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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7 no.8, 2013년, pp.822 - 828
박상균 (Department of Power System Engineering, Colleg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Kunsan National University)
Since the operating temperature of Solid Oxide Fuel Cell (SOFC) is high, the heat management of the gases supplied to fuel cell system is important. In this paper, the temperature characteristic of the gases supplied to the anode and the cathode of the fuel cell is studied in case of utilizing the 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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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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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의 출력이 낮은 경우가 출력이 높을 경우보다 이코노마이저의입‧출구 가스 온도차가 높고, 엔진출력이 50MW의 경우 이코노마이저 입‧출구 가스의 온도차가 2K 정도로 거의 변화가 없는 이유는? | 엔진의 출력이 낮은 경우가 출력이 높을 경우보다 이코노마이저의입‧출구 가스 온도차가 높고, 엔진출력이 50MW의 경우 이코노마이저 입‧출구 가스의 온도차가 2K 정도로 거의 변화가 없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연료전지의 배기가스와 엔진의 배기가스 폐열로부터 연료전지 스택으로 공급되는 가스로 일정량의 열이 손실되어도 배기가스의 유량이 증가하는 영향을 받아 이코노마이저 입‧출구 가스의 온도차는 작아지기 때문이다. | |
선박용으로 적용이 가능한 연료전지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선박용으로 적용이 가능한 연료전지로는 고체고분자형 연료전지(PEMFC), 용융탄산염 연료전지 (MCFC) 및 고체산화물형 연료전지(SOFC)가 있다.PEMFC는 상온에서의 기동이 가능하고 부피가 작기 때문에 레저보트, 어선, 유람선 등의 중∙소형 선박의 적용이 가능하다. | |
PEMFC는 레저보트, 어선, 유람선 등의 중∙소형 선박의 적용이 가능한 이유는? | 선박용으로 적용이 가능한 연료전지로는 고체고분자형 연료전지(PEMFC), 용융탄산염 연료전지 (MCFC) 및 고체산화물형 연료전지(SOFC)가 있다.PEMFC는 상온에서의 기동이 가능하고 부피가 작기 때문에 레저보트, 어선, 유람선 등의 중∙소형 선박의 적용이 가능하다. 반면 MCFC와 SOFC는 운전온도가 고온이고 부피가 크기 때문에 중대형 선박의 전원으로 적용이 가능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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