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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연성해석을 통한 메인스타팅 에어밸브의 경량화설계
Lightweight Design of a Main Starting Air Valve through FSI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11, 2013년, pp.5371 - 5376  

이권희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  장병현 ((주)센트랄)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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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인스타팅 에어밸브는 선박에서 최초 시동을 위해 장착되는 요소로서 운전 시에는 공기를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 개발된 50A 메인스타팅 에어밸브의 형상을 기초로 80A 메인스타팅 에어밸브의 기초설계를 제시하였고, 80A 메인스타팅 에어밸브의 개념설계는 CATIA를 이용하여 완성되었다. 그리고 압력분포 및 속도분포등의 유동특성을 검토하기 위해서 유동해석을 수행하였고, 이어서 FSI를 이용한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이상의 수치해석을 위하여 ANSYS 및 ANSYS CFX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밸브 몸체의 과도한 중량은 인접 구조요소의 강도를 저해시킬 수 있고 유동특성에도 좋지 못한 영향을 줄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80A 밸브의 경량화 설계를 강도성능의 요구조건을 고려하여 제시하였다. 최종 제시한 밸브는 7kg의 경량화를 이루었고 최대응력도 설계기준을 만족시켰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ole of a main starting air valve is to supply compressed air to the diesel engine for starting the stopped diesel engine of a ship and cut off the air during normal operation. In this study, the main starting air valve with 80mm size was designed based on the developed valve with 50mm size.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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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밸브의 유동특성과 구조적 안정성을 함께 고려하고 동시에 경량화를 수행한 연구[4, 5]는 많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메인스타팅 에어밸브의 국산화 기술 확보를 위해 기 개발된 소형의 밸브를 기초로 하고, 이 밸브와 개발되는 밸브의 유동 및 구조 안정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메인스타팅 에어밸브의 경량화 설계를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작동유체는 에어의 이상기체를 사용하였고 비압축성 유동 및 정상상태로 가정하였다. 그리고 ANSYS CFX의 k-ε 난류모델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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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용 메인스타팅 에어밸브란 무엇인가? 선박용 메인스타팅 에어밸브는 정지된 선박의 최초 시동을 위해 필요한 기계요소이다. 메인스타팅 에어밸브는 바디, 디스크 그리고 시트로 구성된다.
메인스타팅 에어밸브는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선박용 메인스타팅 에어밸브는 정지된 선박의 최초 시동을 위해 필요한 기계요소이다. 메인스타팅 에어밸브는 바디, 디스크 그리고 시트로 구성된다. 메인스타팅 에어 밸브는 엔진의 최초 시동을 위하여 공기압축기에서 밸브로 공급된 고압의 압축공기를 직접 그 상태의 압력으로 공급하지 않고 구동조건을 만족하였을 때 엔진으로 압력을 송출하는 유랑제어 밸브의 역할을 수행한다 [1].
메인스타팅 에어밸브의 작동원리는? 메인스타팅 에어밸브의 작동원리는 다음과 같다. 최초 디스크의 외부와 내부가 디스크 시트를 통해 단절된 상태로 정지되어있다. 공기압축기로부터 압축공기 30bar를 받아 컨트롤 밸브를 통하여 디스크 내ㆍ외부로 송출되어 압력이 평형상태를 유지한다. 이 때 디스크 내부는 컨트롤 밸브[2, 3]를 통하여 밸브 외부로 압력이 점차 빠져나가게 되면서 디스크 외부와 내부 압력차가 발생한다. 디스크 내ㆍ외부 압력 평형으로 인해 정지되어있던 디스크가 내부 압력이 점차 감소하게 되면서 디스크 외부압력이 디스크시트를 밀어 디스크가 개방된다. 디스크를 빠져 나온 압축공기가 엔진으로 송출되어 엔진이 원활히 작동될 수 있도록 압축공기를 공급한다. 압축공기 송출 후 디스크 내부의 스프링의 복원력에 의해서 디스크가 다시 하강하게 되고 압축공기의 공급을 중지하게 된다. 메인스타팅 에어밸브는 유량조절의 목적보다는 엔진에 압축공기를 공급 및 차단하는 역할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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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ang, B.H., Heo, J.I. and Lee, K.H. "Structural Design of a Main Starting Air Valve," Proc. 10th WSEA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Fluid Mechanics, Milan, Italy, pp. 89-93. 2013. 

  2. Ko, G. C. Control Valve Handbook, Hong Rung, Seoul, Korea. 2007. 

  3. Smith, P. Valve Selection Handbook, Elevier, USA, pp. 1-45. 2004. DOI: http://dx.doi.org/10.1016/B978-075067717-2/50001-8 

  4. Lee, J.H. and Lee, K.H. "Prediction of the Resistance Coefficient in a Segment Ball Valve,"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4, No. 2, pp. 185-188. 2010. DOI: http://dx.doi.org/10.1007/s12206-009-1138-1 

  5. Lee, J.H. and Lee, K.H. "Shape Optimization of a Segment Ball Valve Using Metamodels,"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4, No. 7, pp. 553-558. DOI: http://dx.doi.org/10.5394/KINPR.2010.34.7.553 

  6. Kang, S. M. and Lee, B. H., 2009, "A Numerical study on Flow Chracteristics through an Industrial Safety Relief Valve," Journal of Marine Engineering, Vol. 33, No. 5, pp.696-704. 2010. 

  7. ANSYS, Inc.(2007), ANSYS CFX 11.0 User's Manual. 

  8. Lee. J.H., Jung, J.W., Kim, Y.K. and Ko S.J. "Representation of Wind Characteristics of Neutral Atmosphere Boundary Layer Using k- ${\varepsilon}$ Turbulent Model," Transactions of Wind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ol. 14, No. 2, pp. 71-78.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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