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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6 no.11, 2013년, pp.1297 - 1304
서태웅 (부경대학교 IT융합응용공학과) , 박만곤 (부경대학교 IT융합응용공학과) , 김창수 (부경대학교 IT융합응용공학과)
The quick report and propagate information are increasingly important because nowadays it is hard to predict the damages of flooding by unexpected heavy rain. In addition, there are not many ways to receive disaster information in real time. Accordingly, we designed the system which can earn infor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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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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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상황에서의 SNS활용의 대표적인 예는 무엇이 있는가? | 사진과 위치 등의 정보를 포함한 주요 재해 정보 트윗은 리트윗를 통해 수차례 전파되기도 했다. 재난상황에서의 SNS활용은 트위터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된 계기이기도 한데, 그 대표적인 것이 2009년 ‘뉴욕 허드슨강’ 항공기 추락사건을 한 트위터 사용자가 제보한 경우이다. 국내에서는 해운대 고층아파트 화재사건 등 유사한 경우가 많고, 행원 풍력 발전기 화재의 경우 동영상으로 현장 상황을 전달했다[1]. | |
제보받은 정보를 모니터링 담당자가 재가공하는 방식의 단점은 무엇인가? | 재난, 재해 목격자 혹은 피해자가 SNS를 활용하여 관련 부처에 재해 정보를 제보하고 이 정보를 모니터링 담당자가 재가공하는 방식은 이미 많이 사용되고 있다[3]. 그러나 이런 방식은 SNS를 매개체로 사용 할 뿐 기존 유선 신고 혹은 재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신고하는 것과 정보 확산 정도나 신속함이 크게 개선되지 않는다. 중요한 것은 재해지역에 있는 누군가가 SNS상에 업로드 한 재해 시간, 위치, 영상 등의 정보를 신속히 IT 기술로 판별해 내는 것인데, 이때 매일 수억 개의 트윗 중에서 재해정보만을 찾아내는 것이 본 연구의 핵심이다. | |
CBS는 무엇인가? | 소방방재청은 2004년부터 KTF와 함께 ‘긴급 재난 문자방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CBS(Cell Broadcasting Service)방식의 이 서비스는 실시간 정보를 다수의 가입자에게 동시에 발송하는 방식으로, 휴대폰에 특정 ID를 입력해 해당 기지국 반경 내 속해있는 모든 CBS 가능 휴대폰으로 한글 60~230자의 문자 메시지를 발송한다. 이는 번호나 가입 통신사와 관계없이, 재난이 발생한 특정 지역의 휴대폰 소지자에게 발송이 되는 것이다[4]. |
김도령,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기반 어플리케이션의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서태웅, "트위터의 재난정보 자동 추출 매시업 연구,"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추계학술발표회, 제15권, 제2호, pp. 515-517, 2011.
한영미, 방재정보 서비스디자인 연구 : 긴급재난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개선방안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위기관리경영(前재난포커스) : 호주 재난상황 관리-일본재난정보 전파, http://www.di-focus. com/news/articleView.html?idxno2253, 2010.
김태연, 키워드 그래프를 활용한 트윗 검색 결과 요약, 성균관대학교 학위논문, 2011.
이중기, 김창수, "스마트 폰 앱기반 재난정보 서비스 및 검색기능 구현,"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제16권, 제2호, pp. 273-280, 2012.
이원태, 차미영, 양해륜, "소셜미디어 유력자의 네트워크 특성 - 한국의 트위터 공동체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언론정보연구, 제48권, 제2호, pp. 44-79,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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