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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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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미디어에서는 상품평, 영화평 등의 다양한 종류의 의견이 표현되고 있으며, 사용자들이 물품 구매 등에 있어 이러한 의견을 참고로 하여 결정을 내리는 것은 일반적이 되었다. 하지만 의견 정보의 활용도가 높아질수록 이를 부적절하게 왜곡하는 사례 또한 증가하고 있다. 예를 들어, 홍보를 목적으로 과도하게 긍정적인 의견이 포함된 리뷰를 작성하거나, 반대로 일반적인 평가에서 벗어나 과도하게 부정적인 의견을 게시하는 경우 등이다. 편향된 의견은 소셜 미디어의 신뢰성과 연결 되기 때문에 이를 검출하는 것은 점차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기존의 오피니언 마이닝 혹은 감성 분석은 문서를 분석하여 그 문서가 가지고 있는 의견의 성향을 판단하는 기법이다. 하지만 기존의 연구는 의견을 단순히 긍정/부정으로만 분류하는 방향으로 연구가 이루어져 왔으며, 특히 사전에 의견 성향에 따라 분류된 충분한 양의 학습 데이터가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학습데이터가 없는 경우에, 전체 문서의 의견 성향 분포에서 벗어난 의견 문서를 검출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여기에는 각도기반 이상치 탐지와, 개인화된 페이지랭크 방법을 활용한다. 또한 영화 리뷰 문서를 대상으로 실험을 수행하여 제안한 방법들의 성능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sers in social media post various types of opinions such as product reviews and movie reviews. It is a common trend that customers get assistance from the opinions in making their decisions. However, as opinion usage grows, distorted feedbacks also have increased. For example, exaggerated positiv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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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학습 데이터가 없는 경우에, 전체 문서의 의견 성향 분포에서 벗 어난 의견 문서를 검출하는 기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여기에는 각도 기반 이상치 탐지 (Angle-Based Outlier Detection)와, 개인화된 페이지랭크(Personalized PageRank) 방법을 활용한다.
  • 본 논문은 문서 집합의 의견 성향 분포를 고려하여 편향된 소수의 의견 문서를 검출하 는 기법을 제안한다. 편향된 의견 문서는 대다수의 일반적인 의견의 문서에 비해 적은 숫자를 이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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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견 텍스트 추출에는 어떠한 방법들이 있습니까? 이렇게 추출된 의견은 요약이나 시각화 절차를 통해 사용자에게 전 달된다[15]. 의견 텍스트 추출에는 크게 문장 구조 정보를 활용하는 자연언어처리 기반의 방법[7, 8]들과 어휘 빈도수, TF IDF 등을 활용하는 통계적 기반 방법[9, 10]이 있다. 극 성 판단에는 사전에 정의된 사전을 활용하는 방법[7, 8]이나 기계학습에 기반한 분류기 (Classifer)[11]를 활용하는 방법이 이용되고 있다.
사용자들이 물품 구매를 함에 있어 참고하는 의견의 부류는 무엇입니까? 사용자들이 물품 구매 등에 있어 이러한 의견을 참고로 하여 결정을 내리는 것은 일반적이 현상이 되었다. 이러한 의견은 크게 두 부류로, 긍정적인 의견과 부정적인 의견으로 나눌 수 있다. 긍정적인 의견의 경우 제품이나 서비스의 이익에 실제적으로 도움이 되지만, 반대로 부정적인 의견은 제품의 구매 동기를 낮추는 요인 중 하나로서 작용하는 것이 밝혀져 있다 [1]. 그렇기 때문에 기업들은 자사의 제품이나 기업 이미지에 대한 소셜 미디어 상의 평판을 관리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오피니언 마이닝 혹은 감성 분석은 무엇을 기본 프로세스로 합니까? 오피니언 마이닝 혹은 감성 분석은 문서 내 에서 나타나는 의견 텍스트를 추출하고, 텍스 트가 긍정인지 부정인지 판별하는 극성 판단을 기본 프로세스로 한다. 이렇게 추출된 의견은 요약이나 시각화 절차를 통해 사용자에게 전 달된다[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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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Scaffidi, C., Bierhoff, K., Chang, E., Felker, M., Ng, H. and Jin, C., "Red Opal : Product­ Feature Scoring from Reviews," In Proceedings of the 8th ACM conference on Electronic Commerce, 2007. 

  2. Jindal, N. and Liu, B., "Opinion Spam and Analysis," In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eb search and web data mining, 2008. 

  3. Castillo, C. and Davison, B. D., "Adversarial Web Search," Foundations and Trends in Information Retrieval, Vol. 4, No. 5, 2010. 

  4. Liu, B., "Web Data Mining : Exploring Hyperlinks, Contents, and Usage Data," Springer, 2011. 

  5. Pang, B., Lee, L. and Vaithyanathan, S., "Thumbs up? Sentiment Classification using Machine Learning Techniques," In Proceedings of the ACL 02 conference on Empirical methods in natural language processing, Vol. 10, 2002. 

  6. Ding, X., Liu, B., and Yu, P. S., "A holistic lexicon based approach to opinion mining," In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eb search and web data mining, 2008. 

  7. Hu, M. and Liu, B., "Mining and summarizing customer reviews," In Proceedings of the 10th ACM SIGKD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Knowledge Discovery and Data mining, 2004. 

  8. Liu, B., Hu, M. and Cheng, J., "Opinion observer : analyzing and comparing opinions on the Web," In Proceedings of the 14th international on World Wide Web, 2005. 

  9. Scaffidi, C., Bierhoff, K., Chang, E., M. Felker, Ng, H. and Jin, C., "Red Opal : Product Feature Scoring from Reviews," In Proceedings of the 8th ACM conference on Electronic Commerce, 2007. 

  10. Jin, W., Ho, H. and Srihari, R., "Opinion- Miner : a novel machine learning system for web opinion mining and extraction," In Proceedings of the 15th ACM SIGKD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Knowledge Discovery and Data mining, 2009. 

  11. Esuli, A. and Sebastiani, F., "Determining Term Subjectivity and Term Orientation for Opinion Mining," In Proceedings of 11th conference of the European chapter of the Association for Computational Linguistics, 2006. 

  12. Denecke, K., "Using SentiWordNet for Multilingual Sentiment Analysis," In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ata Engineering : ICDE, Workshop on Data Engineering for Blogs, Social Media, and Web 2.0, 2008. 

  13. Lim, E., Nguyen, V., Jindal, N., Liu, B., and Lauw, H., "Detecting product review spammers using rating behaviors," In Proceedings of the 19th AC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and knowledge management, 2010. 

  14. Mukherjee, A., Liu, B. and Glance, N., "Spotting fake reviewer groups in consumer reviews," In Proceedings of the 2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orld Wide Web, 2012. 

  15. Yeom, J., Lee, D. Shim, J., Lee, S. g., "Product Review Data and Sentiment Analytical Processing Modeling,"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16, No. 4,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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