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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한 중국인의 온라인 여행 예약 서비스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에 대한 연구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Chinese Tourists' Intention to Use Online Travel Reservation Services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18 no.4, 2013년, pp.257 - 272  

한경호 (Department of Industrial and Information Systems Engineering, Soongsil University) ,  권혁진 (Department of Industrial and Information Systems Engineering, Soongsil University) ,  김동수 (Department of Industrial and Information Systems Engineering, Soongsi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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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 여행객이 점차 늘어나면서 한국 방문을 위해 온라인 여행예약 서비스를 이용하는 중국인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중국에서 온라인 여행예약 서비스의 성장속도는 매우 빠른 추세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여행 산업에서의 e-비즈니스를 발전시키기 위해 방한 중국 여행객의 온라인 여행예약 서비스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 본 논문은 기술수용모델을 기반으로 새로운 연구모형을 생성하였는데, 지각된 위험성, 서비스 요인, 온라인 리뷰 및 사용만족도를 포함하였고,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 여행자들의 온라인 여행예약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위험성이 온라인여행 예약에 대한 주요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한국 여행 상품을 판매하는 중국의 온라인 여행 예약 사이트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실용적 방법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visiting of Chinese tourists to Korea have increased gradually, Chinese people who use online travel reservation services for their visits to Korea have increased accordingly. In addition, the growth of the online reservation services in China is very rapid.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study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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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소비자들이 온라인 여행 예약 서비스를 이용함에 따른 주관적 평가는 차후 온라인 여행 예약 서비스 이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따라서 본 가설에서는 사용만족도가 지각된 유용성, 용이성, 위험성에 각각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하여 연구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여, 실제 중국인의 온라인 여행 서비스 사용의도를 증대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하고, 중국 여행 산업을 발전시키고 방한 중국인의 수를 증가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행에 관련된 지식과 중국 온라인 여행 산업의 기본적인 현황을 결합하여 소비자의 온라인 여행 예약 서비스 사용의도의 결정요인들이 무엇인지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방한 중국인을 대상으로 온라인 여행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는 여행사 등의 공급자에게 소비자의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여 제공할 뿐만 아니라 온라인 여행 예약 서비스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 즉 소비자의 소비 행위는 구매한 상품의 서비스적 요인과 관련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여행 예약 사이트의 서비스 측면의 요인이 지각된 유용성, 용이성, 위험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다음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 또한, e-비즈니스의 발전에 따라 인터넷 여행상품의 고객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가 기술수용모델에 기초하여 이루어진 바 있다[1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 소비자들이 온라인 여행 예약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전자상거래 방식을 수용하는데 있어서[19], 온라인 여행 예약의 특성을 반영한 외부변수를 이용하여[25], 이를 기술 수용모델에 적용시킨 연구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e-비즈니스와 관련하여 방한 중국인들의 온라인 여행 예약 서비스 사용을 확산하기 위한 실질적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몇 가지 한계점이 존재하며, 향후 추가 연구를 통해 보완해야 할 사항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기술수용모델을 기반으로 새로운 연구모형을 설정하여, 방한 중국인의 인터넷 여행예약 서비스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한다. 온라인 여행상품의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알아보고, 각 요인 사이의 영향관계를 조사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문헌 연구와 방한 중국인을 위한 인터넷 여행 서비스 현황 분석을 토대로 방한 중국인의 인터넷 여행예약 서비스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고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방한 중국 여행객의 온라인 여행 예약 서비스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중국의 관련 여행 산업에서의 e-비즈니스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행에 관련된 지식과 중국 온라인 여행 산업의 기본적인 현황을 결합하여 소비자의 온라인 여행 예약 서비스 사용의도의 결정요인들이 무엇인지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방한 중국인을 대상으로 온라인 여행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는 여행사 등의 공급자에게 소비자의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여 제공할 뿐만 아니라 온라인 여행 예약 서비스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여행 예약 서비스 제공자들이 효과적인 마케팅 방안을 수립하거나 여행 예약 사이트 개선 방안을 수립하는데 있어 본 연구의 결과를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절에서는 이상과 같은 분석 결과를 토대로 직, 간접적으로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으로의 관계가 유의하다고 판명된 요인(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위험성, 리뷰의 수량과 품질, 사용 만족도)들의 개선을 통해 온라인 여행 예약 서비스 사용 의도를 고취시킬 수 있는 실무적인 온라인 여행 예약 서비스 발전 방안을 제시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술수용모델을 기반으로 새로운 연구모형을 설정하여, 방한 중국인의 인터넷 여행예약 서비스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한다. 온라인 여행상품의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알아보고, 각 요인 사이의 영향관계를 조사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Figure 1]에 제시된 바와 같이 온라인 여행 예약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위험성, 온라인 리뷰, 사용 만족도, 서비스 요인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였으며, 사용의도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H1:온라인 여행 예약의 지각된 유용성은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온라인 여행 예약의 지각된 용이성은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1:온라인 여행 예약의 지각된 업체 위험성은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2:온라인 여행 예약의 지각된 상품 위험성은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3:온라인 여행 예약의 지각된 인터넷 시스템 위험성은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온라인 여행 예약의 지각된 위험성은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1:온라인 여행 예약에 대한 리뷰내용의 수량은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2:온라인 여행 예약에 대한 리뷰내용의 품질은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3:온라인 여행 예약에 대한 리뷰내용의 수량은 지각된 위험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4:온라인 여행 예약에 대한 리뷰내용의 품질은 지각된 위험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온라인 여행에 대한 리뷰는 지각된 유용성, 위험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1:온라인 여행 예약에 대한 사용만족도는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2:온라인 여행 예약에 대한 사용만족도는 지각된 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3:온라인 여행 예약에 대한 사용만족도는 지각된 위험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온라인 여행 예약에 대한 사용만족도는 지각된 유용성, 용이성, 위험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1:온라인 여행 예약에서 서비스요인은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2:온라인 여행 예약에서 서비스요인은 지각된 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3:온라인 여행 예약에서 서비스요인은 지각된 위험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온라인 여행 예약에서 서비스요인은 지각된 유용성, 용이성, 위험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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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 기술 및 서비스의 발전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급자들이 얻은 이점은 무엇입니까? 인터넷 기술 및 서비스의 발전으로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급자들은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많은 정보를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고, 소비자는 이를 활용하여 구매 결정을 위한 정보 탐색 및 의사 결정에 소요되는 시간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정보제공과 정보수집을 위한 공간적 제약도 완화되었다[23]. 이와 같이 전자상거래가 발전함에 따라 온라인 여행예약은 중국의 여행 산업에도 큰 변화를 가지고 왔다.
기술수용모델은 무엇입니까? 기술수용모델(TAM:Technology Acceptance Mode)은 개인과 기업의 기술수용 과정을 규명하는 가장 일반화된 이론으로써 1989년 Davis가 컴퓨터 사용행위를 설명하기 위해 제안하였다[3, 6, 10]. 믿음(beliefs), 태도(attitudes), 사용 의도(intention to use)와 실질적인 이용(actual use)이 사용자에게 수용 과정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외부 변수들을 발견하기 위해 널리 사용된다[6, 7, 16].
기술수용모델이 사용되는 목적은 무엇입니까? 기술수용모델(TAM:Technology Acceptance Mode)은 개인과 기업의 기술수용 과정을 규명하는 가장 일반화된 이론으로써 1989년 Davis가 컴퓨터 사용행위를 설명하기 위해 제안하였다[3, 6, 10]. 믿음(beliefs), 태도(attitudes), 사용 의도(intention to use)와 실질적인 이용(actual use)이 사용자에게 수용 과정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외부 변수들을 발견하기 위해 널리 사용된다[6, 7,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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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Anderson, E. W., Fornell, C., and Lehmann, D. R., "Customer satisfaction, market share, and profitability:findings from Sweden," The Journal of Marketing, Vol. 58, No. 3, pp. 53-66, 1994. 

  2. Bauer, R. A., "Consumer behavior as risk taking," Dynamic marketing for a changing world, p. 398, 1960. 

  3. Byun, H. S., "The Effects of Internet User's Trust, Impulsiveness and Commitment on the Outcomes of Visiting Web Store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c Associat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 21, No. 4, pp. 23-42, 2008. 

  4. Cheon, D. H. and Huh, Y. D., "A Study of the Effects of On-line Travel Agency's E-service Quality on Trust, Commitment and Purchase Intention," The Academy of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Vol. 13, No. 1, pp. 233-252,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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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Han, S. I., "Determinants of the user's Intention to use of Mobile banking,"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10, No. 3, pp. 135-157,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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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Kim, J. H., "A Study on an Effect of Customer Service Elements on Purchasing in Retail Outlets," Master's thesis,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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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Kim, T. M. and Han, J. S., "A Study for User's Purchasing Intentions of Internet Travel Products:Focused on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ol. 24, No. 1, pp. 185-204,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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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Kotler, P., Marketing management. Pearson Education India,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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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Li, L. and Dimitrios B., "Influential Factors of Internet Users Booking Online in China's Domestic Tourism," Taylor and Francis, Vol. 4, No. 2, pp. 172-188,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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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Oliver, R. L.,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7, pp. 460-469, 1980. 

  21. Park, C. and Lee, T. M., "A Cross- Cultural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eWOM Effect," Journal of Korean Marketing Association, Vol. 35, No. 6, pp. 1617-1647, 2006. 

  22. Vermeulen, I. E. and Daphne, S., "Tried and tested:The impact of online hotel reviews on consumer consideration," Tourism Management Vol. 30, No. 1, pp. 123-127, 2009. 

  23. Ward, J. C. and Amy, L. O., "The internet as information minefield:an analysis of the source and content of brand information yielded by net search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56, No. 11, pp. 907-914, 2003. 

  24. www.iresearchchina.com. 

  25. Xiao, T., "A cross-national investigation of an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 the online shopping context," Emerald Group Publishing Limited, Vol. 38, No. 10, pp. 742-759,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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