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뱅킹시스템의 품질과 은행의 영업성과 간 내생성에 대한 시계열 분석
Time Series Analysis on the Endogeneity between Quality of Internet Banking System and Business Performances of Banks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18 no.4, 2013년, pp.169 - 193  

심선영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Sungshin Women's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시중 5대 은행(국민, 우리, 하나, 씨티, 신한)을 대상으로 인터넷 뱅킹 시스템의 영업성과의 내생성에 대해 시계열분석을 하였다. 상기 다섯 개 은행의 공통점은 2000년을 전 후로 타 은행과 합병한 은행들이라는 것이다. 합병의 과정을 통해 정보시스템 통합을 위한 대형 IT 프로젝트를 경험한 은행들로 합병 이후 전반적으로 인터넷 뱅킹 시스템의 향상을 보인 은행들이다. 본 연구는 VAR와 VECM 모델을 기반으로 인터넷 뱅킹 시스템의 품질과 은행의 성과 간(영업수익과 비용)의 그랜져 인과관계를 분석하였다. 논문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터넷 뱅킹 시스템은 은행의 영업수익과 비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인터넷 뱅킹 시스템은 수익요인보다는 비용요인에 의한 성과향상이 유발되었다. 이는 은행들이 운영비용 감축을 목적으로 인터넷 뱅킹에 투자했을 가능성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ime series data on internet banking systems and business performances for 5 large-scale banks : Kookmin, Woori, Hana, City, Shinhan. These banks have the common features that they merged with other banks around 2000, hence they experienced massive IS integration between bank...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시스템 통합이 합병을 기반으로 한 은행 업무의 통합에 있어서 가장 시급한 선결 과제로 보는 이유는? 합병을 기반으로 한 은행 업무의 통합에 있어 가장 시급한 선결 과제로 보는 것은 바로 정보시스템 통합이다. 은행을 비롯한 금융권 서비스의 정보시스템 의존도가 높고 따라서 영업지속가능을 좌우하는 결정적 요인이기 때문이다[40]. 특히나 대형은행 간 합병 시에는 정보시스템의 통합 작업이 무엇보다도 큰 부분이어서 이것의 통합이 진정한 합병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10].
은행의 백엔드 시스템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은행의 백엔드(back-end)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기간계와 정보계 시스템으로 분류된다 [24]. 이 백엔드 시스템에 연결된 프런트엔드 (front-end) 시스템은 고객 서비스 시스템에 해당되는 것으로 대표적으로 인터넷 뱅킹 시스템을 들 수 있다.
프런트엔드 (front-end) 시스템이란 어디에 해당되는 것인가? 은행의 백엔드(back-end)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기간계와 정보계 시스템으로 분류된다 [24]. 이 백엔드 시스템에 연결된 프런트엔드 (front-end) 시스템은 고객 서비스 시스템에 해당되는 것으로 대표적으로 인터넷 뱅킹 시스템을 들 수 있다. 즉, 인터넷 뱅킹 시스템의 서비스 수준은 화면상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나 메뉴 구성과 같은 순수 프런트엔드 시스템 측면뿐만 아니라 거래처리 프로세스, 시스템 안정성과 용량, 처리 속도 등 백엔드 시스템의 성능에 의해 종합적으로 결정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6)

  1. Ahituv, N., "A Systematic Approach Toward Assessing the Value of an Information System," MIS Quarterly, Vol. 4, No. 4, pp. 61-75, 1980. 

  2. Alpar, P., M. Kim, "A Microeconomic Approach to the Measure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Valu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7, No. 2, pp. 55-69, 1990. 

  3. An, J., Choi, C., "Do Increases in IT Investments Improve Bank Profitability," Economics Studies, Vol. 22, No. 4, 2004. 

  4. Choe, J., "Excel and Stata based Economics Data Analysis," Ulsan University Press, 2011. 

  5. Choe, Y., "An Empirical analysis on the Relevance of Main Macroeconomic Factors and KOSPI," Korean Management Review, Vol. 28, No. 3, pp. 589-608, 1999. 

  6. Dasgupta, S., Joseph, S., and Talluri, S. "Influence of Technology Investment on Firm Productivity : a Cross-Sectional Study," Logistics Information Management, Vol. 12, No. 1/2, 1999. 

  7. DeLone, W. H., McLean, E. R., "Information Systmes Success : The Quest for th 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3, No. 1, pp. 60-95, 1992. 

  8. DeLone, W. H., McLean, E. R.,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 Success : A Ten-Year Updat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19, No. 4, pp. 9-30, 2003. 

  9. DeYoung, R., "Learning-by-Doing, Scale Efficiencies, and Financial Performance at Internet-only Banks," Federal Reserve Bank of Chicago Working Paper, No. 2001-06, 2002. 

  10. DigitalDaily "[Financial IT Integration(1)] Ignition of 'Mega Bank' Scenario … IT Rear Blast?," 2013. http://www.ddaily.co.kr/news/news_ view.php?uid 105448. 

  11. Electronic Times "Banks invest money for Online Entry Competition," 2013. http://www.etnews.com/news/economy/ finance/2715895_1492.html. 

  12. Furst, K., William W. L., and Nolle, D. "Internet Banking : Developments and Prospects," Center for Information Policy Research, Harvard University, 2002. 

  13. Granger, C., "Developments in the Study of Cointegrated Economic Variables," Oxford Bulletin of Economics and Statisitics, Vol. 48, No. 3, pp. 213-222, 1986. 

  14. Gujarati, D., Porter, D., "Basic Economeritucs," McGraw-Hill/Irwin, 5th ed. 2008. 

  15. Haimowitz, J. H., "Has the Surge in Computer Spending Fundamentally Changed the Economy?," FRBKC, Economic Review, Vol. 83, No. 2, pp. 27-42, 1998. 

  16. Hamilton, J. D., "Time Series Analysis," Princeton Univerisity Press, Princeton. 1994. 

  17. Jang, G., "Empirical Application of the Automobile Choice Model by Accounting for Price Endogeneity," Journal of Korean Marketing Association, Vol. 25, No. 3, pp. 51-69, 2010. 

  18. Jeon, Y., Yoo, T., "Examination of the Validity of the Hypothesis that the Natural Rate of Economic Growth," Industrial Economics Studies, Vol. 24, No. 1, pp. 187-201, 2011. 

  19. Johansen, S., "Likelihood-Based Inference in Cointegrated Vector Autoregressive Models," Oxford : Oxford University Press, 1995. 

  20. Jun, M., Cai, S., "The key determinants of Internet banking service quality : a content analysi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Bank Marketing, Vol. 19, No. 7, pp. 276-291, 2001. 

  21. Jung, G., Lee, C., "Relationship between ODA and Economic Growth through Panel Time-Series Analysis," The Journal of Korean Public Policy, Vol. 13, No. 3, pp. 59-86, 2011. 

  22. Jung, H., Kim, S., "An Empirical Study on Development of IS Evaluation Indices : In Case of Public Sectors,"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Vol. 28, No. 4, pp. 155-189, 2003. 

  23. Kang, I., Song, J., "Information Technology Investments, Productivity and Business Performance of Domestic Banks," The Korean Journal of Economic Studies, Vol. 47, No. 3, pp. 65-98, 1999. 

  24. Kim, G., Cho, K., "Effect of Information Infrastructure Level on Banks Business Performance," Korean Management Review Vol. 26, No. 3, pp. 475-491, 1997. 

  25. Kim, H., Choi, M., "The Effect of Corporate Governance on Book-Tax Differences," Korean International Accounting Review, Vol. 32, pp. 79-106, 2010. 

  26. Kim, H., Kim, J., Seol, Y.,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nalysis Between Customers' Satisfaction of Internet Banking and Profit Ratio Indices," Korean Business Review, Vol. 2, No. 1, pp. 47-73, 2009. 

  27. Kim, H., Park, C., "The Impact of Internet Banking on the Performance of the Korean Banking Industry : An Empirical Analysis," KDI Policy Studies, Vol. 25, No. 2, pp. 91-135, 2003. 

  28. Kim, P., Park, Y., "Effect of e-Service Quality on Shopping Value, Shopping Satisfaction an Customer Voluntary e- Performance," Internet Electronic Commerce Studies, Vol. 6, No. 1, pp. 23-50, 2006. 

  29. Kim, W., "The Effect of Global Macroeconomic Shocks on Korea's IT Exports," The e-Business Studies, Vol. 10, No. 2, pp. 139-162, 2009. 

  30. Kreibel, C. A., Raviv, A., "An Economics Approach to Modeling the Productivity of Computer Systems," Management Science, Vol. 26, No. 3, pp. 297-311, 1980. 

  31. Lee, G., Kim, H., "The Analysis of Effects of Foreign Direct Investments on Trade in IT Industries," Economics Studies, Vol. 28, No. 1, pp. 47-68, 2010. 

  32. Lee, G., Kim, J., Yang, D., "The Association Betwee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Firm Value," Accounting Information Review, Vol. 30, No. 4, pp. 115-145, 2012. 

  33. Loveman, G. W., "An Assessment of the Productivity Impact on Information Technologies," in Allen, T. J. and Scott- Morton, M. S. (Eds), Information Technology and the Corporation of the 1990s : Research Studies, Information Technology Press, Cambridge, MA, pp. 84-110. 1994. 

  34. Maddala, G., "Limited-Dependent and Qualitative variable in Econometrics New York," NY :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0. 

  35. News Tomato, "'Smart Financing' is the Answer. Innovation Changes the Financial Market," 2013. http://www.newstomato.com/ReadNews. aspx?no 362164. 

  36. Pitt, L. F., Watson, R. T., Kavan, C. B., "Service Quality : A Measure of Information Systems Effectiveness," MIS Quarterly, Vol. 19, No. 2, pp. 173-187, 1995. 

  37. Rainer, R. K., Watson, H. J., "The Keys to Executive Information Systems Success,"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 tion Systems, Vol. 12, No. 2, pp. 83-98, 1995. 

  38. Seddon, P. B., "A respecification and extension of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S succes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8, No. 3, pp. 240-253, 1997. 

  39. Seo, B., "The Impact of Perceive Security Control on the Acceptance of Internet Banking,"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11, No. 1, pp. 1-25, 2006. 

  40. Shim, S., Chae, M., Lee, B., "Empirical Analysis of Risk-Taking Behavior in IT Platform Migration decision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5, pp. 1290-1305, 2009. 

  41. Sims, C., "Macroeconomics and Reality," Econometrica, Vol. 48, 1980. 

  42. Strassman, P. A., "Computers Have Yet to Make Companies More Productive," Computerworld Vol. 15, 1997. 

  43. Swanson, E. B.,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 Appreciation and Involvement," Management Science, Vol. 21, No. 2, pp. 178-188, 1974. 

  44. Tirunillai, S., Tellis, G., "Does Chatter Really Matter? Dynamics of User-Generated Content and Stock Performance," Marketing Science, Vol. 31, No. 2, pp. 198-215, 2012. 

  45. Won, Y., Hsiao, F., Yang, D. Y., "FDI inflows, exports and economic growth in first and second generation ANIEs : Panel data causality analyses," Trade Working Papers No. 21939, East Asian Bureau of Economic Research, 2008. 

  46. Yoo, B., "Outward Foreign Direct Investment and Export : A Multivariate Cointegrating Approach," Journal of Korean Economic Studies, Vol. 10, pp. 191-20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