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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화학 문항에서 나타난 초.중학교 학생의 성취수준별 특징 비교
Comparison of the Characteristics of each Educational Achievement Level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Shown in the Chemistry Items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3 no.6, 2013년, pp.1186 - 1201  

최원호 (국립순천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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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2009, 2010, 201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이용하여 학생들의 성취수준별 특징을 조사하였고, 초 중학교 학생들의 특징을 비교하였다. 초 중학생의 성취수준별 대표 문항 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을 알았다. 초 중학교 공통적으로 우수학력 학생들은 모두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었지만 보통학력 학생들은 용어를 단순히 기억하는 수준과 같이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피상적으로 이해하고 있었다. 그래서 보통학력 학생들은 교육과정 목표 달성을 위해 수업 및 평가에서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도록 돕는 방안을 늘릴 필요가 있다. 예를들어 선다형 평가 대신 서술형 평가를 요구하는 교육환경은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는 습관을 길러줄 수 있을 것이다. 기초학력 학생들은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거의 이해하지 못하고 있었기 때문에 단순한 상황에서 성취기준을 다루는 보정 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과학 개념은 학교급별로 위계적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기초학력 미달 수준을 위한 보정 교육만으로는 과학교육에서 학습 결손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이를 위해서는 과학에서 수준별 수업을 대폭 확대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investigated student's characteristics in each educational achievement level using the results of the NAEA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in 2009, 2010, and 2011 for Grade 6 students, and compared the characteristics betwee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The analysis o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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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보통학력 이상의 학생들은 물이 끓거나 얼 때 일어나는 현상을 구분하거나 기체에 힘을 가했다가 떼는 실험을 보고 실험의 목적을 나타내는 주요 용어를 괄호 채우기 형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 기초학력 이상의 학생들은 물이 얼 때 물통이 깨지는 이유가 부피가 늘어나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알며, 그림 등을 이용하여 조작 및 측정 활동이 명확히 드러난 실험 과정을 보고 실험의 목적을 판단할 수 있다.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은 제시된 활동의 의미를 전혀 파악하지 못하고 두드러지게 관찰되는 한 가지 현상만 고려하여 판단하는 경향이 있다.
  • 과학과의 교육과정은 초, 중, 고등학교 사이에 개념이 위계적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하위 개념에 대한 이해가 정확하지 않을 경우 상위 교육과정을 이해하기 어렵다. 본 연구는 과학에서 성취수준별 학생들의 특징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초등학교 과학의 화학 영역을 중심으로 성취수준별 학생들의 수준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이 결과를 중학교 화학 영역에서의 성취수준별 학생들의 특징을 연구한 선행 연구 결과와 비교하여 다른 학교급의 동일 중영역에서 학생들은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는지 조사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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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에서 요구하는 수준별 수업을 위한 구체적 자료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하지만 이러한 정보가 학교에서 수준별 수업을 위한 구체적 자료로 재해석되어 제공되지 못하고 있었다. 학교 현장에서 요구하는 수준별 학습을 하기 위한 평가 방안(김석우 등, 2004;장종득, 2000)과 수준별 교재 개발(정영숙, 강미광, 2008)을 충족하기 위해 초등학교 수학에서 수준별 학생들의 특징을 분석한 연구(권점례, 2012; 도종훈, 고 정화, 2008; 조영미, 2005)와 중학교 과학에서 수준별 학생들의 특징을 분석한 연구(최원호, 2013)가 있었지만 학교 현장의 수준별 수업 기준 마련을 위한 연구 결과가 충분하지 못한 실정이다.
수준별 수업의 현 실태는 어떠한가? 현재 우리나라의 많은 학교에서는 수준별 수업을 실시하고 있으나(진경애 등, 2009), 주로 수학, 영어 교과에 한정되며, 과학 교과의 수준별 수업은 소수에 머물고 있다(김대석, 조호제, 2013; 홍후조 등, 2012;진경애, 송미영, 2009). 수학, 과학 교과와 같이 과목 내에서 학생의 개인차가 큰 교과에서 수준별 수업을 많이 실시하는 미국, 영국(김대석, 조호제, 2013)과 달리 우리나라의 과학 수업에서 수준별 수업의 실시 비율이 낮은 현상(홍후조 등, 2012)은 심각하게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국내 수준별 수업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2007, 2009년 개정 교육과정부터 명시적으로 제안된 수준별 수업에서는 학습 내용, 학생 수준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학습 지도계획을 세우고 학생들의 능력과 흥미 등 개인차를 고려하여 지도하도록 하고 있지만(교육인적자원부, 2007; 교육과학기술부, 2009b) 수준별 수업의 분반 준거로서의 평가 기준이나 도구의 부재(이범홍 등, 2006; 최승현, 이대현, 2005)와 수준별 반편성과 수업에 대한 체계적 평가 부재(김석우 외, 2004)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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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정은영, 남민우, 김도남, 김혜숙, 박가나, 이봉주, 권점례, 최원호, 이인호, 조보경, 송민영, 최인봉, 김희경, 김소영 (2010).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교과별 평가틀 개발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E 20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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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최원호, 이인호, 이창훈, 정은영, 박재근, 신명경, 김진국 (2010). 2009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과학.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0-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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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홍후조, 김대석, 조호제, 민부자, 조형정, 김정일, 류호섭 (2012). 학교 맞춤형 교과교실제 운영 모형 개발. 한국교육개발원 CR2012-41. 

  27. Huynh, H. (1994). Some technical aspects of standard setting. Paper presented at the Joint Conference on Standard Setting for Large-Scale Assessments. Washington, 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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