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100 표준의 웹 서비스 실험을 위한 해양사고정보의 XML 응용 연구
A study of XML application to test S-100 web-service for casualty information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4 no.3, 2013년, pp.391 - 400  

이서정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공학과) ,  김효승 (한국해양대학교 IT공학부 컴퓨터정보공학전공) ,  이희용 (금호마린테크 기업부설기술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산하 국제해사기구에서는 선박의 안전에 대해 IT기술을 적극적으로 수용한 e-navigation 전략을 수립하면서 전자해도의 표준규격도 S-100으로 최신화 하였다. S-100은 지도상의 피쳐에 대해 UML를 사용하여 표현하고 있으며, 지도 이외의 안전정보에 대해서도 웹서비스가 가능한 체계이다. 본 논문에서는 해양사고정보 데이터를 대상으로S-100표준의 웹서비스를 실험해 본다. 사고정보데이터를 분석하여 UML로 모델링하고, 모델링 결과에 대해 XML 스키마를 정의한 후, XML 형태로 변환한다. 변환한 데이터는 구글 맵기반으로 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MO developed e-navigation implementation plan which is a new paradigm of vessel safety navigation using harmonized information technology. S-100 standard for electronic navigational chart is also adopted as one of e-navigation strategies. In S-100 framework, not only geographic features of electr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S-100 표준을 지향하도록 해양 사고정보 데이터에 접목시키고 다양한 웹 기반 응용에 적용하기 위해 XML문서로 변환을 시도한다.
  • 본 논문에서는 웹 기반 서비스의 실험하기 위하여 XML 스키마를 생성하고 규격화된 XML 문서로 나타냄으로써 구글 맵과 GPS 데이터를 이용하여 지도에 데이터를 표시한다. 추후 전자 해도에 확장할 수 있으며 스마트장비를 이용한 해양레저분야에 응용이 가능하다.
  • 본 논문은 해양 사고 데이터에 대하여 IHO의 S-100 표준을 지향하도록 하는 XML문서화를 시도하였다. S-100 표준은 해도 및 선박안전관련 데이터를 UML로 모델화 하여 표현하는 UN 산하 국제수로기구의 표준규격이다.
  • 본 논문은 해양사고 데이터를 분석하여 S-100 기반의 정보화를 위해, S-100에서 도입한 ISO19100표준 프레임워크를 기준으로 모델링한다. ISO19100에서는 UML을 이용해 데이터와 서비스를 모델링하며, XML 형태로 웹기반 서비스를 제공한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해양데이터 중에서 해양 사고 정보에 초점을 맞추고 S-100 표준을 지향하는 XML 기법의 응용 방안을 제시한다. S-100 표준에서 다루는 정보 중 사고정보에 대해 해양안전심판원의 해양 사고 재결목록을 참고하여 사고 번호, 사고명, 사고 위치에 관한 정보부터 배에 관한 정보에 이르는 정보들을 분석 및 정리하여 하나의 기초 데이터 테이블을 생성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S-52, S-57체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무엇을 개발하였는가? IHO(International Hydrographic Organization)의 기존의 S-52, S-57체계는 전자해도 이외의 다양한 해양 데이터 교류를 적절히 지원하지 못하는 문제와 3차원이나 래스터 데이터 모델로의 확장 등에 대한 한계가 있다. 이것을 극복하기 위하여 국제적 지리정보 표준인 ISO 19100 시리즈를 연계하여 S-100 표준을 개발하였다. S-100 표준은 수로데이터 제작사양을 만들기 위한 기반 표준이며 전자해도 제작사양인 S-101이외에도 조석, 조류 등 각 수로데이터에 대해 S-102, S-103 등으로 다양한 제작사양이 만들어 지고 있다[2].
S-100 표준이란? e-navigation에서는 전자해도 표준화와 관련하여 S-100표준을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 S-100 표준은 전자해도 뿐만 아니라 지리정보, 항해정보 등의 정보를 종합하여 등록, 표현하는 체계이다[1].
기존의 S-52, S-57체계에는 어떤 한계가 있나? IHO(International Hydrographic Organization)의 기존의 S-52, S-57체계는 전자해도 이외의 다양한 해양 데이터 교류를 적절히 지원하지 못하는 문제와 3차원이나 래스터 데이터 모델로의 확장 등에 대한 한계가 있다. 이것을 극복하기 위하여 국제적 지리정보 표준인 ISO 19100 시리즈를 연계하여 S-100 표준을 개발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S. Oh, W. Shim, S. Suh, S. Kim, "A study on the Effects of S-100 Standard on VTS," 

  2. S. Park, "S-100 Metadata Conversion Design of the OWL-based Ontology,"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15 no.11, pp2333-2339, 2011 . 

  3. H. Ko, S. Oh, J. Park, S. Suh, T. Jeon, "A study on tends of S-100 and S-101 standards and effects," Proc. KINPR'11, vol.2011, pp.37-39, Jun 2011 

  4. W3C, "XML Essentials," http://www.w3.org/standards/xml/core 

  5. K. Kim, H. Yong, "A Case Study of Developing XML-based Web Contents Supporting PC and PDA browser", Jou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3 no.1, pp.59-74, 2002 

  6. M.Giuseppe, C. Brian, A. Lee, "Developing a GIS-Database and Risk Index for Potentially Polluting Marine Sites," 

  7. H. Ko, S. Oh, W. Shim,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100 based product specifications," Proc. KINPR'13, vol.2013, pp.317-318, Jun 2013 

  8. Korea Maritime Safety Tribunal, "Casebook of KMST(2008)", 2009 

  9. Korea Maritime Safety Tribunal, "Casebook of KMST(2009)", 2010 

  10. Korea Maritime Safety Tribunal, "Casebook of KMST(2010)", 2011 

  11. Korea Maritime Safety Tribunal, "Casebook of KMST(2011)", 2012 

  12. Sparx Systems, "Enterprise Architect 10," http://www.sparxsystems.com.au/products/ea/10/index.html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