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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SNS에 제보되는 재해정보 추출 매시업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Extraction Mashup for Reported Disaster Information on SNSs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6 no.11, 2013년, pp.1297 - 1304  

서태웅 (부경대학교 IT융합응용공학과) ,  박만곤 (부경대학교 IT융합응용공학과) ,  김창수 (부경대학교 IT융합응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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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작스런 폭우로 침수피해를 예측하기 힘든 실정에서, 재해 현장에서의 신속한 제보 및 정보 전파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재난 상황에서 실시간으로 정보를 수집하는 수단이 많지 않은 점에 착안하여, 본 논문에서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한 정보 수집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그리고 현재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융합한 여러 매시업 시스템들이 정보 확산을 목적으로만 활용하는 점을 개선하여, 기존과는 반대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의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재해 상황에서 최대한 활용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최종적으로는 트위터에 실시간으로 등록되는 재해 정보를 통해 수많은 매체 중에서 가장 신속한 재해 정보를 추출하기 위한 연구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quick report and propagate information are increasingly important because nowadays it is hard to predict the damages of flooding by unexpected heavy rain. In addition, there are not many ways to receive disaster information in real time. Accordingly, we designed the system which can earn inform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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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재해정보는 신속히 전파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재해정보 제공 서비스들은 SNS의 장점인 신속성을 살리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서비스 관리자의 개입을 최소화 하여 신속하게 재해정보를 취득하여 확산시키기 위한 재해정보 추출 매시업 시스템이 트위터의 재해정보를 추출하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우선 소셜미디어의 재해 글을 인식하고 추출하기 위해서 트위터에 제보되는 글인 ‘트윗’의 3가지 특성을 분석하였는데, 다음과 같이 3가지로 정리 할 수 있다[6].
  • 기존 재난 관련 서비스들은 관리자가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면서 신속성이 크게 떨어지기 때문에[10], 본 논문에서는 크라우드소싱 개념을 포함하여 재해상황을 신속하게 추출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재해상황에서의 정보전달의 특성상 누가, 언제, 어디서, 어떤 매개체를 이용해 재해 정보를 게시하고, 이 게시 정보가 관련 부처나 불특정 다수에게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전달 가능한지에 대한 계측 방법을 정의하기 어렵다.
  • 그러나 현재 SNS는 일방향의 정보 전파 수단으로만 활용되거나, 재난상황의 실시간 중계, 보도자료활용 이후에는 유용한 정보로서의 가치를 잃는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크라우드소싱 방식1)으로 재해 발생시간, 위치, 영상 등의 다양한 재해 정보를 추출하여 활용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2]. 재난, 재해 목격자 혹은 피해자가 SNS를 활용하여 관련 부처에 재해 정보를 제보하고 이 정보를 모니터링 담당자가 재가공하는 방식은 이미 많이 사용되고 있다[3].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재난상황에서의 SNS활용의 대표적인 예는 무엇이 있는가? 사진과 위치 등의 정보를 포함한 주요 재해 정보 트윗은 리트윗를 통해 수차례 전파되기도 했다. 재난상황에서의 SNS활용은 트위터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된 계기이기도 한데, 그 대표적인 것이 2009년 ‘뉴욕 허드슨강’ 항공기 추락사건을 한 트위터 사용자가 제보한 경우이다. 국내에서는 해운대 고층아파트 화재사건 등 유사한 경우가 많고, 행원 풍력 발전기 화재의 경우 동영상으로 현장 상황을 전달했다[1].
제보받은 정보를 모니터링 담당자가 재가공하는 방식의 단점은 무엇인가? 재난, 재해 목격자 혹은 피해자가 SNS를 활용하여 관련 부처에 재해 정보를 제보하고 이 정보를 모니터링 담당자가 재가공하는 방식은 이미 많이 사용되고 있다[3]. 그러나 이런 방식은 SNS를 매개체로 사용 할 뿐 기존 유선 신고 혹은 재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신고하는 것과 정보 확산 정도나 신속함이 크게 개선되지 않는다. 중요한 것은 재해지역에 있는 누군가가 SNS상에 업로드 한 재해 시간, 위치, 영상 등의 정보를 신속히 IT 기술로 판별해 내는 것인데, 이때 매일 수억 개의 트윗 중에서 재해정보만을 찾아내는 것이 본 연구의 핵심이다.
CBS는 무엇인가? 소방방재청은 2004년부터 KTF와 함께 ‘긴급 재난 문자방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CBS(Cell Broadcasting Service)방식의 이 서비스는 실시간 정보를 다수의 가입자에게 동시에 발송하는 방식으로, 휴대폰에 특정 ID를 입력해 해당 기지국 반경 내 속해있는 모든 CBS 가능 휴대폰으로 한글 60~230자의 문자 메시지를 발송한다. 이는 번호나 가입 통신사와 관계없이, 재난이 발생한 특정 지역의 휴대폰 소지자에게 발송이 되는 것이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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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도령,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기반 어플리케이션의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2. 서태웅, "트위터의 재난정보 자동 추출 매시업 연구,"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추계학술발표회, 제15권, 제2호, pp. 515-517, 2011. 

  3. 강희조, "SNS를 활용한 스마트 재난관리체계에 관한 연구," 한국항행학회논문지, 제16권, 제 4호, pp. 717-722, 2012. 

  4. 한영미, 방재정보 서비스디자인 연구 : 긴급재난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개선방안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5. 위기관리경영(前재난포커스) : 호주 재난상황 관리-일본재난정보 전파, http://www.di-focus. com/news/articleView.html?idxno2253, 2010. 

  6. 김태연, 키워드 그래프를 활용한 트윗 검색 결과 요약, 성균관대학교 학위논문, 2011. 

  7. 이중기, 김창수, "스마트 폰 앱기반 재난정보 서비스 및 검색기능 구현,"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제16권, 제2호, pp. 273-280, 2012. 

  8. 이원태, 차미영, 양해륜, "소셜미디어 유력자의 네트워크 특성 - 한국의 트위터 공동체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언론정보연구, 제48권, 제2호, pp. 44-79, 2011. 

  9. 이범석, 김석중, 황병연, "트위터 사용자가 제공한 위치정보의 신뢰성 분석,"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제15권, 제7호, pp. 910-919, 2012. 

  10. 황현숙, 최은혜, "지리정보시스템을 활용한 재난피해자 관리시스템," 한국지리정보학회지, 제14권, 제1호, pp. 59-72,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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