적용하도록 하는 방안을 강구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국내·외 투자평가편람과 학술연구 사례를 토대로 화물운송 시간가치의 적정 크기와 적용 가능한 범위를 제시하였다.
  • 3장은 본 연구의 중심부분이며 2장의 연구를 토대로 SOC 투자평가에 적용하는 시간가치의 적정 수준과 학술연구를 근간으로 하는 시간가치의 적정 크기를 제시한다. 아울러 화물의 다양한 품목과 운송 특성에 따른 오차가 감안되도록 시간가치 적용의 상한과 하한 값의 분포인 적용 범위를 제시토록 한다.
  • 다음으로 철도와 내륙수로/해운, 항공 등 기타 수단에 대해서는 임금율법 적용이 어렵고, 학술연구 사례를 통한 적정한 시간가치 도출도 어렵다는 것도 나타났다. 이를 해소하는 방안으로 본 연구는 화물차 이외의 기타 수단에 대해서는 시간가치를 적용하려는 목적과 대상 화물품목의 특성을 반영하여 개별적으로 산정해서 적용하는 것을 제안한다. 즉, 철도와 내륙수로, 해운, 항공 운송은 한계대체율법을 적용하는 방안이다.
  • 화물운송의 시간가치를 산정하는 목적은 운송중인 화물의 가치를 제대로 반영하여 SOC 투자평가에의 적합성을 확보하거나 교통 혼잡에 따른 손실을 평가하려는 것이다. 따라서 화물운송의 시간가치는 과다하게 평가되어서도 반대로 과소 추정되어서도 아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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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금율법 어떻게 산정되는가? 하지만 임금율법의 적용에 대한 논란도 있다. 임금율법은 화물차 운송업에 속한 근로자의 월평균 급여를 기준으로 시간가치를 산정하며, 운송중인 화물의 가치 등 다른 요소는 반영되지 않는다. 즉, 임금율법은 화물자체의 시간가치, 화물운송수단의 기회비용 등이 제외되는 근본적인 한계가 있음이 강조된다.
임금율법의 산정 방식을 보완하기 위한 산정방법은? 하지만 임금율법만을 적용하는 것에 대한 논란도 제기되고 있다. 외국의 경우는 도로를 이용하여 운송되는 화물(이하 ‘도로운송’또는 ‘도로’로 표기)에 대해서는 임금율법의 산정 방식을 보완하기도 하며 철도, 내륙수로, 해운, 항공 등으로 운송되는 화물에 대해서는 ‘한계대체율법’이라는 새로운 산정방법을 적용하는 경우도 있다.
운송 중에 발생하는 화물의 시간가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까닭은? 운송 중에 발생하는 화물의 시간가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는 소득증대에 따라 화물 물동량이 증가하고 화물의 고유 가치 또한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국가교통D/B에서도 장래 통행량의 추이가 여객통행은 점차 감소하는 반면 화물운송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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