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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2 no.12, 2013년, pp.1647 - 1656
한수영 (School of Electrical Engineering, Kookmin University) , 권도훈 (School of Electrical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 정일엽 (School of Electrical Engineering, Kookmin University) , 임재봉 (School of Electrical Engineering, Kookmin University)
Although the demand for electricity has been increasing these days, it becomes more difficult to find new sites for large-scale power generation plants near urban areas due to environmental and economic issues. Therefore, new power plants are forced off to rural or desolate coastal areas. As a res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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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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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전력계통에서 정의하는 한계상황의 의미는 무엇인가? | 전력계통의 과도안정도는 돌발적인 외란이 발생하였을 경 우 이를 극복하고 새로운 정상상태에 도달하게 하는 전력계 통의 주요한 특성을 의미한다[3]. 우리나라의 전력계통은 일 반적으로 수도권 융통전력을 765kV의 경우에 1회선 선로 사고, 345kV의 경우 병행 2회선 선로의 사고 시 안정적으로 수도권으로 전송될 수 있는 상황을 한계상황이라고 정의하 여 사용하고 있다[4][5].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강원지역에서 수도권으로 연결된 345kV와 765kV 기설선로들과 신규전원 에서 각 연계지점으로 연계되는 신규선로의 3상 단락사고에 대한 안정도를 검토하였다. | |
전력계통의 과도안정도는 무엇인가? | 전력계통의 과도안정도는 돌발적인 외란이 발생하였을 경 우 이를 극복하고 새로운 정상상태에 도달하게 하는 전력계 통의 주요한 특성을 의미한다[3]. 우리나라의 전력계통은 일 반적으로 수도권 융통전력을 765kV의 경우에 1회선 선로 사고, 345kV의 경우 병행 2회선 선로의 사고 시 안정적으로 수도권으로 전송될 수 있는 상황을 한계상황이라고 정의하 여 사용하고 있다[4][5]. | |
대용량 장거리 신규 송전을 위해 HVDC 송전방식의 도입이 필요한 이유는? | 기존 345kV 송전선로를 사용한 고전압 교류 송전방식은 대용량 장거리 송전의 경우 선로손실에 따른 효율이 낮아 경제적 측면에서 문제가 있으며, 특히 765kV 급의 송전선로 는 거대한 철탑으로 인한 환경파괴와 고가의 건설비용, 송전 선로 주변 주민들의 민원으로 인하여 건설이 지연되거나 현 실적으로 어려울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 에서는 제 6차 전력수급계획이 완료되는 2027년 미래계통을 기반으로 HVDC 송전방식을 적용하여 강원도 동해안 지역 의 신규발전설비와 수도권 계통과의 연계에 대한 계통영향 평가를 수행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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