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에서 철도부지 상부에 인공지반을 구축하고, 인공지반 위에 복합주거타운을 건설하는 정책이 추진되고 있다. 이에 상부 구조물 및 인공지반을 지지할 수 있는 적합한 기초형식이 요구되는데, 철로와 철로 사이의 좁은 공간에 급속 시공 가능한 기초 형식 중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마이크로파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주기초로 마이크로파일이 사용될 경우 기초 시공비가 크게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마이크로파일의 경제성 및 지지력을 향상시키면서 철도상부 인공지반에 적합한 신개념 마이크로파일을 제안하였다. 신개념 마이크로파일은 지반을 Jet Grouting 공법을 이용하여 지반의 일정 영역을 고결시킨 뒤 강봉을 시공하는 방법에 Jet Grouting 시 말뚝체를 파형(waveform)의 형상으로 시공하여 지지력을 향상시키고 기존 마이크로파일 대비 말뚝의 전체 길이를 줄여 경제성을 높이고자 한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2차원 축대칭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여 이러한 파형 마이크로 파일의 지지거동을 분석하였다. 해석 결과 파형 마이크로파일은 일반 마이크로파일에 비해 길이가 15% 정도 감소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설계하중에서 변위가 감소하여 지지력 및 경제성 측면에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파형 마이크로파일의 요철에 의한 주면 마찰력 증가효과는 상대적으로 연약한 토층에서 큰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국내에서 철도부지 상부에 인공지반을 구축하고, 인공지반 위에 복합주거타운을 건설하는 정책이 추진되고 있다. 이에 상부 구조물 및 인공지반을 지지할 수 있는 적합한 기초형식이 요구되는데, 철로와 철로 사이의 좁은 공간에 급속 시공 가능한 기초 형식 중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마이크로파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주기초로 마이크로파일이 사용될 경우 기초 시공비가 크게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마이크로파일의 경제성 및 지지력을 향상시키면서 철도상부 인공지반에 적합한 신개념 마이크로파일을 제안하였다. 신개념 마이크로파일은 지반을 Jet Grouting 공법을 이용하여 지반의 일정 영역을 고결시킨 뒤 강봉을 시공하는 방법에 Jet Grouting 시 말뚝체를 파형(waveform)의 형상으로 시공하여 지지력을 향상시키고 기존 마이크로파일 대비 말뚝의 전체 길이를 줄여 경제성을 높이고자 한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2차원 축대칭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여 이러한 파형 마이크로 파일의 지지거동을 분석하였다. 해석 결과 파형 마이크로파일은 일반 마이크로파일에 비해 길이가 15% 정도 감소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설계하중에서 변위가 감소하여 지지력 및 경제성 측면에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파형 마이크로파일의 요철에 의한 주면 마찰력 증가효과는 상대적으로 연약한 토층에서 큰 것으로 나타났다.
Recently in Korea, the policy is being proceeded to build a intergenerational housing on artificial ground of railroad site for utilizing rental house. Due to narrow space of rail road site, suitable method have to be developed such as micropiles which is known as a method of a fast construction. Ho...
Recently in Korea, the policy is being proceeded to build a intergenerational housing on artificial ground of railroad site for utilizing rental house. Due to narrow space of rail road site, suitable method have to be developed such as micropiles which is known as a method of a fast construction. However, If micropile is used as foundations for the super structure, construction cost is increases compared with other pile. Consequently, new concept micropile proposed to improve both bearing capacity and cost efficiency of general micropile. New concept micropile consists of waveform cement grout surrounding tread bar that formed by grouting the soil layer with jet grouting method as control the grout pressure and flow. The micropile with waveform is expected to decrease the construction cost by cut down pile length of general micropile. This paper examined the behavior of the new concept micropile with waveform subjected to axial load using two-dimensional axisymmetric numerical analyses method. According to the numerical result, there will cost effectiveness as the pile displacement decreased despite the length of waveform micropile is down about 5% from a general micropile under the same loading condition. Also, the effect of skin friction force which mobilized from the waveform of micropile appeared at relatively soft ground.
Recently in Korea, the policy is being proceeded to build a intergenerational housing on artificial ground of railroad site for utilizing rental house. Due to narrow space of rail road site, suitable method have to be developed such as micropiles which is known as a method of a fast construction. However, If micropile is used as foundations for the super structure, construction cost is increases compared with other pile. Consequently, new concept micropile proposed to improve both bearing capacity and cost efficiency of general micropile. New concept micropile consists of waveform cement grout surrounding tread bar that formed by grouting the soil layer with jet grouting method as control the grout pressure and flow. The micropile with waveform is expected to decrease the construction cost by cut down pile length of general micropile. This paper examined the behavior of the new concept micropile with waveform subjected to axial load using two-dimensional axisymmetric numerical analyses method. According to the numerical result, there will cost effectiveness as the pile displacement decreased despite the length of waveform micropile is down about 5% from a general micropile under the same loading condition. Also, the effect of skin friction force which mobilized from the waveform of micropile appeared at relatively soft grou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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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2에서 보여주고 있는 Jet grouting 공법을 활용하여 생성한다. 본 연구에서는 Soil jet grouting 또는 Soilcrete라고도 알려져 있는 본 공법을 활용해 마이크로파일 시공을 위한 천공단계에서 천공경 주변의 토사를 고결시킴과 동시에 소요의 압력을 가하여 파형을 생성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점차 마이크로파일의 적용이 기존의 보강기초 뿐만 아니라 지반개량, 지중 연속벽, 차수벽 및 직접기초로의 범위가 확대되고 있으므로, 그라우트체를 지지 저항체로 거동할 수 있도록 한다면 마이크로파일의 지지 저항성능 개선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 마이크로파일, 일반 Jet grouting파일, 그리고 파형 마이크로파일의 지지거동과 파형 마이크로파일의 적용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로부터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파형 마이크로파일의 적용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수치해석을 통해 지지력 발현 양상을 관찰하고, 요철 길이와 간격 등에 따른 지지력 변화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자 하는 신개념 마이크로파일은 토사층의 일정영역을 고결시키기 위한 Jet grouting을 통해 그라우트체를 파형(waveform)의 형상으로 시공하는 파형 마이크로파일이다. 본 파형 마이크로파일은 파형요철을 통해 기존 마이크로파일 대비 지지력을 향상시키고 말뚝의 길이를 줄여 경제성을 향상시키고자 한 방법이다. Fig.
가설 설정
또한 Model-B와 Model-C의 Jet grouting을 적용한 마이크로파일의 경우 Jet grouting의 시공 가능 깊이 및 일반 마이크로파일 대비 경제성을 고려하여 풍화암 상단(파일근입깊이=13.7m)까지 근입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제안 방법
우선, 파형이 없는 Model-A와 Model-B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파형 마이크로파일은 요철의 길이(L)과 간격(S)를 각각 2가지씩 변화시키며 (Model-C1)~(Model-C-4)의 4가지 해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지지거동 비교를 위하여 요철이 없는 마이크로파일(Model-C-N)를 함께 해석하였다.
그리고, 파형 마이크로파일은 요철의 길이(L)과 간격(S)를 각각 2가지씩 변화시키며 (Model-C1)~(Model-C-4)의 4가지 해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지지거동 비교를 위하여 요철이 없는 마이크로파일(Model-C-N)를 함께 해석하였다. 이에 따라, 총 7가지의 해석을 수행하여 마이크로파일의 지지거동을 분석하였다.
요소망 작성에 이용된 요소는 15절점 삼각형 요소를 적용하였다. 말뚝 중앙으로부터 좌우 경계면까지의 거리는 5m를 적용하여 경계면 영향을 배제하였다. 하부경계면은 지표면으로부터 20m 깊이를 적용하였다.
해석조건은 2차원 축대칭 조건을 적용하여 말뚝과 지층의 반단면을 모델링하였다. 요소망 작성에 이용된 요소는 15절점 삼각형 요소를 적용하였다. 말뚝 중앙으로부터 좌우 경계면까지의 거리는 5m를 적용하여 경계면 영향을 배제하였다.
해석은 Table 1에 정리한 것을 토대로 하여 수행하였다. 우선, 파형이 없는 Model-A와 Model-B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파형 마이크로파일은 요철의 길이(L)과 간격(S)를 각각 2가지씩 변화시키며 (Model-C1)~(Model-C-4)의 4가지 해석을 수행하였다.
축하중 재하는 변위제어 방법을 적용하여 말뚝두부의 변위를 하향으로 증가시켰다. 이 때, 재하위치에 발생하는 반력을 이용하여 말뚝두부의 하중-변위 곡선을 도출하였다.
또한, 지지거동 비교를 위하여 요철이 없는 마이크로파일(Model-C-N)를 함께 해석하였다. 이에 따라, 총 7가지의 해석을 수행하여 마이크로파일의 지지거동을 분석하였다.
위와 같이, 마이크로파일의 성능을 개선시키기 위해 마이크로파일의 구조 및 배열 개선 방안들이 다양하게 제안되었으나, 경제성과 지지력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방법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Jet grouting 및 그라우팅 형상 변화를 통해 신개념 마이크로파일을 제안하였으며, 수치해석을 통해 본 연구에서 제안된 신개념 마이크로파일의 지지력 향상 효과를 기존 마이크로파일과 비교 분석하였다.
축하중 재하는 변위제어 방법을 적용하여 말뚝두부의 변위를 하향으로 증가시켰다. 이 때, 재하위치에 발생하는 반력을 이용하여 말뚝두부의 하중-변위 곡선을 도출하였다.
8은 일반 마이크로파일의 축하중 전이곡선이다. 축하중값은 강봉 내에 발생한 축응력값을 하중으로 환산하여 계산하였다. 축하중 분포를 보면 변위 15~20mm, 20~25mm 구간의 두부 축하중 증가크기가 0~5mm, 5~10mm구간의 축하중 증가정도에 비하여 작아졌다.
파형 마이크로파일의 주면마찰력 증대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Fig. 11과 같이 파일두부변위가 10mm인 경우의 축하중 전이곡선을 비교하였다. Model-A의 경우 주면마찰력 크기가 작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것은 그라우트체의 직경이 Model-C에 비하여 작아 주면면적이 작아졌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8[11] 프로그램이다. 해석조건은 2차원 축대칭 조건을 적용하여 말뚝과 지층의 반단면을 모델링하였다. 요소망 작성에 이용된 요소는 15절점 삼각형 요소를 적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5mm를 적용하였다. Model-A의 그라우트체 직경은 기성 케이싱의 직경을 고려하여 177.5mm를 적용하였다. 그리고, Model-B의 그라우트체 직경은 500mm이다.
그라우트체의 강도(fck)는 Model-A의 경우 35MPa, 그 외의 경우 10MPa을 적용하였다. 파일의 지반근입깊이는 Model-A의 일반 마이크로파일의 경우 설계하중으로 가정한 약 1000kN의 지반지지력이 발현되는 깊이인 16m로 산정하였다.
이것은 최종적인 재료항복 상태에서는 요철이 파일 재료강도에 기여하지 못하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본 해석조건에서 파일의 지반 근입깊이는 파일 직경(그라우트체 포함)의 103배(Model-A) 또는 45배(Model-C)이다. 즉, 파일직경에 비해 근입깊이가 매우 깊기 때문에 지반지지력이 극한값에 도달하기 전에 파일재료항복이 발생하였다.
수치해석에 적용한 지층 조건은 행복주택 시범사업의 1차 선정지구인 오류동 역사 부근의 지반 조건을 적용하였다. 지층 구성은 Fig.
이론/모형
Table 2와 Table 3은 해석에 이용된 입력물성값으로서 각각 지반과 말뚝의 입력물성값을 보여준다. 구성모델은 지반과 말뚝재료에 대하여 Mohr-Coulomb 탄소성 모델을 적용하였다. 그라우트의 인장강도값은 일반적으로 압축강도의 7~11%의 값을 가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본 해석에서는 압축강도의 1/10값을 입력하였다[12].
성능/효과
1. 말뚝두부에서의 축하중-변위 곡선을 비교한 결과, 설계하중으로 가정한 1000kN에서는 파형 마이크로파일이 일반 마이크로파일에 비해 약 40% 정도의 변위 감소 효과가 나타나 큰 지지력 향상 효과를 나타내었다. 또한, 파형 마이크로파일이 길이가 일반 마이크로파일 대비 2.
2. 파형 마이크로파일의 해석결과 동일한 요철간격에서 요철길이가 2배 증가함에 따라 말뚝 두부변위값은 평균 4.3% 감소하였으며, 동일한 요철길이에서 요철간격이 1/5로 감소함에 따라 변위값은 평균 11.8% 감소하였다. 그러므로 요철길이가 증가하거나, 요철간격이 감소할수록 파형 마이크로파일의 지지력이 증가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3. 파형 마이크로파일의 경우 본 해석조건에서 상대적으로 연약한 표토층 부근에서는 요철부가 주면마찰력을 증가시키는 결과를 보여주었으나, 단단한 하부층에서는 요철부의 유무에 관계없이 동일한 주면 마찰력 크기를 나타내었다. 그러므로 향후 추가적인 해석 및 실험을 통하여 파형 마이크로파일의 최적 형상 및 적용 가능한 지반조건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
두부변위는 Model-A, Model-C, 그리고 Model-B의 순서대로 크게 나타났다. Model-C의 평균 변위는 Model-A에 비하여 31% 감소하여, 파형 마이크로파일이 길이가 일반 마이크로파일 대비 2.3m, 약 15% 정도 짧아졌음에도 불구하고 기존 마이크로파일에 비하여 지지성능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Model-C의 경우 동일한 요철간격(S)에서 요철길이(L)가 1D1에서 2D1으로 2배 증가함에 따라 변위값은 평균 4.
축하중은 점차 증가하다가 변위가 30~40mm범위에 도달하였을 때 극한값이 나타난다. 극한값의 크기는 Model-B, Model-C (Model-C-1과 Model-C-N), 그리고 Model-A 순으로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각 3720kN, 2450kN, 그리고 2310kN이었다. 주목할 것은 Model-C의 극한값은 요철의 유무에 관계없이 서로 일치하였다.
다만, 재료항복이 발생하기 전의 말뚝변위를 살펴보면 요철의 저항력에 의해 요철의 개수가 많을수록 그리고 요철의 길이가 커질수록 변위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허용하중 크기에서는 파형 마이크로파일의 변위억제 효과가 큰 것으로 판단된다.
8% 감소하였다. 따라서, 요철길이가 증가할수록, 요철간격이 감소할수록 파형 마이크로파일의 지지력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본 결과는 추후 다양한 조건에서 추가적인 해석 및 실험을 통해 검증할 필요가 있다.
3m, 약 15% 정도 짧아졌음에도 불구하고 기존 마이크로파일에 비하여 지지성능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Model-C의 경우 동일한 요철간격(S)에서 요철길이(L)가 1D1에서 2D1으로 2배 증가함에 따라 변위값은 평균 4.3% 감소하였으며, 동일한 요철길이에서 요철간격이 5D1에서 1D1으로 1/5로 감소함에 따라 변위값은 평균 11.8% 감소하였다. 따라서, 요철길이가 증가할수록, 요철간격이 감소할수록 파형 마이크로파일의 지지력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말뚝두부에서의 축하중-변위 곡선을 비교한 결과, 설계하중으로 가정한 1000kN에서는 파형 마이크로파일이 일반 마이크로파일에 비해 약 40% 정도의 변위 감소 효과가 나타나 큰 지지력 향상 효과를 나타내었다. 또한, 파형 마이크로파일이 길이가 일반 마이크로파일 대비 2.3m, 약 15% 정도 짧아졌음에도 불구하고 허용재료강도에 해당하는 말뚝 두부 변위는 파형 마이크로파일이 일반 마이크로파일에 비하여 31% 감소하므로, 기존 마이크로파일에 비하여 지지성능과 경제성이 우수한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요철이 있는 경우(Model-C-1) 동일한 하중에서의 변위가 요철이 없는 경우(Model-C-N)에 비하여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계하중으로 가정한 1000kN이 작용할 경우, 직경이 가장 큰 Model-B의 변위가 최소로 발생하였으며, 파형 마이크로파일인 Model-C 또한 일반 마이크로파일에 비해 약 40% 정도의 변위 감소 효과가 나타나 큰 지지력 향상 효과를 나타내었다.
파일의 지반근입깊이는 Model-A의 일반 마이크로파일의 경우 설계하중으로 가정한 약 1000kN의 지반지지력이 발현되는 깊이인 16m로 산정하였다. 이때, 근입깊이 산정을 위해서는 본 논문에서 활용한 지반정보를 바탕으로 지지력을 계산하였으며, 그 결과 연암층 2m, 총 길이 16m의 말뚝 근입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Model-B와 Model-C의 Jet grouting을 적용한 마이크로파일의 경우 Jet grouting의 시공 가능 깊이 및 일반 마이크로파일 대비 경제성을 고려하여 풍화암 상단(파일근입깊이=13.
후속연구
현재까지 적용된 다양한 기초형식 가운데 근접시공 또는 급속시공이 가능한 공법은 심초기초(caisson type pile), 로터리파일(rotary pile), 마이크로파일(micropile) 등으로 알려져 있다. 각 기초형식마다 장단점이 존재하나, 지지력 및 경제성 측면에서 마이크로파일의 성능 개선을 수행한다면 인공지반 지지를 위한 가장 적합한 형식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마이크로파일은 선단지지력과 주면마찰력에 의해 상부구조물을 지지하는 기존 파일과 달리, 선단지지력을 고려하지 않고 파일의 주면부에 작용하는 마찰력만을 고려하여 설계에 적용하고 있다[2]. 그러나 국내에서는 마이크로파일 설계 시에 상부 토사층에서 발현되는 지지력을 설계지지력에 반영하지 않고, 기반암 부근에서의 마찰지지력만을 고려하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만약 토사층에서 충분한 마찰지지력 발현이 가능하다면 말뚝의 길이를 절감하여 경제성 있는 기초공법의 시공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요철길이가 증가할수록, 요철간격이 감소할수록 파형 마이크로파일의 지지력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본 결과는 추후 다양한 조건에서 추가적인 해석 및 실험을 통해 검증할 필요가 있다.
파형 마이크로파일의 경우 본 해석조건에서 상대적으로 연약한 표토층 부근에서는 요철부가 주면마찰력을 증가시키는 결과를 보여주었으나, 단단한 하부층에서는 요철부의 유무에 관계없이 동일한 주면 마찰력 크기를 나타내었다. 그러므로 향후 추가적인 해석 및 실험을 통하여 파형 마이크로파일의 최적 형상 및 적용 가능한 지반조건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하부 층에서는 요철의 유무에 관계없이 주면마찰력 전이곡선이 거의 동일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파형 마이크로파일에서 요철은 상대적으로 연약한 토층에서 효과적으로 주면마찰력을 발현시키는 것으로 판단되며, 이를 고려하여 향후 다양한 지반조건 및 요철 조건 등에서 추가적인 해석을 통해 파형 마이크로파일의 적절한 요철 길이 및 간격을 결정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Soil jet grouting 또는 Soilcrete라고도 알려져 있는 본 공법을 활용해 마이크로파일 시공을 위한 천공단계에서 천공경 주변의 토사를 고결시킴과 동시에 소요의 압력을 가하여 파형을 생성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점차 마이크로파일의 적용이 기존의 보강기초 뿐만 아니라 지반개량, 지중 연속벽, 차수벽 및 직접기초로의 범위가 확대되고 있으므로, 그라우트체를 지지 저항체로 거동할 수 있도록 한다면 마이크로파일의 지지 저항성능 개선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지반개량 효과가 탁월해 매립지와 같은 연약지반 기초 시공시 활용되는 Jet grouting 공법은 지반의 강도 증진을 가져올 뿐 아니라, 주변 토사와의 배합으로 인한 그라우트체의 연성이 증가하여 균열에 대한 품질관리가 어려웠던 기존 그라우팅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점차 마이크로파일의 적용이 기존의 보강기초 뿐만 아니라 지반개량, 지중 연속벽, 차수벽 및 직접기초로의 범위가 확대되고 있으므로, 그라우트체를 지지 저항체로 거동할 수 있도록 한다면 마이크로파일의 지지 저항성능 개선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지반개량 효과가 탁월해 매립지와 같은 연약지반 기초 시공시 활용되는 Jet grouting 공법은 지반의 강도 증진을 가져올 뿐 아니라, 주변 토사와의 배합으로 인한 그라우트체의 연성이 증가하여 균열에 대한 품질관리가 어려웠던 기존 그라우팅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파형 마이크로파일은?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자 하는 신개념 마이크로파일은 토사층의 일정영역을 고결시키기 위한 Jet grouting을 통해 그라우트체를 파형(waveform)의 형상으로 시공하는 파형 마이크로파일이다. 본 파형 마이크로파일은 파형요철을 통해 기존 마이크로파일 대비 지지력을 향상시키고 말뚝의 길이를 줄여 경제성을 향상시키고자 한 방법이다. Fig.
근접시공 또는 급속시공이 가능한 공법은?
현재까지 적용된 다양한 기초형식 가운데 근접시공 또는 급속시공이 가능한 공법은 심초기초(caisson type pile), 로터리파일(rotary pile), 마이크로파일(micropile) 등으로 알려져 있다. 각 기초형식마다 장단점이 존재하나, 지지력 및 경제성 측면에서 마이크로파일의 성능 개선을 수행한다면 인공지반 지지를 위한 가장 적합한 형식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수치해석을 이용한 파형 마이크로파일의 적용성을 분석 연구 결과는?
1. 말뚝두부에서의 축하중-변위 곡선을 비교한 결과, 설계하중으로 가정한 1000kN에서는 파형 마이크로파일이 일반 마이크로파일에 비해 약 40% 정도의 변위 감소 효과가 나타나 큰 지지력 향상 효과를 나타내었다. 또한, 파형 마이크로파일이 길이가 일반 마이크로파일 대비 2.3m, 약 15% 정도 짧아졌음에도 불구하고 허용재료강도에 해당하는 말뚝 두부 변위는 파형 마이크로파일이 일반 마이크로파일에 비하여 31% 감소하므로, 기존 마이크로파일에 비하여 지지성능과 경제성이 우수한 것으로 판단된다.
2. 파형 마이크로파일의 해석결과 동일한 요철간격에서 요철길이가 2배 증가함에 따라 말뚝 두부변위값은 평균 4.3% 감소하였으며, 동일한 요철길이에서 요철간격이 1/5로 감소함에 따라 변위값은 평균 11.8% 감소하였다. 그러므로 요철길이가 증가하거나, 요철간격이 감소할수록 파형 마이크로파일의 지지력이 증가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3. 파형 마이크로파일의 경우 본 해석조건에서 상대적으로 연약한 표토층 부근에서는 요철부가 주면마찰력을 증가시키는 결과를 보여주었으나, 단단한 하부층에서는 요철부의 유무에 관계없이 동일한 주면 마찰력 크기를 나타내었다. 그러므로 향후 추가적인 해석 및 실험을 통하여 파형 마이크로파일의 최적 형상 및 적용 가능한 지반조건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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